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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메이커 여러분 ! 와디즈 콘텐츠디렉터(CD) 김지영입니다.

콘텐츠디렉터, 생소하시죠? 저는 와디즈에서 리워드 프로젝트가 오픈하기 전, 프로젝트 스토리(글,사진,영상) 기획 및 편집을 담당하며 리워드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님들과 소통하며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와디즈에서 매일 수많은 프로젝트를 만나며 드는 아쉬움 중 하나.

완성도가 높은 리워드(제품/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에 그 리워드의 가치를 충분히 담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반면에 '와, 펀딩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용법, 구조 등 리워드를 직접 눈 앞에서 보는 것처럼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매력적인 이미지로 보이는 프로젝트들도 있는데요.

펀딩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공통점, 뭘까요? 긴 스토리? 제품의 완성도?
물론 제품의 완성도를 표현하는 스토리 작성도 중요하지만 제가 생각한 공통점은 바로 '리워드 이미지'입니다. 



 저희 회사에는 촬영팀이 없어서..
아직 외주를 맡길 여력이 안돼서...


물론, 와디즈의 대부분의 메이커님들은 초기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주로 제품촬영을 맡기기 부담스러우실거예요. 하지만 꼭 외주나 스튜디오에 맡겨서 비용을 부담하여 사진을 촬영하지 않고 혼자서도 직접 쉽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거 알고계시나요?

스토리의 부족함을 사진 한 장으로 채울 수 있어요.

제품 촬영, 너무 부담갖지 마세요. 외주업체에 맡기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예요! 스마트폰으로도 집에서도 직접 제품을 표현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그럼 사진을 대충 찍어도 되냐구요? 아니요!

사진, 왜 중요할까요? 사진 퀄리티=펀딩 성공은 아니지만 조금 더 잘 찍은 사진이 프로젝트의 매력도를 높이고 프로젝트에 머물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길을 지나가다 마음에 드는 옷이 걸려있는 마네킹을 보면 처음 보는 매장이라 한들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되지 않나요? 그만큼 이 사진 한 장이 프로젝트에 방문하고 머무르게 만들고 이 시간이 길수록 고민이 길어지고 다시 찾아올 확룔과 펀딩 가능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즉, 상세 페이지 상의 사진은 '매장에 머무르는 효과'를 줍니다.

그럼 도대체 프로젝트에 머물게 하는 매력적인 사진, 어떻게 찍어야 할까요?
프로젝트 상세페이지가 길다고 완벽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도 사진이 많다고만 해서 좋은 것도 아니랍니다.


리워드를 표현하기 어렵다면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밝기
2. 직접 사용하는 모습
3. 다양한 구도


아래 예시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1. 이미지는 밝은 야외나 조명이 있는 곳에서 찍어주세요!

보여드리는 1번과 2번 이미지 어떤 사진이 더 매력적이게 느껴지나요?

네, 1번은 안 좋은 예시의 이미지 2번은 좋은 예시 이미지입니다.

1번 이미지는 어두운 장소에서 너무 가깝게 찍으려다 보니 제품(리워드)의 초점이 맞지않아 특징이 보이지 않아요.귀찮다고 막 찍지 말고 조금만 밝은 곳으로 이동하면 훨씬! 특징을 잘 표현한 완성도 높은 사진을 건질 수 있답니다. 실내에서 촬영하는 것이 완성도를 낮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품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면 완성도를 낮게 하는 사진이 되겠죠?
반대로 2번 이미지는 어두운 실내를 나와 밝은 야외에서 자연조명을 이용해서 찍는 사진입니다.
어떤가요? 훨씬 제품(리워드)의 모습을 매력적이게 보이죠?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굴로 ! 빛이 모자라면? 빛이 보이는 곳으로! ex) 조명, 창가

2. 음료는 마시면서, 옷은 입으면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리워드라면 직접 사용하는 모습의 연출샷을 찍어주세요.
실제 활용 가능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를 보여주면 리워드의 사용방법을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 사용하는 모습의 사진/영상이 없고, 글로만 설명이 되어있었다면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었을까요?
시장에 처음 공개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방법에 대해 글로만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답니다. 제품의 특성! 컵이라면 컵을 직접 사용하는, 반려견 그릇이라면 실제 반려동물이 먹고 있는 이미지가 확실하게 표현될 수 있어야 합니다.

3.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양하게 찍어주세요!

사진 양이 적더라도 다양한 각도로 확실하게 제품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컵의 옆면 사진 10장보다 좌/우, 상/하, 테이블 위, 마시는 모습 등 

제품을 여러 방면으로 촬영해 볼까요?

