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옷, 어떻게 사시나요? 혼용률이 중요하니까, 우선 "면 100%으로 조건을 추리고..." 옷을 사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거예요. 꼭 필요해서보다, 길에서 지나가다 어머? 하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하고 고민 끝에 사게 되는 경우가 더 많지요. 디자인 제품은 대부분 일단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한다 → 고민한다 →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클릭)의 순서대로 어느 순간 내 손에 들어와 있곤 해요.

리워드 펀딩 중에도 마찬가지로  "백스토리가 불여일썸네일" 에 해당되는 프로젝트들이 있어요. 이런 프로젝트들은 어떤 사진과 영상을 어떻게 배치하느냐가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시선집중되는 사진, 계속 보고싶어지는 영상 등 비주얼이 화려한 리워드를 준비해온 메이커님이라면 아래 흐름의 스토리를 추천합니다 :-)




01_INTRO

패션, 뷰티, 향수 브랜드의 TV 광고를 떠올려보세요. 영상미가 뚝뚝 떨어지는 화면 속에서, 모델이 제품을 가장 예쁜 각도에서 들고 있거나, 사용하는 장면을 화보처럼 보여줍니다. 긴 말이 없어도  그 한 장의 이미지에서 "와...이거 진짜 예쁘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요!

우리도 이 점을 적용해봅시다. 리워드의 사진 중에서 임팩트 있는 연출컷을 골라서 가장 상단에 배치해주시는 거예요. 시선을 사로잡는 인트로 이미지 한 장을 보면, 서포터분들이 "이거 괜찮네? 사진 좀 자세히 봐야겠다" 하고 스크롤을 내리실 수 밖에 없습니다. 


메인 카피를 함께 사용해주셔도 좋아요.

사진만 넣는 것이 심심하거나, 아니면 리워드의 특징 중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길지 않게, 2줄 이내의 카피를 함께 적어주시는 것도 깔끔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인트로에서는 세로사진도 OK!

스토리 안에서 제품의 특징에 긴 세로 사진을 이용하는 건 어려워요. 긴 세로사진에 글까지 더해지면 스크롤 압박이 심해지니까요. 하지만 예외가 바로 이 인트로 이미지! 그렇다고 5000,6000px씩 만들지 않기로 약속해요?



02_BRAND (선택)

옷가게에서도 바깥에 DP된 옷을 보고 "예쁘네?" 하고 들어가면 옷가게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는 것처럼, 인트로 이미지에 이끌려 들어온 서포터분들에게 여기가 "무슨 맛집"인지 소개해보는 시간이예요. 브랜드의 로고와 함께 어떤 컨셉의 브랜드인지 분위기를 볼 수 있는 브랜드 소개를 넣어주세요.

기존에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팬층이 탄탄하다면?

브랜드의 팬분들에게는 "녕하세요, 저희가 와디즈를 찾아왔어요!" 라는 인사가 될 수 있고, 팬은 아니더라도 알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저희는 원래 이런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를 어필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시즌마다 컨셉이 달라지는 브랜드라면, 이번 시즌은 어떤 컨셉인지 언급해주셔도 좋고요. 

와디즈와 시작을 함께해주시는 신생 브랜드라면?

우리 브랜드는 이런 이미지를 바탕으로, 어떤 모토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인지 서포터분들에게 전달해주시면 좋아요. 느낌이라는게, 글로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보니 메이커님이 생각하는 '우리 브랜드'를 보여줄 수 있는 무드보드를 이용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03_SOMETHING SPECIAL

시선을 끄는 이미지도, 브랜드 소개도 마쳤으니 이제 리워드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할 차례입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너무 긴 글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 보다는 짧지만 임팩트 있게 소개해주시면 좋아요. 특징을 나열하지 말고, "이 리워드가 특별한 이유" 또는 "이 리워드에 펀딩해야만 하는 이유" 를 설명해주세요.

리워드의 디자인, 사진 컷만 보고 이미 마음은 반 쯤 넘어왔지만, "아...펀딩할까말까"를 망설이는 서포터분들에게우리 리워드는 이렇게나 특별해! 지금 펀딩 안하면 후회할껄? 이라고 밀당하는 부분입니다. 


넘버링과 아이콘을 이용하면 심플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제품의 특징과, 아이콘을 함께 이용하니 설명이 짧아도 이해하기가 쉽지요?

