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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엄마 고래가 죽은 새끼 고래를 놓치 못한 이유

출처 : BBC youtube

며칠 전 인터넷에서 죽은 새끼 고래의 사체를 물고 바다를 둥둥 떠다니는 엄마 고래가 촬영된 영상을 봤어요.
새끼 고래는 죽은지 며칠이나 지난 것처럼 보였지만 엄마 고래는 포기할 수 없었는지 움직임이 없는 새끼 고래를 계속 붙들고 있어요. 

전문가는 바다에 떠다니는 플라스틱을 먹은 엄마 고래의 모유가 오염되었을 것이고, 새끼 고래가 그 오염된 모유를 먹었기 때문에 사망한 것이라고 말해요. 

평소 다이빙 같은 해양 스포츠를 즐기던 김민승 메이커도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해양 오염을 온몸으로 느껴왔어요. 그래서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수영복을 만드는 브랜드 도노블루를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지구를 조금이라도 깨끗하게 만들어보려는 작은 노력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요즘, 가장 필요한 브랜드 중 하나인 도노블루의 김민승 메이커를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바다를 살리는 친환경 수영복 브랜드 도노블루의 메이커 김민승입니다. 바다를 즐기는 취미를 가지고 여기저기 바다가 있는 곳으로 여행 떠나는 걸 좋아하는 건장한 대한민국 여성이에요. 서포터 분들과 국내 및 해외 다이빙이나 서핑 포인트에서 우연히 만났을 수도 있어요.



도노블루를 창업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 궁금해요.

온라인 마케팅 콘텐츠 기획자로 일했어요.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해 환경과 인권 같은 문제에 관심이 많았는데 좋은 취지를 가진 활동들이 잘 알려지지 않아 시작조차 어려워하는 상황을 자주 접했어요. 그래서 매끄럽고 매력적으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온라인 마케팅으로 진로를 정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와 메이커님께서 마케팅을 선택하신 이유가 비슷해요. 사람들을 설득하는 일. 쉽지 않은 일이죠. 기획자에서 창업자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세계적인 휴양지로 손꼽히는 필리핀의 보라카이 섬이 심각한 오염을 견디다 못하고 폐쇄되었다가 재개장한 지 얼마되지 않았어요. 이처럼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은 바다는 매년 병들어가고 있어요. 제가 5년 전 처음 스쿠버 다이빙을 시작했을 때 갔던 세부의 막탄 포인트를 며칠 전에 다시 다녀왔는데 산호들도 많이 죽어있고 쓰레기도 훨씬 늘었더라고요. 

국내의 바다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각종 단체에서 해양 정화 활동을 진행해도 그때뿐이에요. 그래서 더 장기적으로, 더 즐겁게, 더 멋지게 해양의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친환경 수영복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최근에 아디다스나 H&M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도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제품을 만들더라고요. 이 소재로 수영복을 만들겠다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리셨어요?

요즘에는 YOLO나 소확행처럼 개인의 여가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바다가 있는 휴양지로 여행을 떠나는 추세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어요. 바다에 놀러가면 수영복이 필수잖아요.

말씀해주신 아디다스, H&M 같은 대형 브랜드 역시 폐플라스틱, 폐그물을 재활용해 수영복을 제작하고 있어요. 하지만 브라 패드를 넣을 수 없는 디자인이나 15만원 가까이 되는 가격 때문에 친환경 수영복을 직접 사입는 게 망설여지더라고요. 그래서 저처럼 해양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친환경 수영복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수영복 한 벌을 만드는데 페트병이 약 18개에서 30개 정도 사용된다고 들었어요. 플라스틱이 수영복으로 완성되는 과정이 궁금해요.

먼저 오염되지 않은 플라스틱이 필요해요. 페트병 안에 담배꽁초나 음료수, 음식물 등 오염물질이 들어있거나 비닐로 된 라벨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활용이 불가능해요. 매립이나 소각, 이마저도 안되면 바다로 흘러들어가 결국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되는 거죠. 그래서 플라스틱은 올바른 분리 배출이 가장 중요해요.

깨끗한 페트병을 선별한 뒤에는 열과 압력을 이용해서 펠릿 이라는 원료로 만들어요. 이 펠릿을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액체처럼 녹아 흘러요. 녹아 흐르는 상태에서 방사하면 면 '폴리에스테르' 라고 부르는 섬유가 만들어지고, 여기에 신축성을 만드는 '스판덱스' 라는 원사를 적절한 비율로 섞어 직조하면 친환경 수영복의 원단이 완성되어요.



앞으로 플라스틱 병을 버릴 때는 라벨까지 없애고 깨끗하게 배출해야겠어요. 좋은 의미가 담겨있지만 아무래도 폐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소재다보니 안전성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그 질문을 해주셨어요. 답변부터 드리자면 친환경 수영복의 원단은 만들어지는 과정만 다를 뿐 결국 일반 수영복의 원단과 같아요. 대부분의 수영복 역시 폴리에스테르나 나일론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다만 친환경 수영복이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원료화시켜 만든 것이라면, 일반 수영복은 석유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차이인 거죠.


