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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드디어 프로젝트가 오픈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알리면서 펀딩율을 올리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 많은 메이커 분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이벤트 설계를 이야기해볼까 해요.

봐도 봐도 이벤트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대체 이벤트를 "왜 해야 하는지"부터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짚어 드립니다.


Q1. 이벤트 "왜" 해야 해요?

이곳 와디즈에서는 하루 30개 이상, 매달 5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수많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기에 그 틈에서 눈에 띄기는 참 쉽지 않은 일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다른 프로젝트와 다른 한 끗이 필요합니다.


Q2. 이벤트. 언제, 어떤 것을 해야 하나요?

오픈예정 / 프로젝트 진행 중 / 프로젝트 종료 후 이렇게 시기별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PART 1
오픈예정 :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기반 다지기

오픈예정 페이지는 본 프로젝트의 예고편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오픈일이 언제인지, 리워드는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오픈예정 서비스의 목적이 "알림신청" 버튼을 누르게 하는 것인 만큼 이 기간에는 알림신청 이벤트를 진행해보세요. 오픈 전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것은 물론, 오픈 직후 펀딩에 참여할 인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PART 2
프로젝트 진행 中 : 본격 부스팅이 필요한 시점!

대표 이벤트인 지지서명을 시작으로 페이스북 이외의 SNS에 페이지를 공유하는 이벤트, 자사몰 가입 시 특별한 혜택을 주는 이벤트가 있고, 청음/시음/시연 등 실제적 경험이 중요한 리워드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Q. 잠깐! 지지서명이 뭔가요 ?
지지서명은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지지서명하는 서포터의 페이스북 피드에 직접 공유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지지서명한 서포터의 피드에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게시된다면 서포터님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프로젝트 링크를 클릭해 보시겠죠. 여기에서 핵심은 친구가 많은 서포터가 공유해줄수록 나의 프로젝트는 더 빠르게 멀리 소문이 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지지서명 시, 노출 화면>

Q. 지지서명은 어떻게 해요 ??

프로젝트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버튼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PC와 모바일에서 손바닥 그림을 찾아 눌러보세요. 응원 문구와 함께 연결된 페이스북 계정으로 공유 글을 곧장 올릴 수 있습니다.


PART 3
프로젝트 종료 후 : 유종의 미를 거둘 시간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새소식에는 글 작성이 가능하시니 이 시기에는 SNS 후기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하나, 둘 모은 사용 후기는 추후 마케팅 소스로 활용하실 수도 있고, 앵콜 펀딩 진행 시 해당 후기를 스토리에 삽입하면 그 어떤 제품 설명보다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NS 후기
    우리 프로젝트가 페이스북 보다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이미지가 중요한 SNS에 노출되길 원하신다면 인스타그램 공유/후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홍보가 될 수 있겠네요. 

  • 설문조사 이벤트
    리워드 제공이 완료된 상태라면 구글 독스를 이용한 설문 조사 이벤트로 열어볼 수 있답니다. 리워드 제공 후 후기 조사 이벤트는 서포터로 부터 리워드로 제공한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소중한 피드백들은 다음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겠죠. 또 SNS 후기공유는 유사 카테고리 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제품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Q3. 이벤트, 그래도 어려운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선물과 발표일자 등을 입력하기만 하면 이벤트 페이지가 뚝딱 완성되는 이벤트 템플릿입니다.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는 알림신청 이벤트지지서명 이벤트 총 두 개의 템플릿이 있습니다.

<좌>알림신청 이벤트 템플릿   |  <우>지지서명 이벤트 템플릿


이벤트 템플릿 사용 전,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첫째, 템플릿의 디자인은 전체적인 페이지에 맞게 변형하셔도 됩니다만, 템플릿에 적힌 내용은 이벤트 진행을 위한 필수요소들입니다. 너무 많은 수정은 자제해 주세요.
둘째, 이벤트 이미지는 스토리 상단이 아닌 페이지 중간 부분이나 하단에 배치해 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부터 이벤트가 시선을 사로잡아 버려서 뒤에 나오는 프로젝트 스토리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버리면 안되니까요 :)


이벤트를 만들기 전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항목들을 체크해보세요.

이벤트 필수 작성 항목
상세 설명
이벤트 참여자 조건
1. 펀딩참여 서포터만 가능
2. 참여하지 않아도 지지서명 만으로 가능
당첨자 발표는 언제, 어디서 할 것인지?
1. 당첨자에게 개별 연락
2. 새소식에서 공지
* 새소식 게시하면 펀딩 또는 좋아요를 누른 서포터에게 알림 발송
이벤트 참여시 주의사항
1. 당첨 취소 및 제외의 경우 안내
- 게시글 비공개로 작성 시 당첨자에서 제외
- 이벤트 진행 시 요청한 문구/해시태그 삽입 여부
이벤트 참여 방법
1. 지지서명 공유 후 프로젝트에 커뮤니티 응원 댓글에 링크 공유
2. SNS에서 프로젝트 관련 해시태그 유도
ex) #와디즈#크라우드펀딩#제품이름#회사#관련카테고리단어  
 
*댓글 및 해시태그를 통해 당첨자를 쉽게 선별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선물 전달 방법
1. 리워드 배송 시 함께 제공
- 택배
- 모바일 이용권이라면 SMS로 발송
이벤트 선물 사진
서포터들의 이벤트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템플릿을 활용한 지지서명 이벤트 제작 예시



자, 이제 이벤트를 직접 제작해보세요.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파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의 A to Z가 담겨있는 이벤트 가이드


뚝딱! 완성되는 이벤트 템플릿


누구보다 잘 나가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세요 !

진행하시려는 제품 카테고리와 유사한 기업의 SNS계정을 팔로우 해두시고 그들은 어떤 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보시는 것도 이벤트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이벤트는 서포터들과 메이커님 모두를 분명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메이커님은 프로젝트를 소문낼 수 있어 좋고 서포터분들은 선물을 받을 생각에 기분이 좋으시겠지요.
프로젝트를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더 많은 서포터가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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