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펀딩 하루 만에 뽀개기  

와디즈 펀딩, 어렵지 않아요!
여전히 낯선 '펀딩' 이라는 용어와 다른 쇼핑몰보다 긴 '스토리'의 압박으로 인해
펀딩을 어려워하시는 메이커 님이라도 단 하루면 충분합니다.
지금부터 펀/뽀 해보실까요? 


[와디즈 펀딩 하루 만에 뽀개기] 시리즈 미리보기

01. 이것만 준비하면 펀딩의 반은 끝! (준비물 편)
02. 탄탄한 설계, 보장된 성공 (프로젝트 설계 편)
03. 와디즈 펀딩의 핵심, 스토리 (스토리 작성 편) - 공개 예정
04. 홍보가 이렇게 쉬웠나? (홍보 마케팅 편) - 공개 예정
05. 고지가 눈 앞이다. (프로젝트 마무리 편) - 공개 예정




앞서 알려드린 준비물 편에서 5가지 준비물을 다 마련하셨다면 이제 단 3단계의 설계에 들어갈 타이밍입니다.
프로젝트 오픈하기는 건물 짓기와 같아요. 건물도 설계가 탄탄해야 쉽게 무너지지 않는 것처럼 프로젝트도 설계를 잘 해두면 가야할 방향이 명확하게 보인답니다. 하지만 어렵지는 않을 거예요. 프로젝트 설계는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이야기에서 시작하니까요. 1시간만 집중해서 생각해보세요!


첫번째 설계, 타겟 정하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시더라고요. 내 프로젝트의 타겟은 누구일까?

가성비 좋은 20만원 대의 노트북은 주타겟은 가볍고 저렴한 노트북이 새로 필요한 대학생과 집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세컨 노트북이 필요한 사회초년생이었어요. 리톤72 크림은 평소 피부 고민이 많고, 기존에 사용하던 화장품들에 의문을 갖고 있던 20대 중반 30대 초반의 여성들이 주타겟이었죠.

내 제품은 누구에게 가장 필요할까? 를 고민해보세요. 나이에 따라, 성별에 따라, 직업에 따라, 상황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 따라 내 제품이 쓸모 있을 만한 서포터가 있을테니까요.

자 지금 공책이나 폰의 메모장을 펼치고 적어보세요. 너무 고민부터 하지마시고 떠오르는 것들을 마구 적어둔 다음, 마지막에 정리하시는 게 편할 거예요. 과연 내 프로젝트의 타겟은?


(★ 꿀팁 하나)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면 내 프로젝트에 참여한 서포터가 어떤 사이트에서 유입되었는지, 서포터의 성별과 연령대는 어떤지 보여주는 대시보드 기능을 쓸 수 있답니다! 성공 메이커들께서 새로운 타겟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며 기뻐하신 이유가 다 이것 때문이에요 :)



두번째 설계, 어필포인트 정하기.

대략적인 타겟의 윤곽이 나왔다면 내 제품이 이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줄 수 있는지 나열해보세요.

T.A.D 팬츠 프로젝트의 주타겟은 옷을 자주 사고, 빨래할 시간이 없는 20대 중반-3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이었어요. 그들에게 이 팬츠를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정했죠.

1. 디자인이 깔끔해서 어느 옷에서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아침에 옷 고를 시간이 줄어든다.
2. 따라서 굳이 많은 옷을 사지 않아도 된다.
3. 체형에 상관 없이 오래 입어도 불편하지 않게 디자인했다.
4. 실용적인 소재로 만들어 한겨울 빼고는 늘 입을 수 있다.
5. 번거롭게 다림질할 필요가 없다.
6. 습기나 땀, 물이 빨리 건조되어 밤에 세탁하면 아침에 입을 수 있다.

단순히 디자인이 깔끔하다. 라고 말하지 않고, 디자인이 깔끔해서 어느 옷에나 잘 어울리고 아침에 옷 고를 시간이 줄어든다. 라고 말하며 타겟이 느끼고 있을 만한 불편을 정확하게 해소해주죠.

단순한 제품의 장점이 아닌 내 제품이 타겟에게 줄 수 있는 디테일한 가치를 고민해보시는 게 좋아요. 스토리의 퀄리티가 확연히 달라질 거예요!



마지막 설계, 리워드 구성하기.

설계의 마지막 단계는 리워드를 구성하는 것이에요. 리워드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10,000원만 펀딩 받을 것을 50,000원을 펀딩하도록 만들 수도 있답니다.


1. 타겟의 가족 구성원을 생각해보세요.

내 타겟이 1인 가구 생활을 주로 하는지, 혹은 가족과 함께 사는지 생각해보세요. 만약 그 구분이 명확한 제품이라면 그에 맞는 리워드 구성을 만드는 게 좋아요.

사실주의베이컨은 처음에 프로젝트 주타겟을 아이에게 좋은 것을 먹이고 싶어하는 주부로 설정했대요. 그래서 패키지를 2-3인을 위한 패키지 하나와 4-5인을 위한 패키지 하나를 구성했죠. 그런데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더니 혼술의 안주로 하기 위해 펀딩하신 분이 많았던 거예요. 그래서 곧 다시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패키지는 혼자서도 남기지 않고 충분히 먹을 수 있을 만한 양으로 패키지를 바꾸었어요.



2. 제품의 사용 주기를 생각해보세요.

매일 또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묶음 패키지를 고려해보세요.

세수한번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사용하는 클렌징폼이에요. 아무리 진한 메이크업도 세수 한 번이면 싹 지워주니 서포터 분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죠. 첫 펀딩에서는 1개 세트와 2개 세트로만 진행하다가 이번 4번째 앵콜 프로젝트에서는 6개짜리 세트 구성도 진행했고, 그 결과 45개의 제한수량이 모두 펀딩 완료되었어요.



3. 얼리버드 리워드를 고려해보세요.

와디즈 펀딩에 빠질 수 없는 재미 하나는 바로 얼리버드 리워드를 쟁취하는 거예요.

최근에 메이커 분들이 자주 설계하시는 얼리버드 리워드는 2단계예요.
[슈퍼 얼리버드 - 얼리버드]

때에 따라 3단계까지 설정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울트라 슈퍼 얼리버드 - 슈퍼 얼리버드 - 얼리버드]

얼리버드 간의 차이는 가격이 될 수도 있고, 구성품이 될 수도 있어요. (울트라) 슈퍼 얼리버드의 수량이 너무 적거나 가격 차이가 심하면 얼리버드에 펀딩할 의지가 떨어져요. 반대로 수량이 너무 많거나 가격 차가 극단적으로 적다면 굳이 미리 펀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겠죠?

다른 프로젝트의 리워드 구성을 살펴보시고, 내 프로젝트에 맞게 적용해보세요.


FAQ. 그것이 알고 싶다!

■  리워드는 나중에 추가할 수 있나요?
프로젝트가 오픈된 뒤에는 리워드를 추가할 수 없어요.

■  리워드 삭제는 가능한가요? 수정은요?
프로젝트가 오픈된 뒤에는 리워드 삭제 및 모든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 



와디즈 펀딩 3단계 설계가 끝났다면 스토리를 작성할 타임!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셨던 스토리도 1시간 안에 뽀개버릴 수 있어요!
(곧 공개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조비아

    이 시리즈 많은 도움이 됩니다!

    · · 2019.04.17 11:46
  • 문연이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3번째 스토리 편도 발행되었습니다! https://www.wadiz.kr/web/wcast/detail/6566 이번 편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2019.04.19 13:36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