우리가 먼던 음료수 병이 수영복이 된다고 하면 누군가의 손을 타 오염된 것들이 그대로 수영복에 녹아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만드는 과정에서 청결하게 세척하고, 깨끗한 폐기물만 엄선하기 때문에 안전성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돼요. 그리고 도노블루에서 사용하는 원단은 국제 친환경 섬유 인증인 오코텍스에서 100가지 테스트를 통과한 스탠다드100 인증과 GRS(Global Recycle Standard) 인증을 모두 받았어요.



인증까지 마쳤다니 믿고 입을 수 있겠어요. 다이빙이나 서핑같은 활동이 생각보다 훨씬 역동적이기 때문에 편안한 디자인도 안정성 만큼이나 중요하잖아요. 아무래도 바다에서 많이 놀아보셨기 때문에 디자인도 중요하게 생각하셨을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 것처럼 활동성이 높은 스포츠를 취미로 하다보니 저 역시 수영복을 고를 때 편의성과 내구성이 가장 중요하더라고요. 프릴이나 레이스가 달린 수영복을 입으면 바닷물을 잔뜩 머금어서 물 밖으로 나올 때 불편해져요. 또 상의의 후크가 두껍거나 매듭을 지어야 하는 형태라면 풀릴 위험이 있어 활동할 때 아무래도 제약이 있어요. 그래서 레포츠 활동을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후크의 높이를 낮추고, 숙이거나 움직일 때 가슴이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게 라운드컵으로 디자인했어요.


착용샷은 도노블루의 친환경 수영복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과거에 다른 브랜드의 리사이클 수영복을 고를 때 아쉬웠던 점 중 하나가 브라 패드를 넣은 곳이 없었다는 점이에요. 한국에선 문화적 차이 때문에 브라 패드가 없는 수영복은 BP 노출 문제로 부담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했거든요.

이런 점들을 보완해서 제가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는 수영복을 만들기 위해서 디자인도 따로 배웠어요. 도노블루를 창업하기 전부터 직접 수영복을 만들어 여러 번의 다이빙 투어에서 입어보았고요. 제가 직접 입고 바다에 들어가보았기 때문에 편안함과 멋을 모두 담을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었어요.



폐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제품들을 사보려고 했다가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망설이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도노블루의 수영복은 가격에 그리 놀라지 않았어요.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하는데, 합리적인 가격과 무엇을 맞바꾸셨어요?

욕심을 버렸어요. 많이 남겨서 당장 부자가 되는 것보다 이런 수영복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한 번 팔고 마는 상품이 아니라 두고두고 생각나서 새로운 디자인이 나올 때 다시 저희를 찾아주시는 서포터님들을 만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마진을 최대한 줄였어요. 

하지만 퀄리티를 포기하지는 않았어요. 제작은 100% 국내 봉제공장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포장재와 상품 택까지 환경을 생각한 소재로 만드셨더라고요. 꼼꼼한 디테일까지 챙기는 모습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진정성이 느껴졌어요.외부 패키지와 상품 택은 재생 크라프트로 만들었어요. 수영복 내부 파우치는 100% 내추럴 코튼을 사용한 스트링 파우치예요. 한 번 쓰고 버리는 포장재 대신 다양한 용도로 오래 활용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선택했어요.



후원금의 일부는 해양 정화 활동에 사용하신다고요.

이번 펀딩으로 모은 수익금의 5%를 사용하려고 해요. 금액이 크지 않을 수는 있지만 한 번이라도 더 바다에 있는 쓰레기를 줄이는 활동을 하고 싶었어요. 지금은 지자체에서 홍보용으로 일 년에 한 두 번 정도 해양 정화 활동 등을 진행해요. 하지만 이 정도로 부족할 만큼 많은 폐기물이 우리나라 바다에 존재해요.

플라스틱 폐기물의 대부분이 폐그물이나 어망인데 이런 류는 전문 다이버가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요. 숙력된 다이버를 고용하는 비용, 장비를 대여하는 비용이 많이 들죠. 한국 바다 특성 상 낮은 수온과 깊은 수심으로 작업이 어렵기도 하고요. 그래서 확실한 바다 정화를 위해서는 금전적 지원이 필요해요. 제가 가져가는 몫이 작아도 이 활동은 꼭 지원하고 싶었어요.



이번 펀딩이 꼭 성공해 우리 바다가 조금이라도 더 깨끗해질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이제 펀딩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아이디어들이 와디즈로 모여들고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누군가에게 꼭 필요했던 것, 말하지 않았는 데도 가려운 등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듯한 아이디어가 모여있더라고요. 

