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발레앤모델, 산들산들, 스마트골프. 와디즈 투자에서 굵직굵직한 주식 프로젝트만 골라서 투자한 26살 이정진 투자자를 만났다. 사회초년생이 적극적으로 주식 투자를 한 배경이 궁금했다. 


“좋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빠른 재테크라고 생각해요." 


아… 뭔가 사회초년생에게서 나오는 바이브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식 투자와 달리 사실 스타트업 투자는 생소한 분야이긴 하니까. 게다가 투자로 재테크라니. 

 

“기업과 제가 함께 성장하는 게 좋아요.” 라는 그녀의 대답. 


‘오… 맞는 말이긴 한데… 사회초년생이 할 수 있는 말인가’ 또다시 놀라웠다. 대체 그녀가 생각하는 와디즈 주식 투자는 무엇일까 궁금해졌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6살 도서관 사서로 일하고 있는 이정진입니다. 


원래 투자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대학교 다닐 때 투자 동아리를 하면서 투자에 관심이 생겼죠. 


그럼 첫 투자는 동아리에서 하신 거에요?

아니요. 첫 투자는 중학교 때요. 


네? 중학교요?

당시에 신문 보고 이거 사고 싶은데 계좌 개설이 안 되냐고 물어봤었어요. 그런데 계좌 개설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엄마 명의로 한 번 투자하게 됐어요. 


수익도 보셨나요?

5000원짜리였는데 10주 사서 6000원에 팔았던 것 같아요. 


오 수익을 보셨네요?

그렇죠? 하하. 종목은 기억이 안 나긴 하지만요. 


그 때부터 투자 자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거군요.  

그렇죠. 그리고 대학교 다니면서 투자 동아리를 들었죠. 


그럼 그 때 와디즈 투자를 알게 되신거에요?

정확히는 투자 동아리에서 흥미를 잃은 다음부터요. 


투자 동아리에서 흥미를 잃으셨다고요?

네. 투자 동아리에서는 주로 산업 조사를 하거든요. 상황 분석을 하고 모의 투자도 하고 그러잖아요. 그러다보니 어려운 데이터를 보는 것에 흥미를 잃었어요. 그래서 재밌을 것 같다고 생각한 것이 크라우드펀딩이었어요. 


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재밌게 느껴지신거에요?

일단 투자를 소액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어요. 그리고 와디즈가 뭔가 재밌게 생겼더라고요.

(흔들리는 눈빛) 좋은건가?

하하... (조심) 와디즈 투자는 재밌게 생겨서 시작하신거에요?

그런 셈이죠. 투자 동아리는 조사의 연속이잖아요. 그런데 와디즈 투자는 기업이나 대표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재미를 느꼈죠. 

좋은거다. 다행이다…!

그럼 가장 재미있던 기업 혹은 대표님 이야기는 어디었어요?

발레앤모델이랑 스마트골프요. 

4번의 와디즈 펀딩 / 모든 투자자와 직접 소통해 화제가 된 발레앤모델 최준석 대표

4번의 와디즈 펀딩 / “주주들을 환영합니다" 스마트골프 박지형 대표

다 주식형 투자셨네요?

네. 채권은 아무래도 1년 아니면 2년 지나면 끝이잖아요. 그런데 주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제가 회사의 주인인거잖아요. 기업과 계속 같이 가는거죠. 그래서 대표님이나 기업 이야기에 공감이 가면 투자하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사실 스타트업 주식 투자는 오래 기다려야하잖아요. 조급하거나 그러지는 않으세요?

그냥 저는 눈 앞의 아메리카노보다 미래의 수익이 더 좋은 성향인 것 같아요. 

신선한 비유였다. 당장의 아메리카보다 미래의 수익이 더 좋을 수도!

오 재밌는 비유에요.

하하 네. 돈을 모으는 여러 방법의 하나가 투자일 뿐이죠. 저축해도 요즘 이율은 2%도 안 되잖아요. 오히려 저는 가장 빠른 길이 투자로 느껴져요. 


사실 26살이면 사회초년생의 어린 나이잖아요. 친구들도 투자를 이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아니죠 하하. 저를 별나다고 하더라고요. 친구들은 보이지 않는 주식 한 주보다 눈앞의 음료수가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투자할 때 좋은 스타트업을 고르는 기준이 있으신가요?

대표님 태도요. 소통이죠. 


발레앤모델 같은 경우를 예로 들면요?


투자자에게 사업 현황을 공유하는 발레앤모델 최준석 대표

발레앤모델은 4번 정도 투자를 했는데요. 처음에는 그렇게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았었어요. 사업자가 보기에도 절대 큰 금액은 아니었죠. 그런데 어느 날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는 거예요. 받았는데 발레앤모델 대표님이라는 거에요. 


잉? 대표님이 직접이요?

하하 네. 그래서 저도 놀라서 네? 이랬더니 투자자라서 만나보고 싶으시다고 하시는 거에요. 직접 투자자에게 기업과 본인의 비전과 열정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오 그래서 만나면 대표님이 어떤 이야기를 나누세요?

