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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조.스.바 GIF편에 이어 동영상편을 들고 온 김지영입니다.

카테고리나 프로젝트, 리워드의 특성에 따라 동영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스토리로만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아쉽다면 영상으로 프로젝트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메이커님들께서 비주얼의 중요성을 모르시거나 전문가들만 만들 수 있다고 오해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조스바에서는 비주얼 하나가 스토리에 얼마나 생기와 매력을 불어 넣는지, 휴대폰과 간단한 검색만으로 뚝딱 만들 수 있는지 보여 드릴게요!


▼ 조스바 시리즈가 궁금하다면?

조스바 1탄 <리워드, 혼자서도 잘 찍어요!>
조스바 2탄 < 똑! 소리나는 리워드 설계하기>
조스바 3탄 <10번 읽는 것보다 효과적인 영상, GIF편>



1. 스토리의 설득력을 높이는 가장 생생한 방법, 영상!

추억을 담는 여행지도 트래블홀릭 맵이라는 프로젝트를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종이 지도는 어떤가요? 금방 구겨지고, 쉽게 찢어지고, 물에도 잘 젖는 약한 종이를 생각하진 않으셨나요?

'나만의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표현하고, 튼튼해서 평생 간직할 수 있는 지도' 입니다.
기존 종이지도의 단점들을 개선해 특수코팅 재질로 만들어 구김이 없습니다. 또한 이 지도 위에 알록달록한 스티커로 내가 가고 싶거나 다녀온 여행지를 기록할 수 있죠. 사람들마다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지도, 나만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지도입니다.


위 프로젝트에서 리워드로 제공되는 지도를 좌측처럼 글로만 표현했다면, 어땠을까요?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저마다 상상하는 지도는 실제 지도와 다를 거예요. 또한 메이커님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여겨질 수 있어 설득력이 부족하겠지요. 반면 우측의 영상은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리워드를 표현해서 이해도를 높일 뿐 아니라 메이커님의 글에 설득력을 불어 넣어주죠.


2.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할까요?

  Q1. 제품/서비스를 설명하는 영상이 무조건 좋은 걸까요?

 출처 : 초코파이 광고 중

A1. 아니요. 초코파이 광고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초코파이에 대해서 구구절절 설명하기 대신 아무말 없이 초코파이를 건네는 장면 기억나시나요?
네, 제품을 설명하거나 사용하는 내용으로만 영상을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감성과 공감을 자극하는 것이 제품을 설명하는 것보다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펀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Q2.  영상 길이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A1. 유튜브 영상 전 재생되는 광고를 떠올려볼까요?

출처 : MAXIM 광고 중

(정말 관심있는 내용이 아니라면) 불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대부분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기만을 기다리죠. 대개의 광고가 임팩트있게 15초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정보라도 길어지면 지루하게 됩니다.

즉, 이처럼 스토리를 읽게 만들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동안 임팩트있는 한방을 보여줘야 서포터를 설득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제작하려는 영상의 길이가 조금 길다면 초반에 집중시킬 수 있게 해주세요.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나의 영상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면 기억에 남는 게 없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영상으로 표현하고 싶은 내용들이 많다면 나누어서 보여주세요. 오히려 기억하기도, 보기도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답니다.


한방만 보여주셔도 충분해요!



출처 : 오뚜기 · 맘스터치 유튜브

최근 임팩트만 보여주는 짧은 '6초'짜리 광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소개하고 인상을 남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 점점 빠르고 짧은 콘텐츠를 추구하는 시청자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최근 구글에서도 유튜브에서 진행하고 있는 광고에 대해 연구한 결과 6초짜리 짧은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90%가 광고를 기억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건 과유불급! 너무 짧으면 내용의 완성도와 신뢰도가 떨어지고, 너무 길면 전달력이 떨어지고 지루합니다. GIF와 동영상 표현 방식을 잘 선택해서 활용해주시면 스토리가 더 임팩트 있어집니다.

GIF에 대한 내용은 이전 캐스트에서 확인해주세요!

*TIP! 물론 제작과정부터 완성하는 과정까지 사실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죠. 동영상을 잘못 활용하는 경우, 오히려 프로젝트의 포인트를 놓칠 수 있으니 특징에 따라 적어도 1분을 넘지 않도록 추천드립니다.


Q3.그럼 어떤 영상을 찍어야 할까요?

고민이 된다면 메이커와 서포터의 입장이 되어 제품을 받아 사용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세요.  

1) 취지를 강조하고 싶은 프로젝트라면
왜 진행하게 됐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기존의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누가/언제/어디서/어떻게/왜 (6W) 사용해야 되는지 소개하는 모습을

 2) 서포터는
이 제품을 왜 필요하고(needs) 왜 이 제품에 펀딩을 할지(wants). 제품을 받았을 때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설명서)과 실제 사용하고 나서 느낀 점(장단점, 후기)을 생각해본다면 조금은 쉽게 소개할 수 있겠죠?


3. 카테고리에 맞는 특징 하나만 보여줘도 끝!

어떤 영상을 넣어야 될지 어려우시다면 카테고리별로 특징을 잘 살려서 추가해보세요! 똑같이 만들 필요는 없지만 카테고리/리워드가 비슷한 프로젝트는 어떻게 표현했는지 참고를 하다 보면 어떤 포인트를 보여줘야 할지 정리가 되실 거예요!

