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펀딩 하루 만에 뽀개기  

와디즈 펀딩, 어렵지 않아요!
여전히 낯선 '펀딩' 이라는 용어와 다른 쇼핑몰보다 긴 '스토리'의 압박으로 인해
펀딩을 어려워하시는 메이커 님이라도 단 하루면 충분합니다.
지금부터 펀/뽀 해보실까요? 


[와디즈 펀딩 하루 만에 뽀개기] 시리즈 미리보기

01. 이것만 준비하면 펀딩의 반은 끝! (준비물 편)
02. 탄탄한 설계, 보장된 성공 (프로젝트 설계 편)
03. 6가지 내용만 채우면 끝나는 리워드 펀딩 스토리 작성
04. 이 6가지 방법이면 프로젝트 홍보, 미션 성공!
05. 고지가 눈 앞이다. (프로젝트 마무리 편) - 공개 예정




"페이스북 광고는 기업들만 집행할 수 있는 거겠지?"
"이벤트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 거지?"

프로젝트 스토리까지 다 작성했는데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알리는 게 막막하다면, 이 글 하나로 메이커님의 걱정을 다 뽀개드릴 게요!


1. 오픈 예정

오픈 예정 페이지가 따로 있어요!

프로젝트를 오픈하기 전에 미리 가까운 지인과 와디즈 서포터에게 '곧 제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하고 쩌렁쩌렁 알릴 수 있는 곳이에요.오픈 예정이 막강한 파워를 지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알림 신청' 기능!


알림 신청한 프로젝트의 오픈 소식이 문자로 띠리링

메이커님의 오픈 예정 스토리를 미리 본 서포터가 '앗 이 프로젝트는 오픈하자마자 펀딩해야해!' 하고 알림 신청을 클릭하면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오픈되는 그 순간! SMS로 알림을 받아 바로 펀딩에 참여하는 거지요.

오픈 예정의 효과를 톡톡히 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오픈하자마자 펀딩에 참여하고 싶게 만드는' 장치를 심어두는 것이 좋아요.대표적인 장치의 예로는 한정 수량 얼리버드 리워드와 오픈 예정+펀딩에 모두 참여한 서포터를 위한 추가 리워드 증정 등이 있어요.


더 자세한 <오픈 예정 서비스>의 설명이 필요하다면?
오픈 예정 스토리 작성법
오픈 예정 부스팅 팁



2. 지인 찬스

펀딩 홍보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바로 '지인 홍보'예요. 주변 사람들에게 내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댓글을 유도하고, 이벤트 참여를 독려해야만 프로젝트 진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일반 서포터들의 관심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메이커 님께서 가지고 계신 SNS 계정은 물론 메신저를 통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알려주세요.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모르는 지인에게 내 프로젝트 소개하는 방법



3. 지지서명 공유 이벤트

와디즈에는 '지지서명' 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해요. 페이스북 공유와 같은 개념이지요. 서포터가 지지서명에 참여하면 연동된 서포터의 페이스북으로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공유되어요.

지지서명 참여 방법까지 함께 소개해주시는 게 좋아요!

지지서명을 잘 활용하면 메이커 님의 프로젝트를 서포터의 페이스북 팬들에게도 알릴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확산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해요. 때문에 수많은 메이커들이 프로젝트 오픈과 동시에 지지서명 이벤트를 진행하십니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해쉬태그 이벤트를 진행하는 분들도 계세요.


분코의 비건 여성청결제 프로젝트는 오픈 예정 단계부터 프로젝트 종료 이후까지 총 7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① 오픈 예정 : 알림 신청 후 펀딩 참여 이벤트,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② 프로젝트 진행 중 : 100% 당첨 회원가입 및 카톡 친구 추가 이벤트, 지지서명 이벤트, 리그램 이벤트, 친구랑 함께 펀딩 이벤트
③ 프로젝트 종료 후 : 리뷰 이벤트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새소식을 남기면 서포터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가요!)


지지서명 이벤트 설계하는 방법



4. SNS 직접 광고 집행

소정의 홍보비가 있다면 직접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에 광고를 집행해보셔도 좋아요.
검색창에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역시 해당 페이지에서 함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① 광고를 집행할 페이스북 계정을 선택한 뒤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② 광고를 만드는 목적을 선택하고, 한 눈에 이해하기 쉬운 광고 캠페인 이름을 작성해주세요.


③ 가장 중요한 타겟을 설정할 차례! 먼저 지역, 연령, 성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아래 상세 타겟팅에서 직장, 관심사 등 보다 디테일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④ 타겟을 설정한 뒤 스크롤을 내려 광고 일정과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⑤ 다음 페이지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 광고를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랜딩 페이지 (프로젝트 페이지겠죠?)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5가지만 거치면 여러분이 스스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요. 직접 광고를 만들어 보는 것,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페이지에 나와있는 설명과 아래 참고 영상을 살펴보시고 도전해보세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초보자를 위한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페이스북 광고 집행 방법, 영상으로 보기   



5. 대시보드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면 프로젝드 대시보드 라는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크게 3가지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단언컨대 이 정보들은 프로젝트 뿐 아니라 메이커님의 비즈니스 자체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① 내 서포터가 어디서 들어왔나 확인!
내 프로젝트에 유입된 서포터가 어떤 사이트나 채널을 통해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이들이 펀딩에 얼마나 많이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② 서포터의 성별과 연령대 확인!
내 프로젝트에 유입된 서포터의 성별과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어요.


③ 메이커님이 직접 유입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요.
메이커님도 자체적으로 다양한 채널에 프로젝트를 알리실 텐데요, 프로젝트 링크에 특정 정보를 입력해두어서 각 링크 별로 유입된 서포터의 행동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요.
(만약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신다면 프로젝트 링크 뒤에 'Facebook ads' 같은 정보를 입력해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서포터가 들어와서 펀딩에 참여했는지 알 수 있어요.)


이 대시보드를 잘 활용한다면 내 프로젝트의 타겟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자체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 집중할 수 있는 타겟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대시보드 활용한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 가이드   



6. 오프라인 행사

최근에는 펀딩을 망설이는 서포터에게 확신을 심어드리고, 더욱 가까이에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오프라인 행사 및 쇼룸을 진행하는 메이커가 많아지는 추세예요.

방탄커피가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했다는 점을 착안해 마이노멀푸드는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방탄커피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오프라인 이벤트 (새소식 #6) 를 열었어요.


에이징CCC 는 서포터가 직접 제품을 착용해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강남에서 열어 (새소식 #4) 다양한 착용샷을 촬영해 온라인 서포터에게 공유하였고, 노르딕슬립 역시 강남에 쇼룸을 마련해 (새소식 #4) 서포터가 직접 제품의 편안함을 느끼고, 댓글로 후기를 공유하여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어요.

오프라인 행사는 분명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하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진행하기 전 충분한 고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건이 된다면 많은 리소스를 들인 만큼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높이고, 서포터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많은 메이커 분들이 활용하고 계세요.


[강 PD의 푸드채널] 오프라인 이벤트의 효과




나도 리워드 펀딩 할 수 있겠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6가지 홍보 방법만 참고하셔서 차근차근 진행해보셔도 평균 프로젝트 진행 기간인 한 달이 부족하게 느껴지실지도 몰라요! 프로젝트를 알릴 홍보 방법까지 알았으니 이제 자신감을 갖고 프로젝트를 오픈해볼까요? 

프로젝트 오픈 신청하러 가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