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여행자들 얼굴 표정이 어떤지 아세요? 자유를 만끽하면서 나오는 행복한 표정, 

그분들을 보는 여행메이트는 더 행복합니다.


여행상점의 대표이자 이스라엘 여행메이트로 활약중인 윤형식 대표님을 만났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누구나 행복하게 누릴 수 있는 여행을 만드는 여행상점(주) 윤형식 대표입니다. 반갑습니다.


대표님 업력이 13년이시던데, 여행상점(주)이 13년차 기업은 아니죠?

하하하. 네 제가 여행사에서 11년 일했고, 2017년에 여행상점 설립해서 2년차 운영 중 입니다. 



대표님께서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하셨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클래식 음악이 아닌 여행업종 일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초등학교 6학년때 교회에서 초등부 대표로 노래를 부른적이 있어요. 그날을 계기로 자연스럽게 성악이라는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청년시절 동안 음악이 내 길이다 하고 생각했었는데, 대학교 3학년때 성대에 폴립(물혹)이 생겨 노래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어요. 당시 아버지가 여행사를 운영하고 계셔서 생각도 할겸 아버지 일을 잠시 도와드리자 했던게 지금까지 이어졌네요. 하하하.




어떠한 다른 계기가 있으셨을까요?

제가 교회 청년부 25명 쳥년들과 함께 터키를 방문한 적 있어요. 워낙 여행에 관심이 많기도 했었고, 아버지 일 도와드리면서 어깨 넘어 배운 걸로 여행 일정을 도맡아 직접 기획한 적 있었죠. 그때 같이 간 청년들이 여행에 만족해하며 여행내내 "너무 좋다!"는 이야기를 했었어요. 더 중요한 건 그들의 행복한 모습을 보는 제가 더 행복한거예요. 아마 그때부터 여행을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확고해졌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께 여행사 일을 진지하게 배워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버지의 반응은 어떠셨을지 궁금합니다.

음...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버지께서는 그리 반겨하시지 않으셨어요. 여행업이 힘들고 본인도 마음 고생을 많이 하셔서 그런지 차마 아들에게까지 이 일을 넘겨주시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사실 저도 여행 가기만을 좋아했었지, 한번도 여행업 중 특히 패키지 여행의 불합리한 구조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본 적 없었던 것 같아요.  

네. 실제로 패키지 여행에서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도 그러한 상황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을 알기 힘드시죠. 저도 오랜시간 여행업에 종사하면서 제대로 불합리한 구조를 깊이 바라볼 수 있었으니깐요. 결국 가장 큰 피해자는 소비자였고, 대부분 싼게 비지떡임에도 그것이 비지떡인지조차 모르는 거였어요.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행메이트 중심의 매니지먼트 기업, 여행상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세요?

패키지 여행상품은 모방이 쉬워요. 여행 상품 내용이 아닌 가격으로만 차별을 두는 바람에 과잉 가격경쟁이 생겨났고, 결국에는 제살 깍아먹는 식의 수익구조가 생겨났어요. 여행서비스는 여행사 - 랜드사/가이드 - 소비자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잘못된 수익구조는 (현지)랜드사와 가이드의 'No 수익'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에는 랜드사와 가이드는 수익창출을 위해 소비자에게 옵션이나 쇼핑을 강요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고, 이는 곧 소비자의 불신과 불만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패키지 여행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가족 단위 여행자나 시니어분들은 여전히 패키지 여행을 많이 이용하실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네 맞습니다. 그래서인지 여행상점을 소개하는 자리에 가면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세요. 모두가 젊은이들처럼 직접 설계하는 자유여행을 갈 수 있는 것도 아니기도 하고, 그룹여행에 대한 니즈는 항상 있기 때문에 그런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패키지 여행의 대안으로서, 대한민국 여행문화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표님 카카오톡 프로필에 '나로 인해 누군가 행복할 수 있다면...'이란 문구가 있습니다. 여행상점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와 비슷한 것 같아요.

네 맞습니다. 여행상점의 사명이 '모두가 행복하고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여행을 만든다' 입니다. 여행상점, 여행메이트, 여행자 모두가 행복해지는 여행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여행메이트와 여행자들이 겪는 일들을 직접 경험하고 싶어  저도 '리얼 이스라엘 로드트립'이라는 순례여행 상품의 여행메이트로 직접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스라엘은 몇 번 다녀오셨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있으실까요.

이스라엘만 총 10번 정도 다녀왔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와디켈트라는 성경 속 유대광야의 실제가 된 곳이 있는데 제가 생각하고 있는 최상의 일몰 장소가 있습니다. 그곳에 여행자분들과 직접 운전을 하면서 가는데 아무리 달려도 그 장소가 나오지 않는거예요! 운전대를 잡고서는 이대로 가지말까 하고 수십번 고민을 하기도 하고, 해는 점점 저물어가고...... 그런데 그렇게 달리다가 정말 기적처럼 그 장소가 나타났고, 결국 모두가 일몰을 지켜보면서 감동에 젖어 서로 아무말 없었던 순간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여행 메이트를 양성하고 관리하는 여행메이트 매니지먼트 구조, 다른 기업이 모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방이 쉽지 않을 겁니다. 여행사는 여행상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본 구조고, 여행 매니지먼트는 여행전문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추구하는 방향성이 완전히 달라서 모방이 쉽지는 않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최근 많은 여행사들이 인플루언서 투어, 여행 전문가 동행의 여행상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정작 인플루언서, 여행전문가를 위한 지원은 미비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 랜드사를 이용하는 패키지 여행 구조에서 벗어나는 것도 쉽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대표님께서 여행을 어떻게 정의하실 수 있으실까요.

여행은 '더 나은 일상을 위한 잠깐의 일탈'인 것 같아요.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 없이 타지에서 진짜 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 그리고 그러한 시간을 통해 일상의 소중함과 삶의 새로운 관점을 얻고 결국 더 나은 내일을 꿈꿀수 있습니다. 

여행상점은 단순히 패키지 여행상품의 대안을 넘어 여행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모든 분들께 기쁨과 희망이 되는 여행문화를 만들고자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픈 2시간만에 100% 돌파 ㅣ 여행상점(주) 투자하기!





이 글과 관련된 TAGS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이희용

    멋집니다!

    · · 2019.06.19 14:01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