사실 많은 분들이 '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추진해볼까?'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금전적인 문제, 홍보의 어려움 등의 문제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가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고요.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플랫폼이 와디즈라고 생각했어요.

일단 제 개인적으로 광고비를 지출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와디즈라는 플랫폼에 프로젝트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대중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자연스럽게 와디즈를 방문하는 분들께 홍보를 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사업 자금 역시 생산 단계 전에 먼저 확보할 수 있으니까 재고로 인한 위함 부담도 덜 수 있고요.

도노블루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다가 와디즈를 통해 처음 만들어지게 되었어요. 바다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가졌을 법한 생각, 해양레포츠를 취미로 가진 여성분들이라면 모두 느꼈을 수영복에 대한 불편함을 처음으로 해소해주는 찰떡같은 리워드라면 와디즈에서 오픈하는 게 도노블루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어요.



이번 프로젝트를 만드실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요?

내가 서포터라면 무엇이 가장 궁금할 지 생각해봤어요. 메이커의 입장에서는 오랫동안 신경 쓴 내 새끼를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순간이기 때문에 할 말이 너무나 많거든요.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을 서포터가 궁금해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서포터 분들이 제 프로젝트 페이지 안에 머무를 동안 설득할 수 있게 리워드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았어요. 와디즈 에디터님이 지속적으로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스토리가 깔끔하면서도 진정성 있었어요. 에디터님의 피드백 외에도 도움 되었던 것들이 있으신가요?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전에 공개 설명회를 먼저 들었어요. 와디즈 펀딩의 기초를 알려주는 공개설명회를 듣고 나니까 오픈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때 수정할 것들이 훨씩 적더라고요. 어렴풋이 생각해두던 스토리 방향성의 갈피를 제대로 잡을 수 있었어요. 

성공한 프로젝트과 실패한 프로젝트를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끊임없이 지켜보다보니 성공하지 못한 프로젝트의 부족한 점들이 보이고 그걸 토대로 다시 한 번 제 프로젝트를 점검할 수 있었어요.


▶ 5월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공개설명회가 궁금하다면?



탄탄하게 준비하신 덕분에 오픈 4일 만에 300%를 돌파했어요. 빠른 목표금액 달성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수면 위로 떠오른 플라스틱 오염 문제와 해양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리워드와 프로젝트 스토리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이번 프로젝트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여성 분들을 위한 수영복이라 타겟층이 좁다는 것이 약점이었지만 이분들께 잘 어필한다면 펀딩에 참여해주실 거라 생각했어요. 제 프로젝트를 필요로 한 타겟에게 과감히 집중했던 것이 비결인 것 같아요.



마케터 출신이셔서 대시보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실 것 같아요.

네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 등 여러 광고 채널마다 프로젝트 URL을 다르게 설정해서 어느 광고 채널의 유입이 많고, 펀딩 참여로의 전환이 많은지 확인하고 있어요. 때문에 시시때때로 광고를 수정하면서 유입율과 펀딩 참여율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펀딩 기간이 20여 일 정도 남았어요. 남은 기간 동안에는 어떤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알릴 계획이세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앞으로는 다이빙 및 서핑 교육 단체와 함께 해양 정화 활동에 관한 이벤트를 기획해서 더욱 재미있고 건강한 프로젝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도노블루의 서포터 분들이 좋아하실 만한 이벤트인 것 같아요. 펀딩을 진행하신 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프로젝트로 메이커님께서 기대하는 바를 이루고 계실까요?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은 도노블루를 세상에 알리는 것이었어요. 친환경 수영복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꼭 도노블루가 아니더라도 환경을 위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요. 다행스럽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계세요. 오래 전 연락이 끊겼던 지인들에게도 연락이 오는 걸 보면서 와디즈의 강한 파급력도 새삼 느끼고 있어요. 남은 기간동안 더 많은 분들께 친환경 수영복의 존재와 의미를 전하고 싶어요.



앞으로 도노블루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도노블루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으신가요?

친환경 수영복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되고싶어요. 도노블루는 여성용에 한정된 수영복을 넘어서 남성용 수영복, 비치웨어, 비치 아이템 등 더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 중이에요. 앞으로도 랜드 정체성에 맞게 리싸이클 & 친환경 제품만을 고집할 것을 약속 드리며 계속 바다를 살리는 일에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립니다. 

덧붙여 아직 우리나라의 리싸이클 사업들은 여러 해외 브랜드들에 비해 성장이 저조해요. 그래서 도노블루를 잘 정착시킨 후에 다른 친환경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사업도 구상하고 있어요. 도노블루가 다른 친환경 사업까지도 지원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하여 함께 자연과 사람들을 위한 고민들을 해나갔으면 합니다. 




와디즈는 메이커 님의 처음을 응원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성공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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