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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때문에 창업해 해외 진출까지
서포터 피드백 수렴해 크기는 작아졌지만 소리는 더 커진 코르크 미니 출시
펀딩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약속을 지키는 것


2015년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로 공병에 끼우기만 하면 웅장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블루투스 스피커 코르크가 혜성처럼 와디즈에 등장했습니다. 첫번째 펀딩에서 8백만 원을 모았습니다. 어디든 들고 다니기 편한 아담함과 생각보다 좋은 음질에 서포터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고 연이어 오픈한 펀딩에서는 2천만 원이 넘는 금액을 모았습니다. 서포터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창업 경진대회에 출전해 수상을 하고, 해외로 진출하고, 레드닷어워드를 수상하기에 이르렀죠. 하지만 이디연의 항해는 끝나지 않습니다. 새로운 코르크 미니로 돌아온 이디연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이디연 <코르크 미니> 프로젝트

-  2019.07.02 ~ 2019.07.21
- 42,500,501원 모집 (진행 중)
- 1,150명 서포터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 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이디연의 대표이사 이연택입니다.



이디연은 어떤 회사인가요?

이디연은 여러 제품 분야에 재미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나아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판매까지 담당하는 디자인 전문 회사입니다.

이디연의 대표작으로는 현재 펀딩을 진행하고 있는 '코르크' 시리즈가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블루투스 스피커죠.



이디연을 창업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제품 디자인을 전공하고 산업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미용, 의료, 가전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디자인했죠.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로 활동하기도 했고, 프리랜서로 일하기도 하며 회사 운영 시스템과 다양한 제품에 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와디즈를 만나 창업까지 하게 되셨다고 들었어요.

2015년이었어요. 블루투스 스피커를 휴대하기 편하게 작게 만들고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공병에 끼우면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죠. 그러다 우연히 와디즈 펀딩을 알게 됐어요. 와디즈를 통해 코르크 아이디어를 선보였고, 수많은 서포터 분들의 도움을 얻었죠. 덕분에 코르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반응이 좋아 여러 창업 경진대회에 참여해 수상을 하고, 투자와 유통에 관련된 많은 분들과 인연을 맺게 되었어요. 이런 준비들이 발판이 되어 창업으로 이어졌죠.



2016년 3번째 펀딩이 끝난 후에는 해외에도 진출하셨죠. 멕시코에서는 코카콜라와 콜라보레이션 작업도 하셨다고 들었어요.

프랑스 파리 전시회에서 주목 받는 코르크

첫번째 펀딩이 끝난 후 세상에 없던 코르크 스피커를 진심으로 응원해주신 와디즈 서포터 분들을 위해 다양한 컬러 에디션으로 앵콜 펀딩을 진행했어요. 그 관심과 사랑 덕분에 다른 채널에서도 코르크를 소개할 수 있었고, 그 연장선으로 해외에서 코르크를 선보일 수 있는 자리에도 설 수 있었습니다. 네덜란드, 프랑스, 러시아, 태국, 일본, 중국 등... 돌이켜보면 정말 정신이 없었어요. 다양한 나라, 다양한 도시에서 상상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코르크에 관심을 가져주셨고 이후 미국, 스위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에 수출을 할 수 있었어요.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을 결심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나라를 다니며 코르크를 알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셨을까요?

유통 채널도 없고, 제품 생산 비용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기에 분명 해외 진출은 어려운 일이었어요. 하지만 와디즈에서 제품을 소개하면서 시장 반응을 살필 수 있었고,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도 코르크가 통하겠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해외 진출 성공에 이어 2017년에는 레드닷어워드에 선정되기도 하셨죠. 가장 인정 받는 디자인 어워드에서 코르크가 수상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나요?레드닷어워드는 혁신성, 기능성, 품질, 인간공학적 배려, 내구성 등 9개의 영역에 걸쳐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코르크 스피커는 공병의 입구와 결합해서 사용하는 독특한 형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용법을 제시하는 아이디어, 유려한 디자인, 공병을 재활용할 수 있는 환경 보호의 측면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이야기를 들어보니 처음 코르크를 소개하셨던 2015년과 4년이 흐른 후 지금의 이디연이 많이 달라졌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떤 변화가 가장 실감나시나요?

제품 라인업이 늘어난 게 가장 크게 와닿아요. 창업 초기 이디연이 가지고 있던 제품은 코르크 스피커 하나지만 지금은 코르크 라이트와 미니,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로 제작된 제품들이 있거든요. 디자인 회사로써 자식같은 제품들이 이렇게 많아지니 내심 뿌듯합니다. 한편으로는 이 아이들을 언제 어떻게 키우나 싶은 생각도 들고요 하하. 



창업을 하게 만든 와디즈를 원망하기도 하셨다고 들었어요 (웃음)

와디즈가 아니었다면 어쩌면 안정적인 회사에서 안정적인 수입을 가지며 직장인 생활을 했을 거예요. 그래서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지금 생활이 가끔 힘들 때가 있어요 하하. 하지만 와디즈에서 제품을 만들 수 있었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갈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게 와디즈 펀딩은 전진기지라고 할까요? 수많은 제품이 범람하고 소비자의 눈은 높아진 시장 상황에서 와디즈 펀딩은 가야할 길을 알게 하고, 나아갈 힘을 얻게 해주는 곳이에요.



