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우리는 그런 운명을 가진,
리워드운영팀입니다.

안녕하세요. 와디즈에서 오픈하는 리워드 프로젝트들을 하나하나 모두 살펴봐야 하는 운명을 가진, 리워드운명팀 아 아니, 리워드운영팀의 차재영입니다. 지금 메이커님은 어떤 단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궁금함과 동시에 해결하고 싶다는 갈망 역시 뜨겁습니다.
네, 와디즈 펀딩 쉽지 않아요. 가까이서 봐도, 멀리서 봐도 쉽지 않습니다. 그건 아마 메이커님의 잘못은 아닐 겁니다. 중요한 가이드들을 잘 써놓고 모아 놓지 않은 리워드운명팀의 잘못이겠죠. 그래서 모았습니다. 한눈에 보기 편하시도록.

우선 리워드 펀딩 프로세스,
한눈에 보기

메이커님들이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질문 1위는 "언제 오픈돼요?"입니다. 오늘도 최소 49번은 들었군요. 우선 프로젝트 오픈하기까지의 여정을 짚고 넘어가야겠죠. (속사포 랩으로) 리워드 프로젝트 페이지를 만들어 주세요.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써주세요. 직접 써야하냐고요? 네, 직접이요. 심사팀이 1차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 승인이 되면 운영팀 오픈 에디터가 배정되어 약정서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약정서 체결해 주시면 오픈예정 (선택사항, 필수 아님) 확인 → 프로젝트 확인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리워드운명팀은 7~8천개의 프로젝트들을 마주했습니다. 그냥 드리는 피드백이 아니에요. 피드백 반영 여부가 확인되면 와디즈 서포터분들과 만나게 됩니다. 그림으로 보시죠.

▲ 민트색 돌은 와디즈 담당자들과 소통이 필요한 구간

#1. 펀딩의 첫 관문, 심사

프로젝트를 제출했는데, 첫 관문인 심사 통과하지 못한다면, 힘이 빠지겠죠. 심사팀에서는 심사기준에 의해 심사하고, 리워드 품목별로 서류들을 확인합니다. 유난히 심사가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사 기준에도 충족하는 것 같고 서류들도 다 갖췄는데 승인까지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애타시는 마음, 누구보다 잘 알기에 심사 관련 글들을 모아보았습니다.


#2. 심사 통과했는데 수정하라뇨?

심사 통과해서 바로 오픈이 될 것 같은데, 오픈 에디터들이 이것저것 수정하라고 합니다. 이럴 수가. 완벽하게 작성한 것 같은데 말이죠.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오픈했을 때, 0원으로 영원히 남거나 서포터분들이 질문이나 걱정의 댓글만 쓰고 펀딩하지 않는다면 속상하겠죠. 그런 일을 최소화하고자 페이지에 쓰면 안 되는 단어부터 매력적인 영상 만들기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립니다.

2-1. 오픈예정 

영화 개봉하기 전, 예고편 많이 보신 적 있으시죠? 와디즈에도 프로젝트 오픈하기 전, 미리 서포터분들에게 예고를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오픈예정 서비스에 관한 글들을 모았습니다.

2-2. 프로젝트 스토리 

용어는 기본

프로젝트에는 무엇을, 왜, 어떻게 써야하죠?

카테고리별 프로젝트 스토리 작성법

프로젝트 스토리에 글만 쓸 순 없지요. 사진도 정말 중요해요.

펀딩기간 중에는 서포터들이 직접 물고 뜯고 만지고 볼 수 없기에, 영상도 중요하고요.

아무리 좋은 리워드나 취지의 스토리라도 가독성이 떨어지면 읽지 않아요.

2-3. 똑똑하게 설계한 리워드 역시 펀딩 성공의 key

가성비도 좋은데, 디자인도 훌륭하고, 이런 기능을 가진 리워드가 없었는데 왜 펀딩이 되지 않는 걸까요? 펀딩 참여자가 많은데 왜 펀딩율이 쭉쭉 안 올라갈까요? 리워드를 어떻게 설계하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 펀딩하지 않으면 땅을 치고 후회하도록 쫄깃쫄깃하게, 아기손자며느리 다 모아서 펀딩하게 하는 리워드로 설계하는 방법도 알려 드립니다.


