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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기 위해서라면 한 번은 꼭 지나쳐야 한다는 리워드 운영팀의 콘텐츠에디터 정다혜입니다. 캐스트를 통해서는 처음 인사드리네요. 오픈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이미 진행 중이신 메이커님들도 모두 모두 반갑습니다 : )


에디터의 삶을 산 지 벌써 3개월. 하루에도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오가며 피드백을 드리다 보면 '멈칫'하게 되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분명 오픈예정 페이지인데 지지서명 이벤트가 들어가 있거나, 프로젝트 스토리인데 알림신청 이벤트가 남아있거나 하기 때문이지요. 이 혼란의 근원을 찾아 거슬러 가보니, 이벤트가 어렵다고 눈물 흘리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프로젝트에 한 끗 더하기, [이벤트의 정석 - 기초편]


봐도 봐도 이벤트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대체 이벤트를 "왜 해야 하는지"부터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짚어 드립니다. 마지막엔 내용만 넣으면 이벤트 페이지가 뚝딱 완성되는 템플릿도 준비했으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꼭이요)


Q1. 이벤트 "왜" 해야 해요?

이곳 와디즈에서는 하루 30개 이상, 매달 5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수많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기에 그 틈에서 눈에 띄기는 참 쉽지 않은 일이지요. 어디 그뿐인가요? 긴 스토리를 끝까지 읽게 만들고, 펀딩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래서 - 우리는 다른 프로젝트와 다른 한 끗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무언가가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기대감을 주고, 평소 필요한 물건이나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쿠폰 등의 추가 혜택을 제시함으로써 분위기 반전을 꾀하는 것이지요.

▶제주말차 프로젝트처럼 리워드를 하나 더 선물해도 좋고
▶언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도 좋습니다


물론 이벤트가 펀딩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크롤을 빠르게 내리던 서포터님이 '어 이거 괜찮은데?!' 라며 페이지를 거슬러 올라가 리워드를 한 번 더 확인하고, '이 메이커님, 어쩐지 응원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어 지지서명을 한다면 우리의 계획은 절반쯤 성공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Q2. 이벤트. 언제, 어떤 것을 해야 하나요?

이벤트라고 하면 아마도 "알림신청 이벤트"와 "지지서명 이벤트"를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진행하는 메이커님들도 참여하는 서포터님들도 익숙한 와디즈 이벤트의 양대산맥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진행 가능한 이벤트는 생각보다 더 다양해서, 오픈예정 / 프로젝트 진행 중 / 프로젝트 종료 후 이렇게 시기별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PART 1. 오픈예정 :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기반 다지기

오픈예정 페이지는 본 프로젝트의 예고편과 같습니다. 우리가 영화 예고편을 보며 '아, 이거 개봉이 언제지?'를 찾게 되는 것처럼 해당 페이지에서는 프로젝트 오픈일이 언제인지, 리워드는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오픈예정 서비스의 목적이 "알림신청" 버튼을 누르게 하는 것인 만큼 이 기간에는 알림신청 이벤트를 진행해보세요. 오픈 전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것은 물론, 오픈 직후 펀딩에 참여할 인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진행 가능한 또 다른 이벤트로는 체험단 이벤트를 추천해 드립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내용이 빈약하게 느껴질 때 해당 리뷰를 삽입해 주시면, 더욱 탄탄한 페이지가 완성될 수 있겠지요?


PART 2. 프로젝트 진행 中 : 본격 부스팅이 필요한 시점!

프로젝트 오픈 후 가장 많은 메이커님이 고민하시는 부분이 바로 부스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픈예정 서비스 기간보다 진행 기간은 긴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펀딩 정체기가 찾아오기 때문이지요. 이때! 이벤트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 이벤트인 지지서명을 시작으로 페이스북 이외의 SNS에 페이지를 공유하는 이벤트, 자사몰 가입 시 특별한 혜택을 주는 이벤트가 있고, 청음/시음/시연 등 실제적 경험이 중요한 리워드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각각 어떤 이벤트이며, 어떻게 설계하면 되는지는 [이벤트의 정석 심화편]에서 자세히 알려 드릴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PART 3. 프로젝트 종료 후 : 유종의 미를 거둘 시간

