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유니콘은 잘 알려진 대로, 10억 달러(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스타트업을 의미합니다. 한때는 정말 유니콘만큼 희소했지만 이제는 그 수가 많아졌는데요. 2015년만 해도 유니콘 스타트업은 131개였지만, 현재는 최근 시점인 2019년 6월 18일 기준으로 전세계에 360개의 유니콘 스타트업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지난 2월, 1세대에 속하는 Uber, Airbnb와는 다른, 차세대 유니콘이 될 2세대 스타트업들의 특징을분석한 흥미로운 글이 소개되었는데요. CB Insights와 The New York Times는 재무 건전성과 역량, 서비스하는 시장의 규모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곧 유니콘이 될 50개의 스타트업(하기 이미지 참조)을 정의하고, 이들의 특징을 세 가지로 분석하였습니다. 

Fig1. 미래의 유니콘이 될 50개의 스타트업 리스트

chart 50 future unicorn logos

출처: CB Insights

Uber, Airbnb 등 1세대 유니콘 스타트업은 모두 스마트폰의 확산과 저렴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즉 이들은 택시, 푸드 딜리버리, 호텔 등 기존에 존재하던 비즈니스를 취하여 모바일화함으로써 글로벌 제국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비즈니스가 성숙하고 IPO를 준비하는 단계가 됨에 따라, 구식의 산업을 디스럽트할 수 있는 쉬운(?) 기회는 점점 사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유니콘이 될 수 있는 2세대 스타트업들은 하기 세가지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① Software for science, farms, finance and more

첫째, 대부분의 2세대 유니콘은 농업, 금융업, 생명과학 등 특정 산업 분야의 소프트웨어에 집중하는 경우가 다수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은 식상할 수 있지만,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하는데요. 이는 농업 등 개별 산업이 테크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더욱 많은 소프트웨어 툴들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으로, Farmers Business Network (FBN) 등을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FBN은 연 구독료 600 달러의 구독 기반 농부 전용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작물, 씨앗 관련 데이터, 노하우 등을 멤버들 간 공유하고 3rd parties 들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FBN에 속한 농부들은 드론, 위성,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지상파 센서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쉽게 업로드, 저장,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 소프트웨어 유니콘 스타트업들은 1세대 유니콘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보다 유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 있으나, 유저들의 일상과 비즈니스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부분이고 현대화되어야 하는 부분들입니다.

② Next-generation gig economy

두번째로는 Gig economy를 가능하게 하는 Checkr, Earnin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Checkr는 On-demand Worker의 범죄자 조회, 운전 기록 조회 등의 백그라운드 체크를 대행해주는 스타트업입니다.

③ Serving millennial women

마지막으로는 밀레니얼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에게 매우 유명한 기업들로 Glossier, Zola, Faire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본 캐스트에서는 세 번째 특징으로 지목된 밀레니얼 여성을 타겟으로 하여 유니콘으로 성장한 또는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Glossier(글로시에), 뷰티 블로그에서 유니콘으로

2019년 3월, 뉴욕의 D2C(Direct-to-consumer) 뷰티 스타트업 Glossier가 시리즈 D 라운드 투자에서 12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평가받으며 유니콘의 지위에 올랐습니다. Sequoia Capital이 리드한 이번 투자로 Glossier는 1억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2018년 인정받은 기업 가치(5,200만 달러)에서 두 배 이상 성장한 것입니다. Glossier가 누적으로 투자받은 금액은 1억 8,600만 달러입니다.