사진 한 장으로 매력도를 높일 수 있다는 거 아시겠죠?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움 그 자체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도 좋은 표현 방법입니다. 하지만 소품이나 배경을 활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제품 특성에 따라 연출을 해도 좋으며 실제로 제품을 사용할 서포터의 입장에서 이미지를 전달하면 더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답니다.


대표 이미지(썸네일) 활용하기

프로젝트가 영화라면 대표 이미지는 포스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와디즈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리를 가장 먼저 맞이하는 것이 바로 대표 이미지 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함께 노출되니 내 프로젝트를 돋보이게 하려면 존재감을 발산할 수 있는 사진으로 설정해 주셔야겠지요. 

대표 이미지가 왜 중요할까요?

와디즈 사이트 내의 리워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카테고리별로 나눠 볼 수 있도록 정렬되어있습니다. 본격적인 펀딩 페이지에 들어가기 전 대부분 이곳에서 서포터를 처음 마주하게 됩니다. 소개팅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첫인상이 상대의 이미지를 크게 좌지우지하는 것처럼 대표 이미지가 매력적이라면 50%는 먹고 들어가 서포터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또 중요한 사실은 와디즈 사이트 내에서뿐만 아니라 대표 이미지는 SNS 공유 시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친구에게 카카오톡으로 프로젝트 링크를 공유할 때도, 프로젝트 홍보의 꽃 지지서명에도 모두 대표 이미지가 썸네일로 노출됩니다. 언제 어디로 퍼질지 모르니 신경 써서 설정해줘야겠지요!




모바일 화면
카카오톡
지지서명

대표 이미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정말 대외적으로 사용되고 있네요.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리워드의 정체성을 한 장에 담은 사진을 골라주시는 게 좋아요. 예쁜 사진도 중요하지만 어떤 프로젝트인지 무슨 리워드인지 서포터가 파악하지 못하면 클릭하지 않을 거예요.


사이즈는 기본 중의 기본

저희가 권장하는 대표 이미지 사이즈는 1200 x 675 PX 입니다. 사이즈를 맞추지 않아도 이미지가 반영되긴 하지만 정작 중요한 부분이 잘려 보일 수 있어요! 열심히 준비한 제품 사진이 고작 사이즈 때문에 잘려 보이면 마음이 아프겠죠. 번거롭겠지만 최대한 권장 사이즈를 맞춰주세요.

1. 사진 위에 글은 과감하게 삭제해주세요.  

대표 이미지는 말 그대로 이미지입니다. 글로 설명해서는 안 되겠지요. 아래 예시와 같이 대표 이미지 밑에는 프로젝트의 제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제목만으로도 텍스트는 충분해요! 글자가 많으면 조잡해 보일뿐더러 임팩트를 주기 힘듭니다. 심지어 모바일과 SNS에서는 글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나요.

2. 텍스트로 가득찬 이미지 예시

3. 모바일 미리보기 예시

아래 예시와 같이 이미지에 텍스트를 삽입할 경우 모바일로 보았을 때 글자가 작아 읽기 힘들뿐더러 텍스트마저 잘려 보일 수 있어요. 와디즈 유저는 모바일과 PC 50:50 비율이에요. 그만큼 많은 사람이 모바일 환경에서 프로젝트들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좁은 화면에 글자가 많으니 난잡해 보여 프로젝트의 매력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텍스트는 삭제해주세요. :- )

4. SNS 예시

와디즈에서는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SNS를 통해 알려주기도 합니다. 만약 대표이미지에 텍스트가 삽입되어 있다면, SNS를 통한 광고 및 프로젝트 공유 시 텍스트가 잘려 보일 수 있어요. 이 경우 아무리 많은 광고를 집행한다고 해도 메이커님 프로젝트의 특징을 드러내기 어렵고, 오히려 지저분한 첫 인상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대표이미지에서 텍스트는 과감하게 삭제하고, 리워드의 모습이 잘 드러나는 단일 컷의 깔끔한 이미지로 업로드해주세요.

5. 배경과 하나되지 않도록

사실 이 부분은 사진 촬영에서 준비가 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미 찍어둔 사진을 선택할 때도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어요. 대표 이미지의 배경과 리워드 제품의 색상이 비슷하다면 리워드가 어떤 제품인지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 시 꼭 유의해주세요! 예를 들어 검은색 가방이 리워드인데 검정 배경에서 찍는다면 제품이 돋보이지 않겠지요.
색 맞추기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가장 쉬운 방법은 (리워드가 흰색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흰 배경을 이용해 찍어주시면 가장 깔끔하게 리워드 제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나쁜 예시 (왼쪽)

 마치 검정 배경과 제품이 하나가 된듯해 제목을 보지 않으면 어떤 프로젝트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한참을 보아야 무슨 프로젝트인지 알아챌 수 있는 사진보다는 리워드 제품이 확 눈에 띌 수 있는 대표 이미지가 더 좋겠죠.

