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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의 성공기를 차곡차곡 모아 와이파이처럼 널리 전달해 새로운 메이커에게 새로운 기적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제너럴코튼 클라우드 타월 프로젝트]

- 2018년 9월 12일 ~ 10월 7일
- 370명 서포터로부터
- 23,911,400원 펀딩 모금 성공



안녕하세요 메이커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네, 안녕하세요. 제너럴코튼 대표 문현준입니다.  2014년부터 미니멀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재를 느낄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춰 디자인한 의류 브랜드 <제너럴코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월 프로젝트로 처음 보아서 수건을 만드는 브랜드라고 생각했어요. 의류를 만들다 어떻게 타월을 만들게 되셨나요?

타월의 편안한 느낌과 부드러운 감촉이 제너럴코튼과 잘 어울린다고 판단했어요. 송월타월은 오랜 역사와 좋은 품질로 사랑받는 기업이었고, 또 우수한 섬유 기술을 갖춘 곳이기도 했어요. 이런 송월타월의 원단을 활용해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싶었습니다.



면이라는 비슷한 소재로 만들지만 옷과 수건을 떠올렸을 때 느껴지는 감촉은 확연히 다릅니다. 소재를 제외하고는 만드는 과정부터 홍보 방법까지 많은 부분이 다르셨을 텐데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 두렵지는 않으셨나요?

두렵기보다 설레었어요. 다들 송월타월 한 번씩은 써보지 않으셨나요? 저는 방금 전에도 화장실을 다녀와서 송월 타월을 썼어요. 생각해보면 타월은 우리 생활과 굉장히 밀접하게 닿아있는 제품이에요.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가 매일 사용하고 있죠. 이렇게 친근한 타월을 제대로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답례품으로 받아오는 그저 그런 수건이 아니라 '이 타월은 매일 써보고 싶다!' 하는 욕심이 생길 만큼 좋은 타월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메이커님 말씀을 듣고 나니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잊기 쉬운 타월이네요. 스토리를 보면 욕심을 갖고 만드셨다는 게 실감이 나요. 원사부터 무게, 흡수력, 친환경 요소까지 어느 하나 포기한 부분이 없으시더라고요.

알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타월을 만드는 게 단순할 거라 생각했어요. 직사각형의 면이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섬유 원사부터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과정이 생각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하더라고요. 타월은 제직 - 염색 - 봉제 과정을 거쳐서 완성돼요. 옷을 만드는 과정과는 또 다른 부분이 있었죠. 하지만 대충 만들고 싶지는 않았어요. 보통 타월의 최상급이라고 생각하시는 호텔 타월보다 더 좋은 타월을 만들기 위해서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 한 달 동안 출퇴근하며 공부하기도 했어요. 덕분에 어려운 수학 문제 같았던 공정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역시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만큼 배움의 정도(正道)는 없죠. 송월타월과의 콜라보도 좋은 타월을 만들어내는 데 한몫한 것 같아요.네. 송월타월은 전 세계에 몇 안 되는 올인원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한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공장 안에서 즉시 대처할 수 있어요. 덕분에 품질을 더 높일 수 있었고요. 7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만큼 타월에 관한 지식도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덕분에 유럽에서 인증하는 친환경 마크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이라는 기준은 저마다 다양해요. 좋은 타월로 서포터 님들의 호평을 받은 제너럴코튼이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무엇인가요?제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진정성이 담긴 제품이에요. 서포터 분들이 리워드를 받고 사용하고 나서 '이거 진짜 잘 만들었다.' 하고 느끼실 수 있는 제품, 사용하다가 아쉬운 점이 느껴지면 '이건 꼭 말해줘야지!' 하고 더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 제품 아닐까요? 만든 사람의 정성이 느껴져서 자꾸만 쓰고 싶고, 생각나고, 애정이 가는 제품이 제너럴코튼이 생각하는 좋은 제품의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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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완벽한 제품은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메이커님 말씀대로 자꾸 애정이 가고 보듬어주고 싶은 그런 제품이 진짜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펀딩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와디즈 펀딩은 어떻게 결심하게 되셨어요?