아무리 펀딩이 성공했더라도 메이커님의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죠. 몸도 마음도 힘든 순간이 분명 찾아왔을텐데 잘 버틸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이 있다면요?

너무 많아요. 제가 하려는 것을 믿고 지지해주는 가족과 팀원은 늘 큰 힘이 되죠.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이 저를 이끌어주기도 했고요. 가끔 숨을 돌리며 뒤를 돌아보면 그동안 만들어온 수많은 결과물이 성취감을 안겨주며 새로운 도전으로 나아갈 수 있게 저를 밀어주기도 했죠. 이 모든 것들이 제가, 그리고 이디연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그 힘으로 새로운 코르크를 선보일 수 있었던 거군요. 은은한 조명이 달린 코르크 라이트와 더 작은 크기로 돌아온 미니는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졌나요?

기존 코르크 스피커보다 더 작아진 코르크 미니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의 요구였어요. 코르크 스피커를 통해 많은 분들과 연을 맺고 다양한 피드백을 들었거든요. 저희는 디자이너예요. 수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게 저희가 하는 일이죠. 그래서 수용할 수 있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려고 했습니다. 그런 노력 끝에 새로운 코르크 라이트와 미니를 만들게 됐죠.있는 코르크 미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직전 펀딩의 리워드인 코르크 라이트의 만족도가 4.3점으로 매우 높아요. ‘올해 했던 펀딩 중 가장 마음에 듭니다.’ ‘편의성에 의의를 뒀는데 생각보다 소리가 좋아서 만족합니다,’ 같은 후기도 눈에 띄구요. 높은 만족도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서포터와 약속을 지키는 일이었어요. 저희를 믿고 제품에 투자해주신 만큼 이에 보답하기 위해 스토리에서 보여드린 제품 그대로 약속한 날에 보내드리기 위해 밤을 새워가며 준비했어요. A/S와 CS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고요. 이런 노력을 알아주셨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주신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펀딩으로 새롭게 선보인 코르크 미니의 인기도 놀라워요. 크기는 작아졌는데 소리는 커졌다는 사실도 신기했고요.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의 전력적인 기획이라면 사실 코르크 미니의 소리는 작아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개발된 코르크 스피커와 제품 스펙이 겹치고, 자사 제품끼리 이른바 팀킬이 일어나니까요. 하지만 저희는 그런 전략적 선택보다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는 욕심이 더 큽니다. 코르크 미니는 코르크 스피커보다 출력이 높은 모듈을 채택했고, 때문에 사이즈는 작아졌지만 소리는 더욱 웅장해졌어요. 



블루투스 스피커 시장은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도 힘드셨을 텐데요.

네 블루투스 스피커 시장은 레드오션이에요. 이미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기 위해 필요했던 건 스피커의 완벽한 기능을 고루 갖춘 제품이 아니라 코르크의 핵심 아이디어가 잘 구현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었어요. 그게 바로 첫번째 코르크 스피커였죠. 첫 제품 이후 다양한 피드백을 수용하고 브랜드를 알리면서 서서히 제품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코르크 스피커에서 코르크 라이트로, 코르크 미니로. 앞으로 코르크 시리즈는 더욱 새로워질 거예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새롭게 선보인 코르크 모두 와디즈 펀딩에 성공했어요. 이 역시 기념비적인 일이라고 생각해요. 총 7번의 펀딩에 성공하며 서포터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앞서 말씀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차례 펀딩을 진행하면서 리워드 배송 기간에 문제가 없도록 노력했다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어요. 서포터 분들이 제기해주시는 이슈는 빠르게 피드백하고 팔로업했고요. 좋은 제품을 보내드리는 건 당연합니다. 펀딩 하나하나에 진심을 다했던 노력이 쌓여 이디연을 믿어주신 거라고 생각해요.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펀딩으로 가장 먼저 소개해주시죠. 꾸준히 와디즈와 함께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개인적인 의미와 회사 차원에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개인적인 의미로는, 코르크 스피커는 와디즈에서 탄생한 제품이기 때문에 코르크 브랜드의 요람과도 같아요. 그래서 새로운 제품이 생길 때마다 와디즈를 가장 먼저 찾게 되네요.

회사 차원에서는 와디즈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의 힘을 믿기 때문이에요. 아직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시장에 가서 바로 부딪히기에는 한계가 있어요. 반면 와디즈는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쉽게 녹아들 수 있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이디연 뿐만 아니라 와디즈와 함께 하는 대부분의 회사가 이런 이유로 와디즈를 통해 신제품을 선보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디연의 요람이 될 수 있어서 기쁩니다. 매번 새로운 제품으로 와디즈를 찾아주는 이디연의 앞으로의 계획도 궁금합니다.

이디연은 디자인 회사입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아이디어와 디자인 역량을 선보이려고 하죠. 때문에 하고 싶은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이디연이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인 코르크 브랜드를 키우고자 합니다. 새로운 라인업, 악세서리, 앱, 등 코르크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계획하고있어요. 앞으로 더욱 다채로워질 코르크를 기대해주세요.


▶︎ 이디연의 <코르크 미니> 프로젝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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