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그래서 와디즈에서 44번 투자하게 됐죠.

아니 인터뷰를 갔는데 이 투자자, 진짜 심심했나 보다. 인터뷰어인 나에게 자꾸 질문을 한다. 

“와디즈에서 일하는 것은 어때요? 스타트업에서 일하면 많이 힘들어요?” 

투자자 이야기를 듣고 싶어 먼 길을 달려 남양주로 갔는데 도리어 질문을 받고 있는 나.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곧 신나게 이야기했다. 

“퇴근하면 힘들잖아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심심하지 않아요? 그래서 와디즈 투자를 이용하게 되었죠.” 

심심해서 와디즈 투자를 자주 이용하게 되었다는 그. 심심할 틈이 없는 나로서는 부러웠다. 특히 영화 프로젝트에 자주 투자했던데, 와디즈에서 44번 투자한 그에게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면 얼굴은 부담스럽다며 측면 얼굴만 공개한 주진표 투자자의 모습.

안녕하세요. 현재 남양주 소재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주진표입니다. 

반갑습니다 주진표 투자자님. 먼저 와디즈를 알게 되신 경로가 궁금해요.  

그가 처음 와디즈를 접한건 연 80% 수익을 낸 <너의 이름은> 프로젝트 때문이었다.

 <너의 이름은> 영화가 와디즈 펀딩에 성공한 것을 인터넷 뉴스 기사로 접했어요. 그 때 와디즈 투자 플랫폼이 있다는 것을 알았죠. 제가 원래 영화를 굉장히 좋아하거든요. 극장가서 다 보는 편이에요. 

오 영화를 많이 좋아하시나봐요.

네. 이번에 천만영화가 된 ‘극한직업'도 두 번이나 봤어요. 전주랑 부천영화제 같은 영화제도 종종 가요. 

특히 영화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건가요?

그렇죠. 미디어캐슬의 <분노>라는 영화가 첫투자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와 <펭귄 하이웨이>에 투자했어요. 

영화 투자를 하실 때 선택하는 기준이 있으신 건가요?

네. 처음에는 투자자 혜택으로 주어지는 관람권이나 브로셔가 매력적이라 투자를 시작했어요. 시사회나 영화 관련 행사는 예매가 치열하잖아요. 그런데 제가 일하는 곳은 남양주고 사는 곳은 다산 1동 쪽이거든요. 서울 중심부로 나갈 시간도 부족하고 그래요. 예매권이 투자 혜택으로 있으면 집 근처나 직장 근처에서 영화를 쉽게 볼 수 있으니 좋더라고요.

그런데 계속 투자를 하다보니 제 나름의 기준도 생겼어요. 영화 투자 관련 네이버 카페에서 글을 읽어보기도 하고 투자 설명서를 직접 살펴보기도 하죠. 

투자자 혜택으로 재미있게 보셨던 영화가 있으세요?

<부탁 하나만 들어줘> 재미있게 봤죠. <힌츠패터스토리>는 다큐멘터리 영화였는데 제작자의 노력에 감동받았어요. 그래서 기억에 많이 남아요. 

이 외에도 다수 영화 프로젝트에 투자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는 주진표 투자자.

다른 투자자 혜택도 기억에 남으시는 것 있으세요?

종춘떡집에 투자한 적이 있어요. 그때 혜택으로 받은 떡이 진짜 맛있어서 기억에 많이 남아요. 너무 맛있더라고요. 가게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졌죠.

종춘떡집도 채권 투자였는데요. 영화를 비롯하여 채권 투자를 주로 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 영화나 공연 등 문화콘텐츠 분야를 좋아해요. 그리고 채권 프로젝트에는 사회적으로 인지도 높은 기업이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쉽게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채권 투자 시 팁이 있다면요?

투자할 기업의 신뢰도라고 해야 할까요? 재정 상태, 발전 가능성, 상환 가능성을 여러모로 살펴보죠. 투자자 혜택도 빼놓지 않고요.

채권 이외에 와디즈에서 투자하셨던 프로젝트도 있으신가요?

원래는 영화 투자나 채권 투자 프로젝트를 주로 했었는데요. 자연스레 주식형에도 눈이 가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올스웰>이나 <가디언이엔지>같은 기술 기업이 눈에 띄더라고요. 

원래 스타트업 투자에 관심이 있으셨던 거에요?

전혀요. 원래 주식에는 관심 없었는데, 와디즈 덕분에 처음으로 흥미가 생겼어요. 

기존 주식이나 펀드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와디즈 투자를 사용하고 계시네요?

그렇죠. 그리고 저에게 와디즈 투자는 분산투자에요. 큰 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하지는 않지만 몇 십만 원씩 여러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어요. 물론 그러다 보면 한도 1,000만 원이 금방 차더라고요, 하하. 

와디즈 투자 말고 다른 투자도 하시나요?

네. 평생 적금으로는 제가 원하는 만큼의 돈을 모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부동산 투자, 적금, 펀드, 주식 이런 식으로 조금씩 분산투자를 하고 그 안에서도 분산투자를 하죠. 와디즈 투자도 저한테는 포트폴리오 중 하나입니다.

분산투자 자체가 투자자님만의 재테크 습관인거네요.

네. 맞아요. 

와디즈 투자는 분산투자하기에 어떠세요?