오랜 시간 동안 연구하고 개발한 클라우드 타월을 바로 세상에 공개하고 싶지 않았어요. 먼저 제품을 사용하실 고객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았어요. 일반 수건과는 다른 클라우드 타월의 가치를 알아봐 줄 분들을 만나고 싶었거든요. 와디즈에서 먼저 공개하면 객관적인 클라우드 타월의 강점을 발견하고, 저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피드백받으며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서포터 분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우셨나 봐요. 첫 번째 펀딩에 성공하신 후 앵콜 펀딩으로 돌아오셨네요.네, 첫 번째 펀딩을 통해 와디즈에서 오픈한 타월 프로젝트 중 1위를 했어요. 하지만 서포터 분들의 기대에 완벽히 부응하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만족하신 분들도 많으셨지만 아쉬운 점을 지적해주시는 분들도 많았기에 이 부분을 보완해서 더 좋은 타월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와디즈에서 다시 한번 앵콜 펀딩을 진행했어요.



첫 번째 펀딩에 이어 2번째 펀딩도 목표 금액의 1,676%를 달성하면서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어요. 타월의 촉감을 직접 만져볼 수 없다는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매번 펀딩이 성공하는 비결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두 번째 펀딩을 진행하기 전, 첫 번째 펀딩에 참여해주신 서포터 분들을 모셔서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클라우드 타월을 직접 써보신 소감, 아쉬웠던 점,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함께 이야기를 나눴어요. 서포터 분들께서 좋은 타월을 만들려는 저희의 진정성에 공감해주시고,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신 덕분에 2번째 펀딩 역시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서포터 분들을 직접 초대해 인터뷰를 하고, 의견을 수렴해 제품을 만드는 일. 말은 쉽지만 손이 많이 가는 번거로운 일이에요.

1차 펀딩 서포터와 함께한 제너럴코튼의 FGI (Focus Group Interview)

단지 제일 좋은 타월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와디즈 펀딩을 진행했고 서포터 님의 목소리를 귀에, 가슴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타월은 익숙하고 친근하잖아요. 그걸 만드는 저희도 서포터분들께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했어요. 메이커와 서포터가 존중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 안에서 ‘우리 제품이 제일 좋다!’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이 제품 좋다’라고 자연스럽게 말씀하시는 걸 듣고 싶었고, ‘이거 사세요’라고 강요하는 게 아니라 ‘이 제품 갖고 싶어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서포터님들과 소통하며 좋은 타월을 만들기 위해 탐구하려고 해요.



2번의 펀딩을 진행하신 만큼 성공 노하우가 생기셨을 것 같아요. 예비 메이커 분들께 몇 가지 펀딩 성공 노하우를 전달해주실 수 있을까요?

성공 사례를 많이 봤어요. 와디즈는 일반 쇼핑몰과 분명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판매한 것처럼 프로젝트를 올리면 안 돼요. 성공 사례들을 많이 보시면 '이 프로젝트는 이래서 잘된 거구나!' 하고 감이 오더라고요. 또 다른 노하우는 서포터 분들과 소통하는 거예요. 저희가 놓친 부분들을 새로 발견하고, 돌아볼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었어요. 비단 펀딩뿐만 아니라 앞으로 비즈니스를 해나갈 때도 분명 이 조언들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어딘가 뿌듯한 성공 노하우네요. 제너럴코튼이 와디즈펀딩으로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와디즈를 통해 얻은 것이 참 많은데요, 그중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어요.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놓쳤던 부분을 많이 배웠고, 서포터 분들과 소통하면서 사랑받는 브랜드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어요

그 덕분에 제너럴코튼은 '타월로지'라는 프리미엄 타월 브랜드로 새롭게 거듭나려고 해요. 프리미엄 타월의 가치가 피부까지 전달되어서 타월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꾸준히 탐구하고 개발에 정진하기 위함이에요. 앞으로 더 열심히 타월을 연구해나가는 저희를 기대해주세요. 타월로지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리빙페어에서 첫 런칭할 계획이에요. 많이 놀러 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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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채이이

    응원합니다~

    · · 2019.03.10 13:54
  • 주식회사 레이엠

    채이이 서포터님 감사합니다 :)

    · 2019.03.10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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