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 1. 앵콜 프로젝트 메이커님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에디터로서 하루에도 수십 개의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다 보면 점점 더 많은 프로젝트들이 ‘앵콜’로 찾아오는 걸 봅니다. 그런데 어떤 앵콜 프로젝트는 첫 펀딩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을 모으는 반면, 어떤 프로젝트는 첫 펀딩의 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적으로 마무리합니다.


# 2. 브랜드를 운영하는 메이커님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브랜드가 와디즈에서 신제품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는 사람 하나 없던 신규 브랜드가 크라우드펀딩으로 이름을 날리는 일도 있고, 모르는 사람 하나 없는 유명 브랜드가 이름값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지요. 무엇이 이 차이를 만들어 낼까요?

 

# 3. 에디터가 찾은 은, 역시나 스토리에 있었습니다.

첫 펀딩에 성공했다고 같은 스토리를 복사 + 붙여넣기한 앵콜 프로젝트나, 유명 브랜드의 이름값만 강조하는 스토리나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어렵겠지요. 돌고 돌아서 또다시 답은 스토리입니다.

앵콜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메이커님, 브랜드 이름을 걸고 펀딩을 받아보려는 메이커님들께는 어떤 스토리가 필요할까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써나가 봅시다. 스토리 작성 가이드 그 네 번째, Review스토리 작성법입니다.





01_감사 인사로 시작해 보세요

  • 앞으로 더욱 겸손하고 성실하게 일하겠습니다.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앵콜 펀딩이라면 기존의 성공을 있게 한 서포터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꼭 해 주세요. “내가 펀딩했던 프로젝트가 성공해서 돌아왔구나!” 하며 반가워하실 거예요.

기존의 제품을 업데이트하거나 리뉴얼하여 와디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이시는 경우라면 기존 제품에 보여주신 관심에 감사를 보내시면 좋습니다.

앵콜 펀딩이 기존의 펀딩 스토리와 똑같다면 새로움을 느끼기도 어렵고, 메이커님의 신뢰도에도 금이 가게 됩니다. 앵콜 펀딩이라고 해서 신경을 덜 쓰시는 게 아닌데 스토리 때문에 오해를 받을 필요는 없겠지요? 감사 인사는 반가움과 새로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쉽고 빠른 방법이랍니다.

 



02_긍정적인 후기는 마음껏 자랑하세요

  • 너무 감동이예요. 멋진 브랜드로 성장하시길 바랄게요!

메이커님이 서포터 분들께 인사를 보내셨다면, 이제는 서포터 분들이 메이커님께 보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차례입니다. 기존 제품에 대해 서포터 분들이 보내주신 후기를 보여 주세요.

많은 분들은 제품이 좋았다는 긍정적인 후기를 남겨 주셨을 것입니다. 그 후기들이 메이커님이 다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주었을 것이고요. 긍정적인 후기는 그 자체로 제품의 매력을 보여주는 콘텐츠가 되어줍니다. 이 때 서포터 분들의 아이디나 프로필 사진은 가려주는 센스! 아무리 감사한 분들이라도 직접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혹시 기존 제품에서 아쉬운 점을 지적해 주신 서포터 분들이 계신가요? 그런 후기들도 미리 모아두세요. 제품을 리뉴얼 하시게 되었을 때 “이런 의견을 받아 더 개선된 제품으로 돌아왔어요!” 하고 어필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후기에서 영감을 받아 제품을 리뉴얼 하신 경우라면 베스트!

 


 

03_달라진 점은 확실하게 어필해 주세요

  • 서포터님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의 개선점이 있나요? 그렇다면 개선점 위주로 제품의 디테일을 설명해 보세요!


스토리 초반에 차근차근 번호를 매겨 주시면 앞으로 나올 긴 설명을 읽어갈 가이드가 되어주겠지요?

 

기존 제품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주는 그림이나 영상 콘텐츠는 쏠쏠한 포인트가 되어줄 거예요.


"저는 기존 제품 그대로인데 어떻게 하죠?"

모델 컷이나 연출 컷에 새로운 사진을 추가해 보시면 서포터 분들은 "어, 이 사진은 못 보던 건데?"하고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거예요.


 "새로운 촬영을 하기에는 시간이나 자금이 부족해요."

앵콜 펀딩을 오픈하시는 시점에 맞는 계절감을 더한 이미지를 추가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04_리워드 상세 SPEC

  • 지름 6.85cm, 폭 1.35cm

앵콜 펀딩이라고 해서 서포터 분들이 말 안해도 다 알거라는 생각은 금물! 제품의 사이즈는 명확하게 기재해 주시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랍니다.




05_친구 추천 이벤트 & 후기 이벤트

  • 너도 하나! 나도 하나! 친구 따라 가자

 "어떻게 하면 더 많이 입소문을 낼 수 있을까요? 앵콜까지 할 정도로 좋은 제품인데…"

서포터 분들의 후기가 뒷받침되는 앵콜 펀딩이거나 반응이 좋았던 기존 제품을 리뉴얼하신 경우라면, 펀딩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친구 추천 이벤트는 어떠세요?

기존 펀딩으로 제품력을 확인하신 서포터 분들이 자신있게 친구에게 추천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해 보세요! 추천 받으신 친구 분이 실제로 펀딩에 참여하신다면 목표 금액 달성까지 걸리는 시간이 확 줄어들 거예요!


 "추천해 주신 모든 분들께 선물을 드리기에는 부담스러워요."


그렇다면 후기 이벤트는 어떨까요? 기존 서포터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주셔도 좋고, 체험단 형식으로 신청을 받아 진행해 보셔도 좋습니다.




06_스토리 필수 작성 요소

  • 메이커님, 오픈을 위한 필수 요소는 꼭 작성해 주셔야 오픈 가능합니다.

앵콜 펀딩 준비하시는데 이런 말을 들어 보셨다면?
쓰라는 걸 다 썼는데 또 뭘 쓰라고 한다면?

에디터님들이 하시는 말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펀딩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스토리 필수 작성 요소를 써 볼까요?

 "전 STEP # 5까지 쓰는 것도 힘들었어요. 더는 못 써요!"

하시는 분들, 당연히 계실 줄 알고 준비했습니다. 스토리 필수 작성 요소를 확실하게 정리한 글을 띄워두고 지금 바로! 메이커님의 스토리에 추가해 보세요.




스토리를 쓰시다가 막히신다면, 다른 스토리들에서 영감을 얻어 보셔도 좋겠죠?
에디터가 추천하는 리뷰형 스토리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다른 스토리 타입에서 영감을 얻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토리는 꼭 이래야 한다"는 법은 없으니까요.


아직 메이커님의 스토리 타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테스트로 찾아보셔도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메이커님들이 계시다면 손 번쩍 들어주세요! 에디터가 하나 장담해 보려고 해요.

여기까지 스토리 작성법을 읽으셨다면,
앞으로 쓰실, 쓰고 있는 스토리 모두 완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수많은 프로젝트들을 봐 온 에디터가 하는 말이니 믿어보셔도 좋겠네요. 메이커님만의 멋진 스토리가 서포터 분들 앞에 당당하게 공개되는 그 날까지! 와디즈의 에디터가 힘이 되겠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