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파이 란?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의 성공기를 차곡차곡 모아 와이파이처럼 널리 전달해 새로운 메이커에게 새로운 기적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심플리웍스 세수한번 프로젝트]

- 2018년 10월부터 3번의 프로젝트 진행
- 1,958명 서포터로부터
- 72,942,200원 펀딩 모금 성공



1장. 심플릭웍스 창업기


먼저 메이커 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심플리웍스 대표 백승엽입니다. 와디즈에서 피부와 시간, 지갑을 위한 세수 혁신 프로젝트 <세수한번>을 진행했습니다. 




반갑습니다. 심플리웍스를 창업하기 전 어떤 일을 하셨나요?

화장품 제조업과 전혀 관련 없는 일을 했어요.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애널리스트였고, 슈퍼에서 사과의 가격을 매기듯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일을 했습니다. 현재도 심플리웍스의 신제품 개발과 함께 평가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라는 직업 대신 심플리웍스를 창업하게 된 계기와 시기가 궁금합니다.

심플리웍스는 2018년 상반기부터 시작했어요. 소비자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던 크고 작은 어려움을 새롭게 해결하고 싶어 창업했어요. 회사명도 그 뜻을 담아 심플리웍스(simplyworks)라고 지었죠. 

그 중에서도 세수한번이라는 클렌저로 시작한 이유는 세수하는 과정을 심플하게 만들어 매일 20분 이상의 시간 또는 100만원 어치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번거로운 세수 과정을 시간과 비용으로 환산해 보여주니까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계신 분들이 세수한번이라는 클렌저에 더 열폭적인 지지를 보여준 것 같아요. 화장품과 관련이 없던 애널리스트로 계시다 화장품을 만드셔야 했는데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화장품 회사에서 오랜 경험을 쌓으신 전문가 분들과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진행한 덕분에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와디즈 플랫폼의 특성 상, 기간이 정해져있는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홍보부터 소통, 판매, 배송까지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었어요. 올해 출시 예정인 신제품도 많은 증원 없이 와디즈를 통해 선보이려고 합니다.




와디즈와 서포터 분들께 반가운 소식이네요.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전성분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만족하지 못할 때는 전액 환불까지 해준다는 스토리에서 메이커님의 믿음이 느껴졌습니다. 확신을 가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을 겪으셨을 것 같아요.

모두에게 딱 맞는 화장품은 없어요. 사용하기 전에는 본인에게 잘 맞는지 알 수도 없죠. 넘쳐나는 다양한 화장품 중에서 내게 딱 맞는 제품을 찾아야 하는 서포터 분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싶었어요. 나아가 어렵게 찾은 화장품이 내 얼굴에 맞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비용과 부담도 줄여보고 싶었어요. 

새로운 제품에 도전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서포터 (소비자) 분들만 부담하는 것이 부당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100% 환불 제도를 도입했어요. 제품이 맞는 서포터 분들께만 제품을 보내드리고 싶은 것이 심플리웍스의 뜻이었고, 앞으로 출시될 신제품에도 이 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맞아요.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내 피부에 맞지 않으면 속상하고 다시 도전하기가 꺼려지더라고요. 심플리웍스의 세수한번은 맞지 않아 환불하는 분들도 좋은 경험을 가지고 다른 제품들에 도전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 심플리웍스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심플리웍스의 철학과 비전이 궁금합니다.이번 세수한번 프로젝트처럼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관행을 깨고, 잃어버린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에요. 한번 소비되고 끝낼 물건이 아니라 풀리지 않은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거든요.

현재는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지만 산업 분야에 제한 없이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simply works 를 만들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려고 합니다.


▶ 매주 펀딩 꿀팁을 전해드리는 메이커 뉴스레터, 매주 받아보고 싶다면? (클릭)




2장. 심플리웍스의 펀딩 스토리


이제 펀딩 이야기를 해볼까요?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당연하다고 믿어왔던 루틴을 깨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했을 때, 열린 마음으로 리워드를 평가해줄 곳이 어디일까 고민했을 때, 정답은 와디즈였어요. 심플리웍스 외에도 매일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리워드들이 수많은 서포터 분들로부터 펀딩을 받는 곳이니까요.



와디즈의 특성을 잘 파악하셨군요. 작년 10월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신 후 3번의 펀딩을 받으셨죠. 약 2천 명의 서포터로부터 약 7천만 원의 펀딩을 받으셨어요. 예상하신 결과인가요?

(1차 프로젝트 : 517명의 서포터로부터 16,800,000원 모집 성공)

첫번째 펀딩의 성공은 예상하지 못 했습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겨울철에 클렌저를 출시하는 것을 지양하고, 보습용 제품을 판매해요. 찬 바람이 불기 시작 할 때는 세안이 주는 차가운 느낌의 제품보다 모이쳐라이저처럼 피부를 보호하는 제품을 찾기 때문이에요.

그런 의미에서 도전적인 시도였고, 생각보다 결과가 좋았어요.  여성 서포터 분들께서 많이 참여해주실 것으로 예상했는데 남성 서포터 분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하나의 리워드로 3번의 펀딩에 연달아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평소 불편하다고 생각하셨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리워드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포터 분들의 공감을 얻은 덕분이죠.




