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한국 청바지 브랜드

남대문에서 청바지 도매를 하던 부부는 생각했습니다.
"왜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청바지 브랜드는 없을까?"
그래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해외 브랜드 일색이었던 청바지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며 혜성처럼 등장한 브랜드,
이름에서부터 편안한 삼베 바지가 연상되는 브랜드 잠뱅이입니다.



잠뱅이 히어로 데님 프로젝트 

- 2019년 5월 24일 ~ 2019년 6월 9일
- 목표금액 5641% 달성
- 924명 서포터 모집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 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잠뱅이 CEO 김명일입니다. 1985년 만들어진 이후 지금까지 한국인 체형에 맞는 청바지, 편안한 청바지를 연구하고 개발해온 브랜드 <잠뱅이>를 2대째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잠뱅이라는 브랜드를 처음 만드셨군요.

부모님께서 남대문에서 청바지 도매를 하셨습니다. 그 시절에 청바지는 거의 해외 브랜드 제품이었는데  그게 자존심이 상하셨나봐요. 한국 사람에게 가장 편안한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청바지를 만들기 시작하셨습니다.




잠뱅이 라는 이름만 보아도 한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브랜드 이름도 영문이 아닌 순우리말로 해야 해외 브랜드와 떳떳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생각하셨습니다. 그때 아버지께서 어릴적 저희 할아버지가 삼베로 만든 바지를 잠뱅이라 부르며 즐겨 입으셨던 걸 떠올리시고 그만큼 편안한 청바지를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브랜드 명을 잠뱅이라 정하셨습니다.




그 신념이 아버지를 이어 아들에게도 전해져 내려왔네요. 35년 간 한 브랜드를 일구고 유지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을 텐데요.

브랜드 명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지켜보는 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초창기에는 옷이 편안해도 한글 브랜드 명에 거부감이 컸던 분들이 상표를 떼고 구매해가시기도 했어요. 그걸 지켜보신 아버님은 브랜드 이름을 외국어로 바꿔야 하나 고민을 하기도 하셨고요. 하지만 제품 디자인과 품질에 만족하고 구매해주는 고객님이 늘어나며 한국 브랜드에 자부심을 갖는 모습을 보고 신념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쉽게 흔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쟁쟁한 패션 브랜드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자리를 유지하실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해요.

고객에게 편안하고 필요한 상품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했습니다.

지금은 많이 보편화되었지만 그때만 해도 청바지를 스판 소재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았습니다. 스판 소재를 쓰게 되면 원단 특성 상 축률이 많이 생겨 패턴 잡기가 까다로워지거든요. 하지만 고객의 몸에 딱 맞는 착용감을 제공하기 위해 어려운 공정을 무릅쓰고 스판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했습니다. 결국 그 결단은 더 많은 고객이 잠뱅이 청바지를 계속 해서 찾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또한 한국의 날씨 특성 상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워서 청바지를 잘 안 입게 되는데, 잠뱅이는 오히려 그런 청바지의 단점을 강점으로 승화하기 위해 여름에는 얇은 쿨맥스 원단으로 시원하게, 겨울은 기모나 퍼본딩 등의 다양한 소재로 따뜻한 청바지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을 끊임없이 보완하고 개선해왔던 노력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리워드가 쿨맥스로 만든 시원한 청바지지요.네 맞습니다. '어떻게 하면 한여름에도 청바지를 좀 시원하게 입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탄생한 청바지입니다. 해외의 ‘인비스타’라는 해외의 유명 원사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쿨맥스 원사를 활용해 여름에도 입을 수 있는 청바지를 만들 최적의 원단을 개발했습니다. 이 원단으로 만든 청바지는 이미 5년 이상 매년 잠뱅이에서 베스트아이템으로 팔리고 있는 검증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청바지만큼 손이 잘 가는 패션 아이템이 없습니다. 여름이 다가온 지금, 800명이 넘는 서포터가 히어로 데님에 펀딩한 이유가 납득이 가네요. 이미 자사 쇼핑몰을 갖고 계신데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제품을 이미 알고 구매하시는 고객님들께서는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꾸준히 애용해주고 계십니다. 쿨맥스 원단으로 만든 청바지가 5년이 넘게 잠뱅이의 베스트 아이템으로 사랑받는 것을 보고 더 많은 분들께 잠뱅이의 청바지를 알리고 싶어서 프로젝트를 열게 되었습니다.




와디즈에서도 잠뱅이의 청바지가 통했습니다. 목표금액의 5,000%를 돌파했지요.  

사실 이렇게까지 큰 반응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서포터님들이 기대해주시고 호응해주신 점에 놀랍고 감사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얻은 호응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한국 청바지 브랜드의 명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빠른 목표 달성의 비결과 이토록 많은 서포터가 리워드를 받아 보길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품에 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불편했던 점, 여름에 청바지를 꺼려했던 단점을 개선하고 제품의 기능성을 확실하게 부각한 결과가 서포터님들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원이 실망으로 바뀌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성공적인 펀딩으로 이어가겠습니다.




펀딩을 준비하실 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이 있었나요?

그 동안 저 또한 와디즈를 애용하는 고객이었습니다. 메이커가 만든 아이템을 진정성 있게 알리고, 디테일한 부분도 꼼꼼히 보여줄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와디즈에서 진행된 수많은 성공, 실패 프로젝트를 지켜보고 또 실제로 리워드를 받아보았던 경험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포터의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지금까지 서포터로서 리워드를 받아보셨는데, 메이커로서 와디즈 펀딩을 통해 얻으신 게 있을까요?

그동안 30년이 넘은 한글 이름의 브랜드라는 점이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와디즈에는 브랜드의 겉모습이 아닌 온전히 잠뱅이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의 퀄리티를 진지하게 봐주시는 서포터 님들이 계셨기에 진심을 담아 잠뱅이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앞으로 잠뱅이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으신가요?

해외 유명브랜드나 가까운 일본만 보더라도 장인정신으로 100년 이상 가업을 이어가는 전통을 가진 브랜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그런 브랜드들이 적은 거 같아요. 순우리말 브랜드인 잠뱅이를 한국의 상징적인 브랜드로써 100년 이상 헤리티지를 가진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앞으로 더욱 더 끊임없이 연구하고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와디즈는 메이커 님의 처음을 응원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성공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하나. 매주 최신 비즈니스 뉴스를! 와디즈 뉴스레터 구독하기 (클릭)

둘. 와디즈펀딩 오픈 신청하는 방법 보러가기 (클릭)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