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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파이 란?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의 성공기를 차곡차곡 모아 와이파이처럼 널리 전달해 새로운 메이커에게 새로운 기적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펀디안 프로젝트]

- 총 5번의 리워드 프로젝트 성공
- 1,856명 서포터로부터
- 152,199,000원 펀딩 모금 성공




반갑습니다 메이커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본질 저격’ 모바일 디바이스를 만드는 하드웨어 제조 스타트업 펀디안 (FUNDIAN) 입니다.



본질 저격이라는 슬로건이 귀에 확 들어옵니다.

본질 저격은 마케팅용 카피가 아닙니다. 저희의 제품 개발 철학을 그대로 담고 있기에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충전이 빠르고 출력이 큰 충전기 ‘파워베슬 스윙100’, 글로벌 음향기기 브랜드의 동급을 이기게끔 음질에 집중한 스피커 ‘사운드베슬’이 대표적인 결과입니다.



제품에 대한 메이커 님의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마트나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디바이스들은 대부분 상표만 바꾼 수입산 OEM 제품입니다. (OEM이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의 약자로  OEM 기업은 상표를 가진 브랜드의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저희는 디바이스 개발부터 해외 기술, 파트너를 소싱하는데 능력을 갖춘 멤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덕분에 케이블, 충전기, 스피커 등의 제품을 직접 개발(R&D) 하고 저희 브랜드로 출시하는, 국내에 몇 안되는 기업입니다.

누군가는 멋있다고 말하고, 누군가는 고난이 될 것이라고 걱정해주시지만 펀디안 팀이 계속 성장하는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가장 잘하는 분야이며, 적어도 국내에서만큼은 일류라고 자부하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을 하는 스타트업, 누군가가 왜 고난이라고 말씀하셨는지 이해가 갈 만큼 쉽지 않은 길인 선택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그 자부심의 근원은 아무래도 함께 일하는 사람이겠지요.

맞습니다. 현재 펀디안은 4명의 핵심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2명은 슬라이드폰을 써본 세대들에게는 여전히 레전드로 꼽히는 SKY 슬라이드폰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한 하드웨어 엔지니어입니다. 국민적인 사랑을 받은 제품을 만들어본 경험과 창업 경험까지 갖추고 있어 매우 노련합니다.

다른 한 분은 기술, 파트너 소싱을 담당하고 계신 분입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중소 제조기업 인프라가 열악하기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한계에 부딪힙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제조의 성지라 불리는 중국 심천 (선전) 의 여러 기업과 소통하며 제품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나머지 한 분은 대표님이겠군요.

네 맞습니다. (웃음) 저는 개발자이자 사업 기획자입니니다. 2006년에 국내 최초로 온라인 CPA 광고 중개 플랫폼을 창업하면서 돈을 벌다가 소상공인을 벗어나 큰 비즈니스를 만들어보고 싶던 시점에 펀디안 팀을 만났습니다. 

그러면서 막강한 물리력을 갖춘 제조자들과 함께 매뉴얼을 뛰어넘은 시선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소 말랑말랑한 제조 스타트업이 나온 이유가 바로 서로 다른 강점을 지닌 팀원이 만들어낸 시너지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너지가 아주 잘 발휘되고 있는 듯 합니다. 스피커, 충전기처럼 테크집약적인 제품으로 1800명이 넘는 서포터들께 호평을 받으셨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 마케팅이냐 본질이냐의 문제죠.



'그것이 문제로다' 싶은, 둘 중 하나도 포기하기 어려운 문제네요.

그렇습니다. 이 단계에서 마케팅을 선택한다면 외형이나 눈길을 끄는 재미있는 기능에 집중하게 됩니다. 대신 성능에 대한 집착을 포기합니다. 결국 일시적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수는 있겠지만 가슴에 남는 브랜드로 발전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제품의 본질에 집중했습니다. 누군가는 '품질이 좋으니까 잘 팔릴거야.' 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했지만 그렇게 했습니다.

테크 업계에는 특히 전문가에 준하는 소비자들이 많고, 이들의 피드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곤혹스러워 한다고 들었습니다. 피드백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순합니다. 기업이 광고를 통해 소개한 제품의 기능이 실제 성능에 한참 못 미치기 때문입니다.

