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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에서 가장 먼저 메이커님을 만나는 리워드 심사팀입니다.


심사팀은 수정 요청을 어떤 프로젝트에 많이 할까요? 바로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화장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검토 요청을 하기 전에 어떤 표현을 쓰면 안 되는지 알 수 있다면 스토리 작성과 심사 과정이 순조롭겠죠? 그래서 심사팀이 준비했습니다. 제 1장은 의료기기로 많이 오인하고, 오인되는 '건강보조기구' 입니다. 리워드가 건강보조기구인 메이커님들은 주목해 주세요.




사람이나 동물에게 단독 또는 조합하여 사용되는 기구·기계·장치·재료·소프트웨어 또는 이와 유사한 제품을 말합니다. 의료기기는 펀딩/구매 전, 반드시 사전에 '의료기기광고사전심의위원회'의 광고심의를 받아야 하고, 심의 결과 표시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와디즈에서는 의료기기보다 건강보조기구가 리워드인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바꿔 말하면,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건강보조기구 프로젝트가 많죠.

‘건강보조기구’도 사용할 수 없는 단어지만 메이커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건강보조기구’로 칭합니다.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건강보조기구’로 표기할 수 없습니다.)




예시

  • 연수기의 주기능은 수돗물의 잔류 염소를 제거하여 부드러운 물, 즉 연수를 만드는 것이죠. 이를 광고하면서 아토피 등 각종 피부 트러블, 세탁 효율 저하, 섬유 마모, 배관 부식, 물 때 생성 등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거한다는 내용
  • 인체 공학적 설계로 숙면을 주목적으로 하는 베개 광고시, '코골이 예방, 이갈이 방지, 척추 교정, 거북목 교정, 수면을 유도한다.' 등의 내용




구체적인 증상 혹은 질병명을 기재하거나 의학적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은 의료기기로 잘못 인식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할 수 없습니다. 

예시

  • 제품 소개에 '워킹 기능성 신발 깔창 족저근막염 깔창 아님 인솔'로 질환명 뒤에 '~아님'만 추가하여 기재한 경우
  • 단순 미용 목적의 얼굴 마사지 기구가 '혈액순환, 주름개선' 등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한 경우
  • 의자 소개에 '척추를 본래의 S자 형태로 바르게 정렬, 척추측만증 예방에 도움' 등의 광고를 한 경우


의료기기가 아닌 제품이 그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특허를 받았다 하더라도 특허명이나 발명의 명칭을 광고에 사용하면 의료기기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이 의료기기를 지정·공인·추천·지도 또는 사용한다는 광고는 의사 등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의지가 개입될 수 있으며, 전문 분야가 아니어도 단순히 의료인의 권위에 기반을 두어 소비자의 판단 혹은 선택에 혼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 약사, 대학교수 등이 특정 의료기기 혹은 건강보조기구를 지정·공인·추천하거나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은 의료기기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광고에 해당됩니다.




‘의료기기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표현’ 이란 리워드가 건강보조기구 임에도 의료기기로 잘못 인식할 수 있는 광고를 뜻합니다. 의료기기가 아닌 건강보조기구가 리워드라면 위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고 주의를 기울여 스토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내 리워드는 의료기기만큼 성능도 뛰어나고 효능·효과도 있어!”라고 생각하시는 건 이해하지만 의료기기로서 허가(또는 인증)를 받지 않았다면 관련 내용으로 광고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 불가한 표현 중 몇 가지 예를 들어봤습니다. 다만 이 예시들 이외의 문구도 ‘의료기기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표현’이라면 사용 불가하다는 점 반드시 사전에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NO.
사용 불가 표현
NO.
사용 불가 표현
1
검버섯 (제거)
11
(피부) 혈류개선
2
주근깨 (제거)
12
면역력 (강화)
3
흉터 (제거)
13
탈모 (치료, 개선)
4
비립종, 한관종 (제거)
14
근육통 (완화)
5
독소 (제거)
15
셀룰라이트 (완화)
6
주름 (개선)
16
불면증 (개선)
7
척추(골반, 거북목) 교정
17
이갈이 (방지)
8
혈류 개선
18
통증 (완화)
9
여드름 (완화, 제거)
19
족저근막염 (개선, 완화)
10
기미 (완화, 제거)
20
홍조, 홍반 (감소, 완화)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법 위반해설서(https://www.mfds.go.kr/brd/m_210/view.do?seq=14334)

※ 위 표로 안내된 예시 이외의 문구도 ‘의료기기 오인 광고 표현’에 해당할 수 있으며, 심사 시 수정 · 삭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단어나 문장이 아닌 스토리 전체의 맥락까지 포함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조기구에서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을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내용이 스토리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 캐스트에서는 기능성 화장품, 건강 기능 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앞으로 메이커님들께서 알고 싶고,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으로 만나요. 감사합니다. 




[심사팀이 추천하는 참고할만한 와디즈 이용 가이드]

1. 리워드 프로젝트의 심사 기준 알아보기 : https://bit.ly/2joo6ok

2. 리워드 프로젝트 심사시 필요한 서류 알아보기 : https://bit.ly/2K7UO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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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지영

    흔히 볼 수 있던 표현들이 어쩌면 과장광고였을 수도 있었겠네요...!
    어쩌면 자극적인 카피는 아니였을지 내용을 더 유심히 봐야겠어요. 꿀팁 감사합니다!

    · · 2019.05.12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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