Vogue 매거진의 패션 어시스턴트였던 Emily Weiss(에밀리 웨이스)가 2010년 Into the Gloss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뷰티 블로그는, 8년 만에 200명의 종업원이 근무하는 연 매출 1억 달러의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Glossier의 주 판매 품목은 남녀 공용 스킨케어 제품과 메이크업 제품, 향수 등입니다. Glossier는 현재 뉴욕과 LA에 오프라인 판매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마이애미 등의 미국 일부 지역와 런던에 임시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Fig2. Glossier Miami 팝업 매장 이미지 – Instagram 친화적인 공간으로 구성

Glossier's Miami Pop-Up Opens This Week — Look Inside the Instagram-Friendly Space

출처: hypebae

Glossier는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뷰티 기업 중 하나인데요. 드럭스토어나 뷰티 매장, 백화점 등을 주요 판매 거점으로 삼는 전통 뷰티 브랜드와 달리, Glossier는 온라인에서 대부분의 상품을 판매하며, Instagram 등 SNS 채널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젊은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입니다. Glossier는 작년 한 해 1백만 명의 새로운 소비자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Spark Capital의 임원 Megan Quinn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함에 따라 브랜드들이 더 이상 광고비에 막대한 금액을 투자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소매 업체에게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 또한 없어졌다고 언급했습니다.

Quinn에 따르면, 뷰티 시장은 벤처 캐피탈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2024년까지 1,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uinn은 고객들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과 바이럴 마케팅, 커뮤니티 형성 등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Glossier를 차세대 뷰티 시장의 핵심 주자로 지목했습니다.

Emily Weiss 역시도 Glossier가 자체 유통 채널을 소유하고 고객들을 주주(stakeholder)로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과는 다른 뷰티 업체라고 언급했습니다. 고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독특한 관계를 형성해 온 점이 신제품 출시에도 영향을 주는 등 효율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 유력한 유니콘 예비주자 - Zola, Faire

다음으로 지목된 유니콘 예비주자로는 Zola와 Faire가 있습니다. 먼저 Zola는 디자이너 제품에 대한 반짝 세일을 제공하는 Gilt Group에서 일했던 경력을 지닌 Shan-Lyn Ma(샨 린 마)가 창업한 스타트업입니다. 그녀는 친구가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 중에 웨딩 플래닝을 위한 디지털 툴들이 구식이고 비효율적으로 설계되었는데도 비싼 돈을 내야 하는 상황을 목격한 뒤, Zola를 창업했습니다. Zola는 무료로 웨딩 레지스트리를 만들 수 있는 간결한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7만개의 선물 목록을 판매하고 있으며, 게스트 리스트를 만들거나 RSVP를 트랙킹할 수 있는 툴들도 개발했습니다. Zola 역시 밀레니얼 여성들에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난 2018년 5월, Goldman Sachs Investment Partners가 리드한 1억 달러 규모의 Series D 라운드 투자를 유치하며, 6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Fig3. Zola 사이트

zola wedding funding nbc today show

출처: Fortune

마지막으로 Faire는 로컬 부티크 및 벤더들이 도매 제품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데요. 이 스타트업 역시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성장했습니다. 2017년 Faire를 설립한 창업자인, 결제 스타트업인 Square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Max Rhodes(맥스 로도스)는 밀레니얼 여성들이 지역의 부티크 매장의 부활을 견인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밀레니얼 여성들은 가격만 저렴한 아무 제품이 아닌, 스토리를 가진 독특한 제품을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Faire의 누적 투자 금액은 1억 1,600만 달러로, Bloomberg에서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취급하는 Etsy와 제품군은 유사하지만 일반 유저가 아닌 shop owner들에게 도매로 판매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로아데일리(https://www.roadaily.co.kr/) 출처

전세계 360개 유니콘 스타트업 관련 현황 (로아데일리, 2019.6.18)

차세대 유니콘이 될 스타트업들의 (기존과 다른) 특징은? : NYT (로아데일리, 2019.2.12)

Glossier, 뷰티 블로그에서 유니콘으로 (로아데일리, 2019.3.20)


로아컨설팅(ROA Consulting)은 2003년부터 일본에 본사를 두고 "한중일" 각 국가별 IT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전략 및 사업전략 컨설팅을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로아데일리(ROA Daily)" 라는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 사업자 관련 소식과 보고서를 발행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 기반의 변화가 모든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로아데일리"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기업이 대응방안을 모색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