펀디안이 호평을 받았던 이유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의 본질을 저격하는데 충실했습니다. 예쁜 스피커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음질이 좋은 스피커는 아무나 만들 수 없습니다. 예쁜 충전기 역시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정격100W/최대130~150W 고출력의 충전기 역시 아무나 만들 수 없습니다. 이것이 펀디안이 갖춘 기본 기술 역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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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홍콩 추계 전자전에서 애널리스트 초이스에 선정되기도 하셨죠. 추계 전자전에서의 수상이 가진 의미가 궁금합니다.

애널리스트 초이스는 주최 측의 IT 전문 애널리스트가 직접 선정합니다. 상품성, 기술성 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뽑아 마크와 인증서를 부여합니다. 일반 소비자 분들께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추계 전자전 전시회에서는 애널리스트 초이스에 선정된 제품이 글로벌 바이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운드베슬 역시 세계 10여곳 바이어들에게 샘플을 주문 받았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들과 글로벌 제조사가 포진한 현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피커나 충전기는 익숙한 제품이지만 펀디안의 제품은 뭔가 다릅니다. 그냥 사운드가 아닌 4개의 유닛과 리얼 우퍼를 가진 스피커,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모두 지원하는 정격 100W 올인원 충전기. 이렇게 ‘조금 다른’ 제품 아이디어를 떠올리시는 방법과 남다르게 만드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모두 같아 보이는 스피커지만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음향기기용 스피커와 액세서리용 스피커입니다.
우리는 액새서리용 시퍼커에 가격을 조금만 더 보태면 살 수 있는 음향기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결과는 한 스피커 마니아 분께서 남겨주신 리뷰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음향기기 전문 B브랜드의 인기 품목인 20만원대 제품과 유사하다. 해상력과 중저음의 파워가 모두 우수한 스피커"

강력한 중저음에 매료된 해외 펀딩 고객의 "거짓말이 아니었다!"는 감탄사 역시 기억에 남습니다. 충전기 역시 개발 당시 최구 수준이었던 80W를 초과한 정격 100W로 KC 인증에 성공했습니다. 이런 고성능의 제품을 주력으로 개발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가슴에 각인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산다는 로지텍, 커세어 등과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펀디안을 이끌어오는 동안 시행착오는 없으셨나요? 있었다면 어떤 시행착오를 겪고,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들려주세요.제조 스타트업와 서비스 스타트업은 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과거 창업했던 온라인 광고 중개 플랫폼이 그랬듯 서비스 스타트업은 창업 팀의 열정이 있다면 일단 런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디안으로 경험한 제조업은 정반대였습니다.자재를 수급하고, 시제품을 개발하고, 초도 생산을 하기까지 복잡하게 얽힌 아웃소싱 파트너에게 우리와 같은 열정을 강요할 수는 없었습니다. 많은 자본이 투입되어야만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매우 고된 사업이었던 것입니다.

충전기를 만들려고 하는데 기술성 점수가 나오지 않아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었고, 엔젤 투자자도 만날 수 없었습니다. VC들에게 메일을 돌려봤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모두 같았습니다. "안타깝지만 다음 기회에."

전통적인 방식에 기대어 자금을 조달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로열티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펀딩을 통해 모인 금액은 수수료나 이자, 상환 약정 없이 100% 자체 개발비로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만든 제품 판매수 당 로열티를 투자자에게 지급했습니다. 그 결과 1.7억원이라는 자금을 모아 초기 제작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자체적으로 펀딩을 진행해보기도 하셨군요. 이후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산과 배송 일정이 다소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포터 분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신뢰를 보여준다면 불확실한 일정에 유연함을 갖출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와디즈 펀딩을 선택했습니다.



5번의 펀딩으로 1800명이 넘는 서포터로부터 1억5천만 원의 펀딩을 받으셨어요. 프로젝트에 성공하신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은 본질과 성능에 특화된 모바일 디바이스를 알아봐 주신 서포터 분들 덕분입니다. 그래서 서포터 분들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서포터 분께서 하신 질문보다 답변이 더 길어질 만큼 세세히 안내해드렸으며, 문의에 적지 못한 배경 상황까지 에상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같은 문의가 들어와도 절대 복사, 붙여 넣기하지 않았습니다.