프로젝트가 끝나도 서포터님들과의 관계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새소식에는 글 작성이 가능하시니 이 시기에는 SNS 후기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하나, 둘 모은 사용 후기는 추후 마케팅 소스로 활용하실 수도 있고, 앵콜 펀딩 진행 시 해당 후기를 스토리에 삽입하면 그 어떤 제품 설명보다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NS 후기를 스토리에 삽입한 푸딩수딩 프로젝트. 평점이 이렇게나 높은데! 펀딩 안 하고 그냥 지나칠 수 있나요?

아직 앵콜 펀딩은 때가 아닌 것 같고, 제품을 좀 더 업그레이드 시킬 방법을 고민 중이시다면?! 설문조사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단순한 몇 가지 질문만으로 리워드의 또 다른 매력, 사용법에 보완점까지! 돈 주고도 얻지 못할 서포터님들의 생생한 의견을 통해 메이커님의 리워드를 한 단계 발전시키실 수 있을 거예요

Q3. 이벤트, 그래도 어려운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보고 또 봐도 이벤트가 어려운 메이커님들을 위한 리워드운영팀의 특급 선물, 이벤트 자동 완성기. 준비한 선물과 발표일자 등을 입력하기만 하면 이벤트 페이지가 뚝딱 완성되는 이벤트 템플릿입니다. 와디즈 대표 이벤트인 알림신청 이벤트지지서명 이벤트 총 두 개의 템플릿이 있으며, 사용 전 다음의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해 주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빠르게 이벤트 페이지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템플릿 및 사용시 주의사항은 캐스트 가장 하단, 첨부된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좌>알림신청 이벤트 템플릿
<우>지지서명 이벤트 템플릿
  • 이벤트 템플릿 사용 전,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첫째, 템플릿을 사용하기 전 이벤트 가이드 파일(PDF)을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 목적과 진행 방향을 먼저 설정해 주세요. 저희 에디터들은 이벤트가 '잘' 설계되었는지에 대해 피드백을 드릴 수는 있지만,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는지, 어떤 상품을 좋을지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프로젝트마다 특징이 다르고 펀딩에 참여하는 서포터님들의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가이드 파일을 보시면서 어느 시점에,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이벤트를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메이커님께서 꼭 결정해 주세요!

둘째, 준비한 선물, 일정 등 이벤트 내용은 되도록 상세히 입력해 주세요.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그것을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등이 명확할수록 더 많은 서포터님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 이벤트 페이지 작성의 올바른 예시

셋째, 템플릿의 디자인은 전체적인 페이지에 맞게 변형하셔도 됩니다만, 템플릿에 적힌 내용은 이벤트 진행을 위한 필수요소들입니다. 너무 많은 수정은 자제해 주세요.

이벤트 진행 목적과 상품이 결정되었다면, 이제 정말 다 왔습니다. 각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기입하고 해당 템플릿을 그림으로 저장한 다음, 스토리에 삽입해주시면 끝이 나는데요. 이때, 이벤트 이미지는 스토리 상단이 아닌 페이지 중간 부분이나 하단에 배치해 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부터 이벤트가 시선을 사로잡아 버려서 뒤에 나오는 프로젝트 스토리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버리면 안 되니까요 :)


프로젝트에 한 끗 더하기, [이벤트의 정석 기초편]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번 캐스트의 핵심인 이벤트 가이드템플릿도 보고 가세요 :)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이벤트의 A to Z가 담겨있는 이벤트 가이드

내용만 입력하면 이벤트가 뚝딱! 완성되는 이벤트 템플릿 


기본을 정복하셨다면 좀 더 깊이 있는 내용도 다뤄봐야겠죠?
조만간 등장할 [이벤트의 정석 심화편]에서는 리그램 이벤트 / 체험단 이벤트 / 오프라인 이벤트 등 낯설지만 어쩐지 재밌어 보이는 이벤트 설계법을 좀 더 자세히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건 정말 궁금하다!' 하는 이벤트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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