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수요조사, 잘 쓰려면?

수요조사에서 [스토리]란은 투자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우리 기업에 대한 소개를 하는 부분입니다. 즉, '자기소개'와 같은 부분이죠. 명함을 건네며 소개하는 장면을 한 번 생각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진국이'이고, 와디즈에서 마스코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자기소개를 먼저 합니다. 그다음 이야기를 나누다가 상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죠. 즉, 투자에 대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기 전, 먼저 우리 기업이 무슨 사업을 어떻게 하는지,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투자자분들에게 소개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기업이 가진 

스토리를 들려주세요!

초기 기업에게 '스토리'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기 기업은 창업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재무적 성과가 크지 않거나 지금까지 이뤄온 결과보다 앞으로 더 큰 비전을 이룰 비전을 가지고 계실 거에요. 어떤 계기로 창업을 하게 되었는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스토리'를 통해 우리 기업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초기 기업을 볼 때에는 대표이사, 팀원 등 '어떠한 사람들이 기업을 이끄는지'를 고려합니다. 즉 인적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죠. 결국 기업 경영도 비즈니스도 '사람'이 하기에 우리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더욱 높이기 위해 대표이사 혹은 임직원의 사진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기업에 대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실제 프로젝트 사례

아래 여섯 가지의 프로젝트 사례가 있습니다. 여섯 기업 모두 '스토리'를 강조하여 투자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펀딩 성공까지 이어졌던 프로젝트들입니다.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우리 기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세요.

#Type1. 공감할 수 있는 & 응원하고 싶은 스토리

종춘에프앤비  >

(주)세상을바꾸는시간15분  >


#Type2. 흥미를 일으키는 & 시선을 끄는 스토리

(주)휴마코스  >

주식회사 에이에스엔  >


#Type3. 최근 사회적 이슈를 시사하는 스토리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그린  >

주식회사 파랑이앤알  >



아직도 스토리 작성이 막막하다면,

사례들을 읽어보아도 어떤 내용을 스토리로 담아야 할지 감이 안 잡히신다면, 아래 셀프 질문지에 스스로 답을 해보세요.

처음 창업하셨던 그 마음, 지금 우리 팀원이 함께 하기까지의 과정, 사업을 하면서 겪었던 시련, 그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내고 지금까지 사업을 키워낸 이야기, 우리 기업의 비전을 하나씩 떠올리다 보면 우리 기업의 스토리라인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여러분의 기업은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요?

100개의 기업이 있다면 그것은 곧 100개의 기업 스토리가 있다는 것일 겁니다.
여러분의 기업은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요?

이제 여러분의 기업이 가진 

진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