댓글은 작성자만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만 명에게 노출되는 무료 마케팅 채널이자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채널입니다. 따라서 댓글에서 저희가 보여드린 대응도 큰 역할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5번의 펀딩을 진행하신 만큼 펀딩을 진행할수록 노하우가 생기셨을 것 같아요. 예비 메이커 분들께 몇 가지 펀딩 성공 노하우를 전달해주실 수 있을까요?

첫번째는 차별성을 갖춘 제품과 스토리 콘텐츠의 진정성입니다. 서포터가 와디즈에서 펀딩을 하는 이유는 어딘가 달라 보이는 제품에 갖는 기대감입니다. 그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댓글 대응 역시 방문자를 서포터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포터 개인이 아닌 대중에게 쓰는 글이라 생각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 뿐 아니라 질문과 관련된 제품의 강점을 함께 적어 다수의 방문자들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별도의 마케팅 방식도 고려해야 합니다.와디즈에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프로젝트를 알려주고 있지만 상징적인 펀딩액을 모으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서포터 분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제품을 받아볼 서포터 분들께 하나라도 더 드리려고 하는 모습과 궁금한 점에 상세히 답변하시는 모습에 서포터 분들 역시 감동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펀딩에 실패하더라도 서포터, 즉 사람은 남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했습니다. 메이커 입장에서 불리할 수 있는 민감한 내용도 변명 없이 공개하고, 일부 서포터만을 위한 특혜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신생 스타트업에게 서포터는 너무 소중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펀딩 덕분에 VC가 외면한 스타트업에서 VC가 직접 찾는 기업이 되셨다고요.

네, 와디즈 펀딩이 끝나고 문턱에 다가가지도 못했던 VC로부터 투자 문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실제 투자가 성사될지는 올해 안에 결정이 날 것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펀딩의 여파가 성공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나봅니다.

네, 다양한 유통 채널 MD들이 와디즈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와디즈 펀딩 덕분에 사운드베슬은 전국 대형 백화점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미 거래 중인 바이어로부터 예상치 못한 축하 메일을 받기도 했고, 신규 바이어로부터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와디즈 펀딩은 펀딩 당시의 매출과 초기 고객 확보라는 성과로 끝나는 것이 아님을 새삼 확인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어려움을 잘 견뎌내신 듯 합니다. 앞으로의 펀디안은 어떻게 만들어 나가고 싶으신가요?첫번째로 주주가 즐거운 회사가 될 것입니다. 며칠 전 와디즈에서 억대의 투자 펀딩에 참여하신 주주는 물론 오래전 아무것도 없는 회사의 비젼을 믿고 소액 증자에 참여하신 주주님들까지 기억하고 있습니다. 약속드렸던 소소한 혜택부터 기업 가치 확대로 인한 만족스러운 EXIT까지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창업팀이 마음껏 기량을 펼치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3명의 국내 창업 팀만으로 기대 이상의 비즈니스 규모를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펀디안.zip” 이라고 표현합니다.제대로 된 멍석이 깔리는 순간 압축은 해제될 것이며, 지금처럼 소비자를 찾는 것이 아닌, 소비자를 불러오는 혁신 프로젝트 추진이 진행될 것입니다. 

세번째로 모바일 디바이스계의 ‘다이슨’이 될 것입니다. 디자인과 신기술을 동시에 갖춘 혁신 디바이스 제조 기업으로 성장해 후발 경쟁업체들이 따라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펀디안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펀딩을 준비 중인 메이커 분들께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관 투자나 지원 사업에서 별 관심을 받지 못하지만,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데 자신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메이커에게 있어 와디즈는 최적의 마케팅이자 IR채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워드 펀딩의 성공과 초기 고객 확보를 통해 자연스럽게 투자 펀딩까지 올라서는 사다리가 놓여진 것이죠.

투자 펀딩을 염두해 두고 있다면 시간을 가지고 리워드 펀딩에 우선 집중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초기 제조 메이커는 메일링이나 푸쉬 알림 하나 할 곳 없는 황량함이 현실입니다. 소통 채널이 상시 열려있는 와디즈에서 충성 고객을 최대한 확보한다면 향후 충분한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와디즈는 메이커 님의 처음을 응원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성공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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