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메이커 여러분, [리워드 비주얼 공략집] 2편으로 돌아온 김민지 에디터입니다.  :-)

어느새 벚꽃이 피는 봄이네요. 겨우내 찬바람을 이기고 돋아난 꽃들이 활짝 피듯, 메이커님의 얼굴에도 웃음꽃이 만발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열심히 준비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거예요.

지난 공략 주제였던 '가독성' 이야기는 유용하셨나요? 아직 1편을 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캐스트를 함께 읽어주세요.

▲  [리워드 비주얼 공략집 #1] 가독성, 그게 뭔데?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여러 메이커님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많은 분들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삐까번쩍하게 디자인된 상세페이지가 있어야 펀딩이 잘 된다고 하던데... 진짜인가요?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디자이너의 혼이 통째로 담긴 듯한 상세페이지 없이도 충분히 성공적인 펀딩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다음 사례들을 한 번 살펴볼까요?

이 프로젝트들의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을 '와디즈 자체 스토리 편집기'를 적극 활용하여 작성해주셨어요. 이렇게 스토리 편집기만 이용해서도 얼마든지 보기 좋고 읽기 좋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밥 아저씨가 '참 쉽죠?' 라고 말하는 것 같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번 공략집을 모두 읽고 나면 누구나 스토리 편집기를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을 테니까요.

참, 이번 공략집은 메이커님의 실습 또한 굉장히 중요해요. 이 글을 읽는 동시에 따라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만점이니, 지금 바로 '펀딩오픈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오픈 신청 후 직접 편집기를 사용해보도록 해요!


스토리 편집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메이커님이 처음 프로젝트를 개설하게 되면 '스토리 탭 - 프로젝트 스토리'에서 편집기를 마주하게 될 거예요. 혹은 이미 프로젝트를 개설하셨다면, 다음 경로를 통해 찾을 수 있어요.

▲  이 친구가 바로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멋지게 만들어줄 '스토리 편집기'에요.

지금껏 복잡한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헤매고 계셨나요?
와디즈 편집기는 누구나 손쉽게 뚝딱뚝딱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꼭 필요한 핵심 기능만 담겨 있어요. 또한, 이 편집기를 활용하여 작성된 내용은 '와디즈 프로젝트'라는 통일감과 신뢰감을 줄 뿐만 아니라, PC·모바일 어디서도 잘 읽히는 높은 가독성을 가지게 됩니다.

우선 편집기 상단 메뉴의 이모저모를 뜯어보도록 해요.



텍스트 효과에는 4가지 문단스타일(대제목, 소제목, 본문, 사진주석)굵게, 밑줄, 인용(기본형, 라인형)이 있어요.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대제목 : 큰 주제, 타이틀
  • 소제목 : 세부 주제, 중요한 문구
  • 본문 : 일반적인 내용
  • 사진주석 : 사진·영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 출처 표기, 중요도가 낮은 참고사항
  • 굵게, 밑줄 : 강조하고 싶은 내용
  • 인용 :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핵심 문구


▼ TIP 1 : 여러 효과를 혼합하여 사용 가능해요.

▼ TIP 2 : 복사+붙여넣기 할 경우 텍스트 효과는 함께 복사되지 않아요.


다음 두 가지 예시를 살펴보도록 해요. 어떤 내용이 더 눈에 잘 들어오나요?

(예시1)

프로젝트 스토리에는 메이커 소개, 펀딩 참여 이유, 후원금 사용 계획, 일정 안내, 배송 안내를 필수로 삽입해주셔야 합니다.

(예시2)

프로젝트 스토리에는 다음 내용을 필수로 삽입해주셔야 합니다.

  1. 메이커 소개
  2. 펀딩 참여 이유
  3. 후원금 사용 계획
  4. 일정 안내
  5. 배송 안내

네 그렇습니다. 번호를 매겨가며 리스트화 했을 때 읽기도 쉽고, 내용이 머릿속에 잘 들어오죠. 특히 제품 특징 같은 긴 내용을 설명할 때 그 효과가 더욱더 도드라집니다. 물론 와디즈 스토리 편집기는 손쉽게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다음 두 가지 형식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긴 호흡의 스토리를 작성하다 보면, 내용과 내용 사이 구분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구분선'입니다.

구분선은 스토리의 흐름 또는 외관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다음 주제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분기점을 만들어줘요. 여러 프로젝트를 둘러보며, 구분선을 어떤 식으로 활용했는지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역시 다음 두 가지 예시를 비교해보도록 해요.

(예시1)

가독성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https://www.wadiz.kr/web/wcast/detail/6530

(예시1)

가독성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클릭!

스토리 내에 인터넷 주소를 기재하는 이유는 서포터들이 해당 주소로 이동하는 것을 원하기 때문일 거예요. 그렇지만 주소만 달랑 안내된 것과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이동이 가능한 것,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답은 너무나도 명확하지요.

텍스트에 링크 삽입  :  드래그 후 '링크 삽입' 버튼을 눌러 원하는 주소를 입력해주면 끝!
이미지에 링크 삽입  :  이미지 클릭 후 '링크 삽입' 버튼을 눌러 원하는 주소를 입력해주면 끝!


▼ TIP 1 : 메이커님의 자사 홈페이지, SNS 등으로 이동하는 버튼을 만들 수 있어요.