#3. 오픈해서 저절로 성공하면 그건 기적이죠.

Q : 메이커님, 프로젝트 스토리 진짜 기똥차네요! 그런데 프로젝트 마케팅은 어떻게 하실 거예요?
A : 음, 오픈하면 뭐 저절로 성공하지 않을까요? 매니저님이 펀딩해 주시면 되죠. 껄껄.

제품/서비스 기획하고, 공장 찾아가서 금형 뜨고, 체험단 후기도 받고 정말 고단한 나날이셨잖아요. 와디즈에서 심사 통과하고, 프로젝트 스토리 수정까지 해서 오픈했는데 펀딩 실패하시면 속상하잖아요. 저희도 힘 빠지잖아요. 스토리만큼 중요한 부스팅! 오픈하고 생각해보시려고 하셨다고요? 안돼요, 안돼. 정신차리면 프로젝트 끝난다고요. 오픈 전, 부스팅 계획 탄탄하게 짜놓으셔야 합니다.

게임 속 방해꾼처럼 오픈하면 정말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기다렸다는 듯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운영하면서 와, 이런 일도 있어? 하는 변수들이 있었어요. 미리 알고 준비해서 나쁠 건 없겠죠?

#4. 오픈 이후에는 소통만이 답

프로젝트 페이지에는 자식 같은 내 제품을 자랑하기에, 그리고 서포터님을 향한 내 마음을 적기엔 부족했죠? 새소식은 프로젝트가 오픈하면 메이커님이 서포터분들 대상으로 작성하실 수 있는 공지 게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포터분들에게 고백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새소식을 통해 신속하고 솔직하게 해주세요. "우리 사귀자!" "그래, 좋았어!" 본격적인 사랑이 싹트려고 하는데 연인의 연락이 뚝 끊긴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마감하고 더 성실하게 새소식을 통해 소통해 주세요.

미움 받을 용기라는 책이 괜히 나온 게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다 나를 사랑한다면, 그거 좀 이상하지 않나요? 하지만 악플에 악플로 대응하는 순간, 팬이었던 서포터들도 조용히 펀딩 취소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젝트가 오픈한 이후에는 소통이 정말, 가장, 제일, 진짜, 매우, 베리베리 중요해요!  

#5. 펀딩 성공했는데, 정산 언제 돼요?

프로젝트가 마감하면, "정산 언제 돼요?" 여쭤보실 거죠? 저희도 제때 정산금을 드리고 싶습니다. 펀딩 성공으로 마감할 쯤, 미리 미리 준비해 주세요.


그밖에도 궁금해하셨거나 아예 모르시고 있던 내용들을 아래와 같이 전달드립니다.

위 정리해드린 내용 외에도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거예요. 댓글 남겨주시면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차근차근 정리해서 알려 드릴게요. 그게 리워드운영팀의 운명이니까요. ♥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4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문연이

    지금 메이커에게 가장 필요한 글이란 생각이 드네요!!!

    · · 2019.04.04 17:22
  • 정다혜

    흩어져 있는 꿀팁들을 한 곳에 담아 주시니 한 눈에 쏙쏙 들어오네요! 어느 단계에서 어떤 글이 유용한지를 함께 적어주셔서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_+

    · · 2019.04.04 08:26
  • 김지영

    알짜배기 내용을 이렇게 모아주시다니!!!*_*
    이제부터 이거만 보겠습니다...껄껄

    · · 2019.04.03 21:57
  • 김민지

    우와 이렇게 프로세스별로 모여 있으니 한눈에 순서를 파악하기도 좋고, 메이커가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어떤 부분인지 단번에 이해되네요! 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차 에디터님!

    · · 2019.04.03 21:21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