  • 직접 사용하는 작동법이나 성능에 대한 소개가 필요한 경우 영상으로 보여주면 이해력을 높일 수 있어요!
  • 스토리를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상 하나로 육하원칙을 파악할 수 있겠죠?

*TIP! 실제로 제품을 사용할 반려동물의 반응을 알 수 있는 리액션 영상 추가한다면 서포터분들이 강아지와 고양이의 반응을 가늠하시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  일반적인 경우 패션잡화는 글/이미지로 충분히 표현이 가능하지만 기능성이 추가된 경우 영상을 추가해주세요.
    실제 사용하는 기능을 영상으로 추가하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김치맛 초콜릿' 상상이 가시나요? 

대부분의 음식은 내가 알고있는 맛이나 음식의 향기에 대한 편견이 있기 때문에 글과 사진으로 설명을 해도 설득시키기 어렵죠. 특히나 맛, 향기는 영상으로 담기 어렵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직접 맛보는 리뷰 영상을 추가해주시면 생동감있는 후기를 통해 어떤 맛/향인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내가! 문어라면 요.리.사!

오랜 시간기다려 받은 제품! 하지만 직접 만들어보니 설명된 내용처럼 쉽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글로만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서포터분들도 쉽게 따라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만드는 과정, '레시피'를 영상으로 추가해보세요!

요리 프로그램을 생각해보세요!

  • 재료를 준비하고 조리하는 과정은 길지만 실제로 보여주는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스토리에도 모든 모습을 보여줄 수 없죠. 
  • 서포터는 요리 프로그램 시청자라고 생각하시고 만들어지는 핵심 과정을 보여주세요.

 

  • 조립 방법을 쉽게 설명해야 하거나 소음을 들려주거나 강도를 보여줘야 하는 경우 영상을 추가해주세요.
  • 쉽다, 빠르다, 간편하다 등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왜 그런지 영상으로 보여주면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 체험이 진행되는 지역/문화 서비스인 경우 현장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을 추가해주세요! 
  • *TIP  어울리는 BGM을 넣어준다면 영상이 더욱 생동감있게 느껴질 수 있어요!

  • 공연, 영화처럼 모든 영상을 보여주기 어렵다면 연주하는 모습이나 예고편과 같이 캠페인을 소개하는 영상을 추가해주세요.

  • 리워드를 수령한 후에 실제로 어떻게 놀게 될지, 어떻게 이용하게 될지 궁금하실 서포터 분들을 위해 미리 플레이 영상이나 사용 방법을 영상으로 보여주세요.
  • 실제 교육하는 모습 또는 만들게 된 동기를 직접 보여준다면 '아이가 진짜 즐기는 것 같네.. 나도 우리 아이랑 같이 해볼까?!' 직접 참여해보고 싶은 마음을 결심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간단한 영상들도 좋습니다!

초콜릿더치프로젝트

실제 와디즈에 올라와 있는 프로젝트 중에도 정말 간단하지만 리워드의 사용법을 잘 표현해준 프로젝트들도 있습니다. 리워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상의 길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짧게 표현이 가능하다면 그 과정 그대로 실제 사용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보여주면 스토리의 완성도가 더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오히려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어필할 수 있겠죠?)

 

밀크티베이스프로젝트

영상만 봤을 때는 처음 예시와 동일하게 한 위치에서 촬영했지만 느낌이 다른 이유, 바로 '자막'입니다.
자막이 없어도 충분히 만드는 방법은 설명이 되지만 예시 영상처럼 자막은 사용 순서나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역할만으로 영상의 완성도가 높아 보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 )

 

핑계는 이제 그만!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영상/사진을 직접 만드실 수 있어요!





출처 : LGMobile KR 유튜브

스마트폰 하나로 15초의 광고도 찍고, 2시간짜리 영화도 찍는 세상입니다. 또한 무료로 영상 편집이 가능한 앱도 많고, 유튜브에 '스마트폰으로 영상찍는 방법' 만 검색하셔도 무수한 고퀄 자료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고가의 촬영 장비와 외주 제작과 같이 금전적 투자만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서포터분들의 입장에서 어떤 내용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보고 싶은지 먼저 생각하시면서 차근차근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TIP! 다짜고짜 동영상을 찍으시는 것보다는 정말 필요한 장면들은 무엇일지 생각하셔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보세요! 장면에 따라 모델, 소품, 영상 길이 등 장면에 따라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을 정리해보시는게 좋답니다!

*스토리보드 :스토리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정리한 계획표


작성하신 스토리가 아쉬우셨다면 동영상을 활용하셔서 더 매력있는 스토리로 만나뵙길 응원하겠습니다!



에디터가 추천하는 카테고리별 참고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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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정권기

    영상에 사용되는 음악의 경우 유튜브 수익창출을 하지 않는다면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사용해도 되나요?

    · · 2019.05.26 21:41
  • 류호준

    진짜 조스바는 책 나와야 한다

    · · 2019.01.25 21:14
  • 김지영

    어마마,,,! 정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조스바보다 더 좋은 시리즈로 찾아뵙겠습니다!

    · 2019.01.29 10:37
  • 지이지이

    눈에 쏙쏙들어옵니다! 영상 스토리보드를 미리 만드는 꿀팁 배우고갑니다ㅎㅎ

    · · 2019.01.12 00:20
  • 김지영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꿀팁으로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 : D

    · 2019.01.14 11:21
  • 백지원

    역시 믿고 보는 조스바! :-) 최고시다!!!

    · · 2019.01.11 17:54
  • 김지영

    믿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 2019.01.14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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