▼ TIP 2 : 어렵고 복잡한 효능·원리 설명에 활용할 수 있어요.


서포터들에게 직접 리워드를 보여줄 수 없는 온라인 프로젝트에서 이미지는 필수 요소죠! 멋진 사진을 잔뜩 준비하셨는데, 어떻게 삽입하는지 모르시겠다구요? 

걱정 마세요, 와디즈 편집기에서 이미지 삽입은 누워서 떡 먹기보다 쉬우니까요.

이때 이미지는 가로 1300px 이하, 용량 2MB 이하의 jpg, jpeg, png, gif 형식 파일이어야 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움직이는 이미지, 소위 움짤(gif)도 '이미지 삽입' 기능을 통해 삽입할 수 있어요.)


▼ TIP 1 : 드래그&드롭으로도 삽입 가능해요.

▼ TIP 2 : 삽입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를 통해 간단한 편집·정렬을 할 수 있어요.


비디오 삽입 방식은 이미지와 조금 달라요.
우선 유투브 또는 비메오 사이트를 통해 1차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해주세요.

유투브와 비메오는 모두 업로드한 동영상의 개별 링크를 제공하고 있어요. 공유 기능 버튼을 눌러,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스토리 편집기 '비디오 삽입' 버튼을 눌러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기 하면, 짜잔~ 메이커님의 스토리에 동영상이 삽입되었어요.

이미지와는 달리, 동영상 원본을 바로 업로드할 수는 없어요.

또한,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삽입된 동영상을 클릭하면 간단한 기능을 제공하는 메뉴를 볼 수 있어요. 동영상 삭제도 이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백스페이스 ←, Delete 키로는 삭제되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메이커님들이 많이 활용해주셨으면 하는 기능이에요. 리워드에 대한 설명을 하다 보면 다양한 정보를 한꺼번에 이야기해야 하죠. 특히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부분을 다루다 보면 '어떻게 이 내용을 쉽게 전달하지?' 라는 막막함이 생길 거예요.

'테이블'은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에요. 테이블이란 용어가 생소하다면, 쉽게 말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삽입은 다음과 같이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역시 삽입된 표를 클릭하면 편집을 할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어요. 이 메뉴를 통해 셀을 병합하는 것도, 행과 열을 추가하는 것도, 테이블 헤더를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동영상과 같은 방법으로 삭제도 가능해요.)

글로 읽으니 생소한 용어가 많지요?
절대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버튼을 하나하나 직접 눌러보신다면 '아~ 이런 기능이구나.' 하고 금방 깨닫게 될 거예요! :-) 

꼭 버튼을 하나씩 눌러보면서 모든 기능을 익혀보세요. 테이블은 활용도가 만점이랍니다.


▼ TIP 1 : 테이블 안에 이미지, 링크도 넣을 수 있어요.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
https://www.wadiz.kr

▼ TIP 2 : 제품 스펙, 리워드리스트 등 많은 정보가 담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어요.




스토리 편집기, 생각보다 정말 많은 기능을 담고 있지요?
물론 각 기능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제가 보여드린 것보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멋진 스토리를 만들어나갈 수 있어요. 게다가 프로그램 사용비를 내거나 두꺼운 강의 서적을 참고하지 않아도 되니, 이만한 효자가 따로 없지요.

자, 오늘도 '보기 좋은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주제 한 가지를 공략해보았습니다. 긴 내용을 따라 실습까지 병행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이제 메이커님의 스토리 작성 능력은 눈에 띄게 달라질 거예요~! 다음 [리워드 비주얼 공략집]에서는 '톤앤매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볼까 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앗, 이렇게 끝내기는 아쉽다고요?
그럴 줄 알고 간단한 부록을 준비했습니다.

와디즈 메이커님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편집기 추가 활용법, 보시기 편하도록 간단하게 이미지로 정리해 보았어요. 꼼꼼히 읽어보시고, 마지막까지 '직접 따라해 보는 것', 공략의 기본 자세를 절대 잊지 마세요!

그럼, 모두 다음 편에서 만나요. :-)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7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Sergeant Gunny

    630x400 픽셀 프로필사진을 대체 어디서 어떻게 찾아만들라는 얘기일까요

    · · 2019.06.10 02:32
  • 최지원

    세세한 정보들이 많네요!! 많이 참고해갑니다!ㅎㅎ

    · · 2019.06.05 10:52
  • 신보미

    오..바로적용해볼게요

    · · 2019.06.01 15:02
  • 트래블케이스

    정렬 버튼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 · 2019.05.29 16:43
  • 정다혜

    확실히 테이블을 이용하니 깔끔해지네요! 디자인을 고민하셨던 분들께 정말 강같은 글이될 것 같아요 +_+

    · · 2019.04.22 23:59
  • 백지원

    있는 기능만 잘 활용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글이 탄생할 수 있겠네요!
    꼼꼼하고 깔끔한 글 정말 감사합니다 :-)

    · · 2019.04.22 10:17
  • 최홍희

    하나 하나 다 알려주시려고 하는 게 절절히 느껴지는 글이네요! 이것만 읽어도 홍대 디자이너들 못지 않은 멋진 스토리를 쓸 수 있겠어요!! 정성이 넘치는 글 감사합니다 ( ღ'ᴗ'ღ )

    · · 2019.04.22 09:26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