맞아요. 스토리를 보다보니 저도 모르게 고개가 끄덕여지더라고요. 서포터를 설득하는 과정이 매끄러웠어요. 이제 3번의 펀딩을 진행하신 만큼 펀딩을 진행할수록 노하우가 생기셨을 것 같아요. 예비 메이커 분들께 몇 가지 펀딩 성공 노하우를 전달해주실 수 있을까요?

서포터들의 자발적인 후기

서포터님과 동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판매 채널과 다르게 와디즈 서포터님은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누어 주세요. 서포터 분들이 전해주신 의견을 수렴해서 메이커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잘 어우러지게 만들어야 앵콜 펀딩과 그 이후에도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오픈 예정을 꼭 신청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추가 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픈 예정을 신청한 서포터님은 펀딩이 시작하자마자 참여하시기 때문에 초기에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 오픈 예정으로 알림 신청하신 서포터님의 펀딩액이 신청을 하시지 않은 분보다 훨씬 높습니다. (자체 기준: 구매액 평균의 40% 이상). 결과적으로는 오픈 예정으로 알림 신청하신 분들이 펀딩 총액의 45%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리워드에 대한 기대감을 본 펀딩 시작 전에 끌어올리고,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오픈 예정을 꼭 신청하시길 추천합니다.




전직 애널리스트셔서 그런지 오픈 예정의 결과에 더욱 신뢰가 갑니다. 이외에도 지지서명, 앵콜 펀딩, 오픈예정 신청, 신제품 개발 이벤트 등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브랜드를 알리는 수단으로 이벤트를 상당히 잘 활용하신 것 같아요. 이런 이벤트가 효과가 있었나요?

자체 이벤트 진행도 활발하게

굉장히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매출 증진에도 큰 효과를 거두었지만, 신제품 개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서포터의 고민도 알게 되었고 서포터님과 가까워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메이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문제와 서포터가 느끼는 문제의 차이점을 알 수 있는 리얼리티(reality) 체크이기도 했고요. 

이런 동참 이벤트를 몇 차례 진행한 이후, 메이커와 서포터가 함께 가고 있다는 믿음을 서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벤트 진행이 정성적, 정량적으로 모두 도움이 되었군요. 와디즈펀딩 성공 이후 더 큰 유통 채널로 진출하는 메이커 분들이 많으세요. 혹시 와디즈펀딩 이후 심플리웍스에게도 좋은 소식이 있으셨을까요?

네, 1차 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된 직후 다수의 이커머스 회사에서 입점 제의를 주셨습니다. 또 세수한번의 재밌는 네이밍에 관심을 가지시고 해외 수출을 제의하신 곳들도 많았습니다. 

해외 수출은 진행 중이지만 와디즈에서 앵콜 펀딩을 하기로 하면서 모든 국내 판매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앞으로 신제품도 와디즈를 통해 가장 먼저 선보이고 자사몰에서만 판매할 계획입니다.




신제품을 가장 먼저 선보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체크하기 위해 와디즈를 잘 활용하시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국내 판매 제안을 거절하고 와디즈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일상 생활 속 흔히 있는 문제를 새롭게 해결하려는 심플리웍스의 뜻을 이해해주시는 많은 서포터님을 얻었어요. 이분들은 세수한번 프로젝트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함께 해주실 강력한 동업자, 소위 말하는 빽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포터 분들의 의견을 가까이에서 지속적으로 듣고 함께 공유하면서 리워드의 품질 역시 높아졌습니다. 한 가지 예로, 제 입장에서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클렌저 뒷면의 텍스트 인쇄를 특수 처리했는데 이 부분이 사용하는데 방해가 된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다음 생산 때는 이 의견을 반영해 출시하려고 합니다. 

덕분에 작은 디테일의 차이지만 제품을 사용할 때 손 끝에 느껴지는 감각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와디즈에서 성공적으로 펀딩 받은, 즉 인정 받은 리워드라는 이미지가 생겨 많은 입점 제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홍보 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와디즈 펀딩 한 번으로 홍보 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신제품 역시 와디즈 펀딩으로 서포터 분들께 선보이려고 합니다. 




리워드의 퀄리티를 높이고, 홍보 효과까지 누리실 수 있었군요. 앞으로 심플리웍스의 프로젝트가 더욱 기대됩니다. 와디즈펀딩, 다른 메이커 분들께도 추천하시나요?

네, 사업을 막 시작하는 모든 메이커 분께 추천합니다. 메이커의 아이덴티티를 찾을 수 있는 경험의 관문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와디즈가 아닌 채널이라면 얻지 못할 소중한 리뷰들을 와디즈 서포터님은 적극적으로 나누어 주신다는 점, 저는 이 부분이 앞으로 사업을 해나가는데 중요한 발판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심플리웍스와 같은 메이커를 꿈꾸고 계실 예비 와디즈 펀딩 메이커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처음부터 아주 완벽한 리워드를 만들겠다고 생각하기보다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면서 서포터와 함께 완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와디즈 서포터 분들께 인정받은 리워드는 와디즈 밖에서도 인정받고 승승장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해보세요.




와디즈는 메이커 님의 처음을 응원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성공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하나. 매주 최신 비즈니스 뉴스를! 와디즈 뉴스레터 구독하기 (클릭)

둘. 와디즈펀딩 오픈 신청하는 방법 보러가기 (클릭)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전승열

    아주 친절.. 감사합니다

    · · 2019.04.06 13:47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