그 중에서도 핵심 포인트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기

우리 리워드가 특별한 이유.... 고르자면 10개도 넘겠지만 10가지를 다 소개하면 지루해진 서포터님이 뒤로 가기를 누르실 지도 몰라요! "유사 제품과 차별화된" 핵심 장점 3개 내외만 추가적으로 길게 설명해주세요. 이 때, 설명은 사진과 소제목을 충분히 활용해주시는 거 잊지마세요 :)



04_리워드 사진

리워드 사진이 많이 들어가는 데도 불구하고 굳이 리워드 사진이라는 부분이 따로 있다는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앞서 충분히 보여드리지 못한 리워드의 사진과 영상들을 갤러리처럼 모아서 보여주세요. 

다양한 구도의 사진을 배치해주세요.

디자인이 메인 장점인 제품의 경우, 디자인의 디테일을 하나하나 글로 적는 것보다, 다양한 구도의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보는 룩북, 화보처럼요.  

사이즈나 디자인이 여러개인 제품이라면, 사진 하단에 꼭! 적어주세요. 

메이커님 눈에는 사이즈와 색상 구분이 쉬울 수 있어도, 리워드를 처음 접하는 서포터 입장에서는 이 제품이 그래서 무슨 컬러, 무슨 사이즈인지 구분이 어려울 수 있어요. 리워드의 사이즈, 품명, 컬러 등을 하단에 작게 표시해주시면 좋습니다.

어떤 이미지가 실물과 가장 유사한가요?

스튜디오 안에서, 햇빛 아래에서 찍은 사진은 같은 모니터에서 봐도 색감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전체 사진 중 실물과 가장 유사한 색상이 어느 사진인지 표시해주시면 좋습니다.


05_리워드 상세정보

리워드의 특징과 장점을 모두 쏟아내었으니, 리워드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필수정보로 넘어가볼까요?이 부분은 어렵지 않으실거예요. 일반적으로 "제원", "사이즈", "스펙" 등에 해당하는 부분이거든요. 상세 내용도 앞부분처럼 멋지게, 여러가지 표현을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지 마세요, 간결하게 사실 위주로만 적어주실 수록 전달력이 높아지는 구간이니까요!



06_메이커 소개

이렇게 멋진 리워드를 제작한 분이 누구인가요? 와디즈에만 있는 특별한 코너, 메이커 소개입니다. 메이커 소개에는 메이커님의 사진과 간단한 소개가 들어가면 좋은데요. STYLE 타입에 맞게 딱딱하고 증명사진같은 느낌보다는 자연스럽게, 평소 작업실이나 사무실에서 찍은 느낌의 멋스러운 사진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07_프로젝트 상세

메이커님만의 이야기에 폭 빠지신 서포터 분들이 펀딩을 하려고 하는데 리워드 리스트가 보이질 않는다면? 스토리를 아무리 읽어도 배송이 언제 된다는 말이 없다면? 열심히 쌓아주신 신뢰도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집니다.

이런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을 모아 모아 스토리 필수 작성 요소들을 넣어 주세요! 아래의 글을 띄워 놓고, 메이커님의 창을 띄워 놓고 체크해 보시면 금방 완성된답니다.

이렇게 마무리된 <스토리작성가이드 : STYLE>편. 어떠셨나요? 메이커님이 기존에 보유하고 계셨던 멋진 사진과 영상에, 순서에 맞는 글만 추가해도 꽤나 멋들어진 프로젝트가 완성될거예요. 

에디터가 추천하는 스타일형 스토리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Bredy®X홍익셔츠] 똑같은 옥스퍼드 셔츠에 질렸다면? "보이워커"
공간의 감각을 높여줄 [STUDIO LIM 트레이&코스터]
평범함에서 찾은 특별함, 젠더리스 속옷 케인피오니어
썬캡,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새롭게 바꿔보세요. [뮤트컴퍼니 썬캡]

혹시, 이 타입이 잘 맞지 않는 것 같으셨나요?

그렇다면 스토리작성가이드 : INTRO 편에 들어가 다른 타입의 글은 어떤지 살펴보세요. 

성공한 메이커님들을 만나면, 와디즈만큼 서포터분들이 솔직하고 진심을 다해 스토리에 반응하는 곳이 없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서포터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수 있는 다양한 사진/영상자료와 꼼꼼한 스토리가 중요하겠지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 마세요, 위에서 알려드린 작성 가이드를 번호 순서대로 따라해보시면 결과물을 보고 까암짝 놀라실거예요! 와디즈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들에게 알려질 그 날을 기대하며, 오픈과 성공까지 응원할게요 :-)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송성철

    앗 에디터님, 화이팅요 !!

    · · 2019.05.23 23:40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