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지금까지는 부동산 중개나 인테리어 서비스 영역에 있어서 다수의 스타트업들이 등장해 왔습니다.해외에서는 Opendoor, Compass, Houzz 등이 대표적이고, 국내에서도 직방, 다방, 오늘의 집, 집닥 등이 부동산 중개나 인테리어 서비스 영역의 대표적인 스타트업으로 자리를 잡은 바 있는데요. 그런데 주택/빌딩 건설 프로세스는 여전히 테크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혁신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지난해를 기점으로, 테크 도입에 친화적이지 않고 보수적인 건설 산업에 있어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설 프로세스 상의 혁신은 좋은 집을 거래하고, 취향대로 보기 좋게 꾸미는 일들보다 더욱 근본적인 혁신일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많은 관심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본 캐스트에서 건설 시장을 혁신하는 해외 스타트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Softbank로부터 대형 투자를 유치한 카테라(Katerra)

지난 2018년 1월, 건설 시장을 혁신하고 나선 Katerra가 SoftBank Vision Fund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Katerra는 설립한지 3년 만에 13억 달러 어치의 예약을 달성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마치 Toyota를 비롯한 제조사가 제품을 만드는 방식처럼 빌딩 건축에도 표준화 된 프로세스를 도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Fig1. Katerra의 가치 제안

banner_1

출처: Katerra

빌딩 건축을 위한 원 스톱 숍(one-stop shop)개념을 도입한 것인데요. 건축 디자인에서부터 실제 공사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Katerra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이에 필요한 자재를 구매하거나 생산하는 과정도 Katerra가 직접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피닉스에 자체 공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자재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이 원하는 건축 디자인을 가지고 빌딩을 건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현재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빌딩 건축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Katerra의 움직임에 대형 투자자들도 다수 찬성하고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이번에 SoftBank가 리딩하는 투자 라운드에는 캐나다 펜션펀드와 조지 소로스의 Soros Fund Management가 참여하여 8억 8,5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기존 투자자 중에도 DFJ를 비롯하여, 제조사인 Foxconn이 참여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투자 규모 역시 TechCrunch가 선정한 ‘2018년 대형 투자 라운드 Top 10’에 속하는 대형 딜이었습니다. 

  • 카테라(Katerra)에 관심이 주목된 이유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Bay Area 인근에 급격한 주택 가격 상승 등이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Google은 자사 임직원들의 주거 문제 개선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2018년 봄 경에 Katerra를 비롯한 건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수천 호의 아파트 건설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보도되었는데요. Google은 실제로 기존 건설 프로세스가 개선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으며, Katerra 등 공장식으로 건물을 짓고자 하는 스타트업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Katerra 이외에도 Full Stack Modular, Plant Prefab, Cover, Blokable 등의 업체가 조립식 건물 등 비용을 절감하면서 공사 기간까지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 중인 상태입니다.

기존 부동산 관련 사업자 중에서는 Factory OS나 RAD Urban, Guerdon 같은 사업자도 동일한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모듈러 주택 개발(Modular Home-Builder) 사업자인 Factory OS 역시 최근 시점인 2019년 7월, 2,27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Factory OS는 사전 제작된 모듈식(pre-fabricated, modular) 컴포넌트를 사용해 주택을 설계하고 건축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actory OS가 최초로 확보한 고객사는 Google의 모회사인 Alphabet으로, 지난 2017년 300개의 apartment units를 주문했다고 WSJ의 보도를 통해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한편, Google은 자체적으로도 Sidewalk Labs(Alphabet의 사업부)를 통해 도시 혁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토론토의 12에이커 대지에 주택을 건설하는 데 공장식 주택 건설 방식을 테스트 할 것으로 알려집니다. 

