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Q. “잉, 현금 자산도 약 20억 원인데 왜 투자받으세요?”

A. “하하하하.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싶어요"


Q. “헉, 페이스북에서 난리 났던 두정동 PC방 해장 라면이 라이또 것이었어요?!”

A. “하하. 맞아요!”


흔히 PC방, 당구장 하면 마니아층을 위한 문화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그런데 마니아층을 위한 문화가 아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사업을 시작한 기업, 라이또가 있었다. 


라면 먹으러 PC방 가자, 또는 나도 당구 쉽게 배우고 싶으니까 당구장 가자는 말을 쉽게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존재한다는 말이다! 부담 없이 만화카페나 펍 볼링장에 가는 것처럼. 이제 게임을 별로 안 좋아해도 그냥 PC방을 갈 수도 있고, 당구를 몰라도 그냥 당구장에 갈 수도 있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빨리 문화 흐름을 읽어 2년 만에 200호점을 만든 프랜차이즈 라이또의 비즈니스 이야기가 궁금하다. 스포츠 문화 공간을 선도하고 새로운 문화 흐름을 구축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인 라이또, 김병석 총괄이사를 만났다. 



이사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라이또 김병석 총괄이사

안녕하세요. 라이또 총괄이사 김병석입니다. 라이또는 PC방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시작해 현재 두 번째 비즈니스인 신개념 당구장 ‘펍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PC방에서 당구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저는 PC방과 당구장의 산업 흐름이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요?

지금의 PC방이 20년 전 PC방의 모습은 아니었잖아요. 금연법이 사라진 직후에 며칠밤을 새면서 게임을 하는 사람이 줄었어요. 그 때 PC방의 돌파구가 라면같은 먹거리, 깨끗한 인테리어와 같은 요소였죠. 


오 그러네요 진짜. PC방하면 라면이 생각나니까요.

라면 먹고 싶다...

맞아요. PC방은 먹거리와 인테리어로 그 산업 위기를 타개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당구장도 비슷하다고 생각이 든 거죠. 


당구장도 어두침침한 느낌에서 세련된 느낌으로?

그렇죠. 변하지 않으면 비즈니스 성장성은 훅 떨어져요. 특히 당구장하면 담배 냄새, 어두침침, 잘하는 사람만 즐기는 문화와 같은 키워드가 생각나잖아요. 변화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면 펍큐는 어떠한 솔루션을 제공해주나요?

먹거리, 세련된 인테리어, 기술력으로 요약할 수 있어요. 

세련된 펍큐만의 분위기

먹거리가 라이또 비즈니스의 경쟁력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맞아요. 대외비인데 저희만의 비법과 방법으로 메뉴 개발에 굉장히 힘쓰고 있거든요. 그래서 매장에 컨설팅할 때 도움을 메뉴를 직접 제안하면서 도움을 드리기도 해요. 


그러면 개발하신 메뉴로 매출이 오른 기업이 있었나요?

그럼요. 천안 두정동에 PC방 매장이 있었는데 장사가 힘들었어요. 그래서 저희 본사가 내려가서 솔루션을 만들었어요. 위생 상태, 음식 교육을 다시 정비하고 상권을 분석하고 손님 동선을 파악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요?

거기가 술집이 많은 유흥거리였거든요. 단순히 지금처럼 냉동식품을 판매하지 말자, 점주님이 직접 해장라면 조리를 해보자고 제안했죠. 콩나물, 대파, 바지락 등 재료를 사서 조리를 하는 방식으로요. 


오 맛있겠어요.

맛있어요, 하하. 실제로 두정동 해장 라면이 지역 페이스북에서 1위를 하기도 할 정도로요. 


저도 SNS에서 봤어요! 자연스러운 마케팅 효과네요.

그렇죠. 이 일을 계기로 매장마다 상권에 맞는 메뉴 솔루션을 하게 되었죠. 같은 핫도그를 팔더라도 그냥 핫도그를 판매하지 않고요. 


다른 메뉴 이야기는 비밀이시겠죠?

맞아요, 하하하하. 


PC방계의 백종원님 느낌이에요.

실제로 백종원씨를 좋아해요. 골목식당에서 죽은 상권을 살리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매출을 오르게 하는 이런 능력을 존경해요. 저희도 이러한 프로세스기도 하고요.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 궁금해요.

국내에서 가장 컸던 업체 중 하나인 컴퓨터 쇼핑몰을 운영한 경험이 있어요. 예를 들어, PC방 프랜차이즈에 PC를 공급하는 일이요. 부품을 제공하는 유통의 개념 인거죠. 


그렇다면 왜 라이또 비즈니스를 하시게 되셨어요?

컴퓨터 쇼핑몰 같은 경우는 자사몰이었거든요. 컴퓨터 부품을 납품하는 구조이다 보니 수익은 적고 리스크가 컸어요. 점주들에게 문제가 생기면 저희에게 오는 거예요. 그러다가 느꼈어요. 이럴 거면 유통이 아니라 직접 개인 창업을 해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자! 


현재 라이또 당구장 사업인 펍큐를 런칭하시기전까지 몇 년정도 사업을 하셨던 거에요?

라이또 PC방 포함하여 약 15년 정도 된 것 같아요. 


트렌드를 보시는 사업가 능력이 있으신가봐요!

와 감사합니다. 그런데 특히 저희가 사업을 하면서 중점을 두는 부분은 가맹사업을 꾸준히 케어링하는 것이에요. 


단순히 가맹점이 오픈하는 데 끝나는 개념이 아닌거죠?

네. 가장 큰 수익이 가맹사업이에요. 그런데 개설에 초점을 두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저는 가맹관리를 철저히 하는 부분이 저희의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다른 프랜차이즈는 가맹관리에 힘을 많이는 쏟지 않나요?

힘을 쏟으시겠죠! 하하. 그런데 점주분들이 가맹 사업을 하면 본사와 연락이 잘 안되고 그러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앞에서 말씀하셨듯이 펍큐의 기술력 이야기도 궁금해요.

보통 당구장에 없는 레이저 가이드 시스템이 있거든요. 당구를 칠 때 레이저빔이 시뮬레이션 경로를 비추는거에요. 그러니까 모르는 분들도 그냥 쉽게 칠 수 있어요. 


오 호기심이 생기는데요.

그쵸. 당구쟁 = 자장면이었는데 당구치는 분들께 물어보면 맛있어서 먹기보다 먹을 것이 없으니까 배달음식으로 자장면을 시키신다는거에요. 


하하. 정말요? 그래도 자장면은 맛있잖아요!

자장면도 먹고 싶다...!

그렇죠! 그래서 저희가 라이또 F&B에서 진행했던 비법을 동원하여 펍큐에 적용했죠. 물론 비밀입니다! 


이번 와디즈 투자형 펀딩으로 기대하시는 부분은 무엇이신가요.

이번 펍큐 당구장을 통해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싶어요. 당구장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어요. 그러면서 스포츠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싶습니다. 와디즈에서 투자해주신 투자자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희 최선을 다할테니 직영점 놀러 오셔도 돼요! 당구장이 앞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라이또> 프로젝트 보러 가기 >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shane

    자장면도 먹고싶다..!에서 빵터졌어요 ㅎㅎㅎ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네요~ 좋은 인터뷰:)

    · · 2019.05.02 20:12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