유리하죠. 다양한 기업도 많고 투자 기회도 많고요. 투자설명서도 충실히 제공하고 있어서 기업에 대해 파악하기도 수월하고요. 

이 외에 와디즈 투자의 차별화된 매력이 있다면?

특히 소득공제요.

소득공제 혜택이 투자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나요?

네 제가 공공기관에서 근무합니다. 안정적이긴 하지만 연봉이 크게 오르지는 않아요. 비유하자면 연봉은 3% 오를 때 세금은 6% 오르는거죠. 

하하. 그래도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가끔은 일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의 폭이 좁은 것에 대해 답답함을 느끼죠. 그래서 다른 분야에서 종사하는 다른 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아 그럴 때는 어떻게 하세요?

직장이 남양주이다 보니 퇴근하고 서울 시내에 직접 나갈만큼 충분한 시간이 있지는 않거든요. 그 때 와디즈 투자 플랫폼에서 간접적으로 소통을 하는거죠. 

와디즈 투자 플랫폼에서는 많은 사람의 의견 교환이 활발히 이루어지잖아요. 기업설명회, 투자설명서, 새소식 등 이러한 여러 장치를 통해 기업의 상황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고요. 대표님이 직접 피드백 댓글도 다시니까 현장감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기업이 많이 올라와 있잖아요. 둘러보면서 ‘이런 사람은 이런 생각을 하고 이런 이야기가 있구나' 생각을 하게 되죠. 그런 종합적인 모습을 보고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 부분이 흥미롭더라고요.

와디즈 투자 플랫폼이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창구가 되기도 하시는거네요?

그럼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 자체가 배움이 되기도 해요. 나이가 들수록 우리만의 세상에 갇히는 것은 아닐까 두렵기도 하거든요.

세상에 갇힐까 두렵다는 이야기, 조금 더 들려주실 수 있나요?

쉽게 말해서 동일 조직에서 20~30년 일하다 보면 세상을 보는 시야가 좁아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는 상황이에요. 왜냐면 투자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존재하기도 하고 일생 비슷한 분야의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보니 그럴 수 있거든요, 저 역시 그럴까 봐 두렵기도 하죠. 

사실 개인적으로 공무원은 평생 직장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은 생각을 못 해봤어요.  

그런가요? 하하. 아무튼 와디즈 투자를 하다 보면 이런 두려움이 해소가 되요. 저만의 취미생활이기도 하지만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이기도 한 거죠. 와디즈에서 일하는 것은 어떠세요?  

(갑자기..?) 하하 재밌어요. 재밌죠…!  

와디즈 마케팅팀에서 일하시는 거죠? 스타트업은 저희와는 많이 다를 것 같아요. 

네 투자 마케팅팀에서 일해요. 음 스타트업만의 활기참이 있는 것 같아요. 마케팅팀원들과 어떻게 하면 와디즈 투자가 발전할 수 있을까 많은 고민도 해보고 여러 테스트를 많이 해보면서 방향성을 세워요 (중략...!).

오 재밌네요. 말씀을 들으니 제가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느끼는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이 많으실 것 같아요.  

하하 맞아요. 계속 와디즈에서 투자할 의향은 있으신가요?

당연하죠. 능력이 있고 열정이 많은 사람이 만든 회사지만 홍보가 부족하여 기회를 못 얻는 회사들에게 투자의 기회를 계속 열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와 말씀해주신 부분이 와디즈 투자의 본질이에요!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눈물 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아직 와디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모르시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와디즈 투자를 취미생활, 분산투자의 개념으로 접근해보세요. 능력있는 기업을 함께 키워간다는 자부심으로 투자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창구가 됩니다. 

▶ 투자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면 : http://bit.ly/2EoylEk

▶ 최대 연 20% 기대, 문화 채권 투자 프로젝트 보러 가기 :  http://bit.ly/2EpNAwP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6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영아

    와 정말 좋아하는 것에 투자하시는 거네요. 투자가 취미라니. 멋지십니다.

    · · 2019.03.05 20:12
  • 장재민

    44번... 쩐다

    · · 2019.03.05 19:12
  • 유재영

    와디즈에 평소 투자하는 입장에서 다른 투자자분의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좋았네요

    · · 2019.03.05 18:48
  • 김강린

    참고로 아시는 분은 아시는 대표이사가 구속되면서 풍비박산 난 후의 루프펀딩도 연체나 투자자 손실 시의 대응이 와디즈보다는 훨씬 빠르답니다.

    · · 2019.03.04 16:07
  • 김강린

    바로 그 "너의 이름은 / 컬처캐슬" 의 이후 행보를 보면, 와디즈가 얼마나 부실하고 관리 안되는 기업인지 잘 알수 있습니다.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940?isWadizApp=N

    제발 지금 진입하시는 분들은 마케팅에 속지 마시고 다른 건실한 p2p업체에 투자하세요.
    와디즈는 그냥 살짝 포장한 11번가에요. 더 높은 수익을 주면서, 더 안정적인 p2p 업체들 많습니다.

    · · 2019.03.04 16:05
  • 한병화

    와디즈 펀딩의 본질을 잘 알고 계신분 같네요. 저도 분산투자 한 수 배우고 갑니다!

    · · 2019.03.04 14:16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