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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수요조사로 우리 기업에 대한 

예비 투자자의 관심도를 확인해보세요.

와디즈를 통해 투자유치를 고민하고 계시는 대표님들!
우리 기업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를 받을 수 있을지, 성공할 수 있을지, 투자자가 얼마나 우리기업에 관심이 많을지.. 고민되시죠?
투자 여부를 확정하기 전, 우리기업의 소개를 올리고 예비 투자자의 관심도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수요조사] 서비스가 오픈됩니다!


수요조사 서비스란?

수요조사 서비스는 우리기업의 스토리를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스토리를 통해 기업에 관심이 생긴 와디즈 회원이 '궁금해요' 버튼을 누르며, '궁금해요'를 통해 우리 기업에 대한 예비 투자자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요조사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서비스/제품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펀딩 단계까지 이어지는 경우에는 사전 홍보 역할로 펀딩 성공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종 기관투자자의 러브콜을 기대할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수요조사 작성을 위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하는지 미리 살펴보세요!



수요조사, 어떻게 시작하나요?

1. 펀딩오픈 신청하기

오른쪽 상단의 [펀딩오픈 신청하기] 클릭 > [투자 오픈 신청하기] > [투자유치 신청하기]으로 접속합니다.


2. 기업 등록

와디즈 투자 메이커로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먼저 기업을 등록해주셔야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및 법인등기부등본을 기준으로 기업명, 설립연월일를 정확하게 작성해주세요. 

※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법인사업자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본 기업등록 과정에서는 '나중에 입력'을 클릭하시고, 추후 법인사업자로 전환 후 법인 설립연월일을 채워주세요.

[관리자 정보]에서 작성해주신 연락처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 승인 및 피드백 등의 문자 알림을 발송해드립니다. 프로젝트 전반을 운영할 담당자의 연락처를 작성해주세요. 혹시, 담당자가 여러명이라면 수요조사 마지막 단계인 [추가정보]에서 추가할 수 있으니, 일단 이 단계에서는 대표 담당자의 연락처를 기입해주세요.

기업 등록을 완료하면 [메이커 스튜디오]라는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한 프로젝트당 하나의 [메이커 스튜디오]가 생기게되며, [메이커 스튜디오]를 통해 펀딩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게 됩니다.

  • [메이커 스튜디오]의 주요 기능
     - 기업정보, 필요 서류 및 담당자 연락처 관리
     - 프로젝트 제목, 이미지, 내용 등 작성 및 수정
     - 알림신청 및 펀딩 추이 확인, 투자자 리스트 다운로드
     - 새소식 작성


3. 기본 요건 확인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법적 요건을 갖춰야합니다. 법적 요건 확인을 위해 내용을 채워주시면, 심사 후 문자를 통해 안내드립니다.

※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업력 7년 이내의 비상장주식회사(프랜차이즈, 음식점, 공연/전시기업, 특수목적법인 포함) 또는 업력과 상관없이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메인비즈기업, 사회적 기업이라면 가능합니다. 일부 세부 업종은 자본시장법에 따라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IR 자료(회사소개서)]에는 가지고 계신 IR자료나 기업설명회 자료를 PDF형태로 올려주세요.
아직 IR 자료가 없다면, 아래 구성을 넣어 IR자료를 만들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대중들이 우리 기업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이니, 읽기 쉽고 깔끔 명확하게 작성해주세요!


  • 회사소개서 가이드
    투자자들에게 기업를 소개할 때 필요한 항목들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기업의 상황에 맞게 작성해서 IR자료(회사소개서)를 만들어보세요.
항목
상세 내용
기업 개요
- 사업 소개 : 사업의 내용과 배경지식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 제품/서비스 소개 : 회사의 제품/서비스를 소개해야 합니다. 기존의 고객 니즈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라면 근거 및 차별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명확한 타겟 고객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 수익 모델 : 회사가 매출을 발생시키는 수익 모델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 마일스톤 : 현재까지 회사의 성장을 알 수 있는 주요 지표들을 작성해야 합니다.
시장 및 산업 분석
- 시장 분석 : 타겟으로 하는 초기 거점 시장과 향후 3~5년 내에 진입 가능한 시장을 제시하고, 각 시장의 규모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 산업 분석 : 회사가 속한 산업 분야를 설명해야 합니다. 산업의 트렌드 및 시장 성장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경쟁사 분석
- 경쟁사 및 차별화 전략 : 경쟁사를 분석하고, 경쟁사 대비 우리 회사의 장점 및 차별화 전략을 분석해야 합니다.
사업추진 계획
- 향후 계획 : 향후 3~5년간의 성장 계획이 근거와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기술 개발, 마케팅, 영업 등 실현 가능하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재무현황 (및 추정)
- 매출 및 비용 추정 : 재무제표 및 손익계산서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직 매출이 나기 전이라면, 당해 사업연도와 향후 3개년 매출 및 비용 추정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 Exit Plan: 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Exit Plan을 함께 작성합니다.
팀 소개
- 임원 및 팀원 소개 : Founder 및 핵심 구성원의 역할이 기술되어야 합니다. 성장 계획 대비 부족한 포지션이 있다면, 이에 대한 채용 플랜도 작성되어야 합니다.


4. 수요 조사

[기업등록]할 때 작성하셨던 기본적인 정보 외에 추가로 필요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임직원 수, 기업로고, 대표자 성함 및 연락처를 채워주세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우리 기업을 대중에게 소개해봅시다.

지금까지는 펀딩가능여부 확인을 위해 기업의 정보를 채워주셨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우리기업을 소개하는 내용을 작성해주셔야합니다.

[수요조사] > [기업소개] 단계에서 작성하는 내용들은 '수요조사' 메뉴에서 우리 기업을 클릭하고 들어왔을 때 투자자에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대표 제목', '대표 이미지' 등 더욱 고민해서 신중하게 작성해주셔야합니다.

수많은 기업들중에서 우리 기업이 더욱 돋보이도록, 클릭해보고 싶도록 작성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기업의 정보를 입력하는 건 크게 어렵지않으셨을텐데,
막상 우리기업을 대중에게 소개하려고 하니 어려우신가요?
실제 펀딩 성공했던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매력적인 스토리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 수요조사, 잘 쓰려면? 투자자를 끌어당기는 스토리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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