발레앤모델 x 이상봉 디자이너의 작업 사진

처음 만났을 때는 비전과 열정을 말씀해주시기도 했고 노트북으로 예전에 만드신 디자인이나 꿈꾸는 교육관을 설명해주시기도 했어요. 물론 사업 관련 현황도 설명해주세요. 그때 당시에는 유치원이 개원이 안 되었던 상태였거든요. 그래서 유치원 공사 내부 모습도 직접 볼 수 있었죠.  


그런 소통이라면 투자자 입장에서 신뢰가 더 생길 것 같아요.  

그럼요. 솔직히 일단 투자자인 저한테 신경을 써주면 일단 흥미가 생겨요. 사실 와디즈에서 투자자들이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투자를 했는데 대표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거잖아요. 저도 그런 것이 가장 우려가 되죠. 


발레앤모델 사업을 응원하는 투자자들

소통하면서 기업에 대한 확신이 조금 더 생기시는 거죠?

네. 투자자라도 육아라던가 골프라던가 이런 산업을 정확히 다 알지는 못하니까요. 그래서 처음에는 기업에 소액으로 투자하고 기업이 정말로 투자자들을 생각하고 소통을 하려고 하면 믿고 더 투자하게 돼요. 


스마트골프는 어떤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제가 그때 딱 한 주, 35500원으로 투자했거든요.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었죠. 스마트골프에 투자할 때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거든요. 그렇게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없는데 와디즈 투자는 되더라고요. 


그렇다면 굳이 왜 스마트골프였어요?

대표님이 투자자와 소통하려는 태도가 매력적이었어요. 


예를 들어 주실 수 있을까요?

그때 얼마 이상 투자하면 골프공을 투자자 혜택으로 증정한다고 했거든요. 그러다 나중에는 투자자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투자자 전원에게 증정했어요. 솔직히 물질적으로 매력적이지는 않았죠. 그런데 저는 여기에서 감동을 한 거에요, 하하. 


투자자와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대표님 태도가 가장 매력적이셨군요.

네. 골프공 사실 저는 필요 없거든요. 그런데 투자자 모두에게 감사하다며 제공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직접 옥상에서 기른 상추를 보내주시겠다고 하시는 거예요. 


갑자기 상추요...?

갑자기 상추? 진짜 이런 상추?

하하 네. 옥상 텃밭에서 직원분들과 함께 기른 상추를 보내주시겠다고 하시는 거예요. 그런데 상추 가격보다 택배비가 더 많이 든다는 것이 자명한 사실이잖아요. 


그렇죠. 아무래도?

그런데 그렇게 보내주시겠다고 하는 대표님과 그 직원분들의 마음이 정말 좋은 거에요. 그리고 사실 상추라는 물질적인 가치보다 보내주시겠다고 하는 그 마음이 정말 소중하다고 느껴졌어요. 그 마음이 중요한 거지 물질의 금액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또 상추와 비슷한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었다고 들었어요.  

네. 스마트골프에서 카운티가 오픈했을 때에요. 그때도 대표님이 종이컵도 보내주시고 이런 식으로 매번 신경 써주시더라고요. 최근에는 대표님이 사업 브리핑을 하기 위해 영상을 찍어서 올리셨더라고요. 감동적이었죠. 


기존 주식 투자와 와디즈 주식 투자는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당연하죠. 기존 주식 투자는 단기전이라고 한다면 와디즈 투자는 장기전이죠. 와디즈 투자는 소통이에요. 기업과 관계를 깊게 쌓아가는 거죠. 발레애모델에 4번 다 투자한 이유도 이거죠. 그러니까 새로운 투자처를 찾기보다 투자했던 곳에 자꾸 투자하게 되는 것 같아요. 


새로 투자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어떤 이유일까요?

사업 이야기에 공감이 갈 때요. 그리고 대표님이 투자자에게 진심일 때요.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는 소액으로 투자하잖아요. 그러다가 대표님과 기업이 투자자인 저에게 신경 써주시는 게 느껴지면 솔직히 없던 흥미도 생겨요. 관심이 생기니까 더 자세히 살펴보게 되고 그러면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게 돼요. 


와디즈 투자에게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기존 투자 방식에 흥미가 떨어지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아요. 그런 분들은 와디즈에서 함께 커 갈 수 있는 기업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계속 소통하면서 성장하는게 정말 재밌거든요. 작은 금액으로 투자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신뢰가 생겨서 조금씩 투자 금액을 늘린다면 흥미롭게 주식 투자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투자가 궁금하다면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문연이

    발레앤모델은 투자하신 분들이 다들 좋아하시는 기업같아요ㅎㅎ 나중에 또 펀딩 진행하시면 저도 해보고 싶네요. 감동이에요!

    · · 2019.04.02 16:51
  • 최준석

    안녕하세요.:)
    발레앤모델 (BALLET & MODEL) 최준석 입니다.

    감사한 글에 그냥 지나갈수가 없네요...ㅎㅎ
    고맙습니다.

    · 2019.04.05 09:28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