Facebook의 경우에도 자사가 향후 건설하게 될 Menlo Park 사옥 인근에 약 1,500건의 아파트를 짓기 위해 역시 조립식 건설을 제공하는 업체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테크 기반 기업들이 새로운 방식의 주택 건설 움직임을 리딩하기 시작하면서, Katerra를 비롯한 건설 관련 스타트업들 또한 호황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oftBank가 Katerra에 거금을 투자한 이유를 설명해주는 또 다른 근거이기도 합니다. 지난 6월 중순, Google CEO인 Sundar Pichai도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Bay Area)의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대대적인 계획을 발표하는 등, 테크 기업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Fig2. Google의 주택문제 해결을 위한 투자 계획

https://s.hdnux.com/photos/01/03/41/43/17701096/3/640x0.jpg

출처: sfchronicle
  • 공동 주택 건설과정을 혁신하는, 프레션트(Prescient)

지난 2018년 7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디자인 및 빌딩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는 Prescient가 5천만 달러의 Series E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Prescient의 기업 가치는 (Pre-money valuation) 6억 5천만 달러로 알려지며, 지난해 12월에 이미 4,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Prescient는 공동 주택(multi-unit housing) 건설 과정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으로 건축된 주택을 많은 소비자들에게 보급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추가 투자를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물론 보다 다양한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 됩니다.

Prescient는 2012년 설립된 이후 2013년부터 2017년 사이 119%의 CAGR을 보여주며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3년에서 2016년 사이 약 4,500 호의 콘도와 아파트, 기숙사 등을 건설하였으며, 2017년 한 해에만 2,700 호를 건설했습니다. 미국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인 주(state)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추후 미국 이외의 국가로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약 15,000호를 건설할 계획이며, 매주 약 2,200호를 신규 건축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쏟아지는 물량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콜로라도에 있는 공장의 사이즈를 두 배로 늘렸으며, 지난해 7월 노스 캐롤라이나 지역에 두번 째 공장을 건립하기도 했습니다.

Prescient의 건축 방식에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표준화 된 시스템이 활용되며, 기획과 디자인 과정에서 실제 건축을 위한 제조 과정에 이르기까지 해당 시스템이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건축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 등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전체 건축 과정에서 각 부분이 별도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데, 개발자와 디자이너, 공급자와 컨트랙터 등이 모두 연결되어 진행되는 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escient는 또한 정밀 제조 공법(Precision Manufacturing Technology)을 활용하는데, 여기에는 로봇과 레이저 커팅 시스템, 최첨단 수치 제어 유연 제조 시스템 등이 포함되며 이는 마치 자동차 제조 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과도 유사합니다.

  • Fig3. Prescient의 BIM 모델

Prescient employee designing on the Prescient platform.

출처: Prescient


로아데일리(https://www.roadaily.co.kr/) 출처

건설 시장을 혁신하는 Katerra, 8억 6,500만 달러 유치 (로아데일리, 2018.1.25)

Google, Katerra 등과 함께 아파트건설 준비중 : The Information (로아데일리, 2018.3.13)

빌딩 건축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Prescient, 5천만 달러 투자 유치 (로아데일리, 2018.7.24)

Low-Tech 부동산을 혁신할사업자는 누구인가? (로아데일리, 2018.7.31)

2018년의 대형 투자 라운드 Top 10 : TechCrunch (로아데일리, 2019.1.2)

건설 테크(construction tech)사업자인 Factory OS, 2,270만 달러 투자 유치 (로아데일리, 2019.7.3)


외부 기사 출처

The Future Of Housing: From Home Building To City Planning, Tech Giants & Startups Are Reimagining Where & How We Live (CB Insights, 2018.6.14)

Google puts up $1 billion to fight housing crisis in its Bay Area backyard (sfchronicle, 2019.6.18)


로아컨설팅(ROA Consulting)은 2003년부터 일본에 본사를 두고 "한중일" 각 국가별 IT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전략 및 사업전략 컨설팅을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로아데일리(ROA Daily)" 라는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 사업자 관련 소식과 보고서를 발행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 기반의 변화가 모든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로아데일리"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기업이 대응방안을 모색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