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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새로운 캐스트를 통해 다시 만나게 된 와디즈 리워드 심사팀입니다.


지난 캐스트였던 `의료기기와 건강보조기구`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첫 번째 캐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읽어주세요!

와심상담 제 1장 <의료기기와 건강보조기구>


이번 캐스트에서는 화장품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많은 메이커님들이 스토리를 쓰며 힘들어 하는 카테고리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화장품의 정의부터 사용할 수 없는 표현까지 짧지만 핵심만 가져왔습니다.

뷰티 카테고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시라면 이번 캐스트가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화장품에 대해 알아볼까요?


여드름 흉터, 붉은 자국에는 화장품이 아닌 노스카나!

요즘 눈에 띄는 광고가 있습니다. 바로 노스카나겔! 노스카나겔은 의약품입니다. 광고에서는 '여드름 흉터, 붉은 자국에는 노스카나' 라고 하죠. 이 광고를 보면, 심사 과정에서 항상 하는 말이 떠오릅니다.

메이커님, 이 내용은 의약품이 아닌 일반 화장품에서 사용 불가한 표현입니다.



화장품은 의약품과 다르다는 것. 이제 어느 정도는 느낌이 오실 겁니다. 그럼 화장품은 어떤 내용을 광고할 수 있을까요?  기능성 화장품은 식약처에서 심사(보고)받은 기능성의 효능·효과에 대해, 일반 화장품은 화장품의 정의에 부합하는 내용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광고 내용이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면 안되겠죠?



심사 과정에서 삭제 요청을 하면 다른 표현으로 수정해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럴 때 다시 삭제해야 한다고 피드백을 하기도 합니다. 수정했는데 왜 다시 수정해야 해?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꼭 알아주세요. 절대 광고할 수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삭제해야 한다는 것을...!

또한 여드름, 뾰루지 등을 피부 문제로 수정하는 경우에도 서포터가 이를 충분히 인지할 수 있으므로 사용 불가합니다. (돌려 말해도 결국 그 내용이 그 내용이라면 안된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메이커님들을 위해 작은 팁을 알려드릴게요. 광고자문위원회에서 지적한 표현들을 대한화장품협회의 광고자문 공지사항을 통해 참고할 수 있다는 점!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대한화장품협회 - 광고자문


이번 캐스트에서는 뷰티 프로젝트의 스토리를 작성할 때 필요한 유용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곧  와디즈의 먹거리, 푸드 프로젝트에 대한 캐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