#좋은 예시 (오른쪽)

 이번엔 반대로 흰 바탕에 제품을 두고 찍거나 배경과 제품 색의 대비를 뚜렷하게 설정해 만든 실제 진행 프로젝트의 대표 이미지들 입니다. 제목을 굳이 보지 않아도 무슨 리워드를 제공하고 어떤 프로젝트인지 감이 오지 않나요? :- )


대표 이미지 최고의 Fit은?

이제 기본에 충실한 대표 이미지를 고랐다면 좀더 응용해 연출을 해볼 차례입니다. 기본적인 사진도 좋지만 이미지란 분위기를 연출 할 수록 더 매력적으로 변하니까요 !  카테고리 별 팁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의류/잡화는 모델의 착용사진이 들어가게

옷과 신발은 실제 모델이 착용한 연출 컷이 들어간게 좋습니다. 꼭 멋진 모델이 입고 찍은 스튜디오 사진이 아니여도 괜찮아요.  일상생활 속에 묻어난 착용 샷을 보여주세요. 몸매 좋고 인물 좋은 모델이 착용 한 사진 보다 훨씬 공감을 줄 수 있을 거예요.

2.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푸드는 맛있게

음식은 실제 먹고 싶게 플레이팅 된 사진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살아있는 생물 참치보다는 아래 예시처럼 입속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 내가 음식을 바라보는 눈빛 그대로를 담은 사진이 좋겠지요.

3. 세련되지만 제품의 특징이 드러나게, 테크

새로 시도되는 제품들이 많은 만큼 깔끔하게 정돈된 이미지는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을 거예요.

4. 홈리빙/디자인 제품은 실생활에 적용된 이미지를 연출해보세요.

멋들어진 연출 샷은 서포터에게 욕망을 줍니다. 감각적인 이미지로 서포터들의 클릭을 유도해주세요.

대표 이미지가 프로젝트의 펀딩률 전체를 뒤흔들진 않겠지만 꽤 큰 영향을 미쳐요! 가장 처음 서포터들을 만나는 첫 이미지로 눈길을 사로잡아주세요. 대표 이미지를 영화 포스터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내 프로젝트라는 영화의 포스터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서 사진을 골라보세요. 영화의 포스터들을 보면 그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스토리와 분위기가 한 장의 이미지에 녹아있어요. 고민한 만큼 훨씬 더 멋진 대표 이미지를 고르실 수 있을 거예요.


여기서 잠깐!

다양하게 찍어야 하지만 아무래도 처음 찍는 제품 사진, 어떤 구도로 찍어야 할지 막막하시죠?
어떤 사진이 구도가 좋다!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왜? 제품의 모양과 특성은 각기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포기할 수는 없죠! 

유사 경쟁업체의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경쟁 업체의 이미지들을 보다 보면 내가 어떤 사진을 찍으면 좋을지 알 수 있어요. 홈페이지 상의 이미지들은 흔한 이미지 같다고요? No! 가장 흔하고 사람들이 많이하는 건 이유가 있답니다. 그만큼 가장 흔한 게 가장 특별한 것이 아닐까요?

비슷한 컨셉/제품의 이미지들을 모아 그 중 마음에 드는 사진을 비슷한 각도로 촬영해보세요. 처음은 어렵지만 여러 프로젝트를 비교하며 찍다보면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매력적이게 돋보이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어떤 이미지를 찍어야 할지 도움이 될 거예요!

빨리 오픈하기 위해 조급한 마음에 완성도가 낮은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것보다 서툴지만 진심을 담아 준비한 프로젝트가 더 매력적이게 보이지 않을까요?

워드 프로젝트 보러가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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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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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21.07.15 15:46
  • 참자연주식회사

    준비해야 할 내용들이 어려워 와디즈에 과연 올릴수 있을까 염려됩니다.

    · · 2021.04.05 19:02
  • 박서인

    전자책을 혼자서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사진을 그림파일로 만들었는데 1200*675에 맞지 않아서 게시가 불가능합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 · 2021.03.22 09:18
  • 투인리브

    그림판에서 사진을 불러오신 후, 상단에 [크기조정]에서 → [픽셀]선택 후 사이즈 1200 * 675 수치 입력합니다. (가로세로비율유지 체크박스 해제) → 그러면 사진의 사이즈에 따라 찌그러 질 수 있습니다. 그 때는 [ctrl+a]누르시면 사진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흰박스가 테두리에 생깁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셔서 원하는 모양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

    · 2021.06.23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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