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어떻게 스토리를 작성할지 알려준다고 해서 들어왔는데, 시작부터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운 이야기가 다짜고짜 적혀있으니 이해가 잘 안되셨지요? 슬프게도, 와디즈를 처음 찾는 많은 메이커님들의 스토리가 이렇습니다.

이 리워드가 분명 좋은 건 알겠는데,
어떻게 좋고 왜 좋은 지를 알 수가 없는거예요.

내 리워드가 어떻게 좋은지, 왜 좋은지 어필하지 못하는 스토리를 읽은 서포터 분들은 '펀딩 참여하기'와 '뒤로가기' 중 어떤 걸 누르실까요? 글쎄요, 우리는 모두 답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에디터가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스토리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세상에 없던 제품을 만나는 것 만큼 매력적인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메이커님보다 서포터님들이 더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메이커님의 리워드의 매력 포인트를 스토리가 잘 전달하지 못하면 서포터 분들은 스토리 읽기를 그만두고 '뒤로 가기'를 누르신다는 거죠.

조금만 더 읽으면 매력 포인트가 나오는데!
한 번만 더 스크롤하면 가격 혜택이 나오는데!

메이커님이 안타까워하셔도 이미 늦었습니다. 리워드의 매력을 보여줄 기회가 날아가버린 것일지도 몰라요!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팬을 만들어주기도.
메이커님들의 무기, 스토리

정말 잘 만들어진 스토리는 기회만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나한테 필요했던 리워드가 아닌데도 홀린듯 펀딩하기를 누르게 만들기도 하죠.

강아지 털 알레르기가 있는 제가
"아 이거 친구네 금동이 하나 선물해줄까?엄청 좋아보이네" 하게 만드는 것.


"이 메이커는 정말 잘됐으면 좋겠다."
지지서명이라도 하고 가자" 하게 만드는 것.

스토리의 또 다른 역할이기도 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렇게 잘 쓰실 순 없으니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봅시다! 


알아요, 쉽지 않다는 거

써 본 사람이 잘 쓰는 건 돈만이 아닙니다. 스토리도 써 본 사람이 잘 쓰더라고요. 그래서 "세상에 나쁜 리워드는 없다."는 신념 하나로 리워드의 매력을 영혼부터 끌어모으는 와디즈 콘텐츠셀에서 준비했습니다. 메이커님~ 이대로만 쓰세요!

재미있는 심리테스트처럼, 메이커님의 리워드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선택지 4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시험이었다면 4개 중 1개만 정답이었겠지만 와디즈는 다릅니다. 4개 모두 각자 매력적인 정답들이예요. 이 중에서 내 프로젝트를 가장 멋지게 보여줄 수 있는 타입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 볼까요? 




제공해드리는 타입들은 어디까지나 템플릿입니다. 쉽게 말해서, 예쁜 상자라고 할 수 있어요.

클립이나 단추, 알약은 구분이 쉽고 얕은 상자에
두터운 니트나 오래된 앨범을 담을 때에는 튼튼하고 깊은 상자에 넣는게 좋다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 안에 어떤 물건들을 차곡차곡 담을지는 메이커님이 준비해주셔야 해요. 

이런 질문들을 한번 더 고민해보고, 미리 적어두신다면 제공해드리는 타입에 맞춰서 차곡차곡 정돈하기도 훨씬 쉽겠죠? 지금! 스마트폰으로 읽지만 말고 메모장을 켜거나 다이어리를 꺼내서 적어보세요. 이따가 말고, 바로 지금요.

그럼 이제 적으러 가볼까요!


저는 이 틀은 대충 잡아 두었는데,
제 카테고리에 어떤 내용을 써야할 지 모르겠어요.

하는 메이커님이라면,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 알려주는] 카테고리 별 스토리 작성 가이드를 참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1] 패션·잡화/뷰티/여행·레저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2] 소셜·캠페인/공연·컬쳐/반려동물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3] 테크·가전/푸드/출판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4] 게임·취미/스포츠·모빌리티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5] 홈리빙/디자인소품 편!

자, 이제 스토리의 틀을 잡을 준비가 되셨나요? 메이커님의 매력 넘치는 리워드를 서포터에게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스토리, 이제 시작해볼까요 :D?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황철우

    저장해두고 싶은 자료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2019.05.18 10:29
  • 김영아

    우와 너무 유익해요!+_+

    · · 2019.05.17 13:58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