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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사람인데
'이 사람 정말 진심을 다하고 있구나!' 하고 느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가죽 라이더자켓으로 와디즈에서 패션 부문 역대 1위 금액 프로젝트를 만든 AGINGCCC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진을 뚫고 나오는 고퀄리티의 자켓과 메이커의 열정으로 수많은 3,346명의 서포터를 모았지만 과정은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공장에서 나온 옷에 문제가 있어 배송이 지연되고 말았습니다. AGINGCCC는 숨기지 않았습니다. 배송이 지연되는 이유부터 이후 처리, 추가 혜택까지 서포터에게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 결과는 5점 만점에 4.8점의 평점과 첫 번째 펀딩의 2배가 넘는모집 금액으로 돌아왔습니다. 



AGINGCOMPANY의 <국민 라이더 자켓> 프로젝트

- 2019.07.31 - 2019.08.18
- 852,938,992원 펀딩 모집 중
- 5,517명의 서포터 모집 중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 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포터 여러분,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많은 구독자분들. CCC COMPANY 안에서 와 라는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문지우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메이커님! 아직 AGINGCCC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함께 소개 부탁드려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가치 있는 물건들이 있습니다. 아버지의 옛 양복, 오래된 일기장과 같은 물건들처럼 말이죠. 그러한 물건에 대한 애착으로 ‘THE LONGER THE BETTER’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CASUAL, CHANGING, CREATIVE의 방향성을 가지고, 라는 브랜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것들에만 깃들어있는 가치가 있죠. AGINGCCC는 그런 가치를 잘 아는 브랜드군요. 창업을 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여러 의류 브랜드에서 일했어요. CS부터 포토까지 브랜드를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부서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옷을 사랑하는 마음이 AGINGCCC 창업으로 이어졌군요.

 맞아요. 어려서부터 옷을 좋아했고 그중에서도 워크웨어나 빈티지 문화를 좋아했어요. 자연스럽게 가죽이라는 소재와 정분이 났죠. (웃음)

가죽은 사용할 수록 쓰는 사람의 시간이 담겨요. 세월이 흘러가면서(aging) 비로소 완성되는 소재죠.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높아지는 소재에 매력을 느꼈고, 그 매력을 더 많은 분들께 소개하고 싶은 마음으로 AGINGCCC를 시작했습니다. 가죽부터 미싱, 포장 패키지까지 직접 만들면서 우리나라 패션계에 생소했던 가죽 제품을 제대로 정착시켜보자는 결심으로요. 

나아가 가죽과 비슷한 매력을 가진 실버 악세사리도 제작 중이에요. 이번 F/W 시즌에는 이 이야기들이 함께 어우러진 옷을 만들 예정입니다. 

 

 

상인이 아닌 장인이 되고 싶다는 소개가 인상적이었어요. 그만큼 하시는 일에 대한 애착이 느껴졌고요. 메이커님께서 생각하는 ‘장인’이란 무엇인가요?

단순히 제품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닌, 만드는 이의 노하우와 노력, 정성만 들어간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도 아닌, 소비자의 시간이 담겨 비로소 완성되는 물건. 그런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장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토리만 보아도 메이커님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철학이 아주 뚜렷해요. 그래서 믿음도 갔고요. 그래서 당연히 가격도 비쌀 줄 알았는데 가죽 자켓이 이렇게 저렴할 수 있나 싶어서 놀랐어요. 이 가격에 이 퀄리티의 자켓이라니. 어떻게 가능했나요?

수많은 국내외 브랜드와 협업하면서 가죽을 직접 생각해 유통하는 지금에 이르기까지 셀 수 없이 많은 가죽을 만지고, 구매하고, 제작했어요. 그렇게 내린 결론은 가죽은 비싼 소재가 맞습니다. 관리도 까다롭고요. 여기에 소위 유통마진이라 불리는 가격까지 더해져 많은 분들이 라이더 자켓에 도전하지 못한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유통마진을 줄여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낮은 수수료와 건강한 서포터님이 계시는 와디즈에서 우리의 제품을 알린다면 유통 마진을 줄이고, 가죽 자켓을 시도해보려 했지만 가격의 벽에 부딪혀 좌절하셨던 분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다양한 가죽 제품이 있을 텐데, 그 중에서 라이더자켓을 선택하신 이유도 궁금합니다.

가죽이라는 소재를 가장 빛나게 해주는 디자인이 라이더자켓이라고 생각했어요. 가볍고 착용감이 좋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은 분들이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양가죽 라이더 자켓을 합리적인 가격에 보여드린다면 가죽의 매력을 더 널리 알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이번 앵콜 펀딩에서는 싱글 라이더 자켓이 추가되었죠.

가장 대중적인 라이더 자켓의 디자인은 더블 라이더 자켓이지만 세상에 가장 먼저 알려진 건 싱글 라이더 자켓이었어요. 싱글 라이더 자켓 안에 담긴 문화와 스토리를 함께 소개드리고 싶었습니다. 


 

옷을 배송하기 전, 수 차례의 검품을 거치신다고 들었어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오염과 상처가 쉽게 생기지 않게 가공했어요. 생산에 참여한 모두가 수차례 검수를 진행한 후, 가장 마지막에는 50년이 넘는 기술과 노하우를 자랑하는 KOTITI 시험연구원을 통해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전문 검사원이 제품에 직인을 찍습니다. 


국내 최초의 수출 면사, 면직물 검사 기관으로 지정된 곳에서 품질 검사를 받은 덕분인지 지난 펀딩으로 출고된 리워드의 교환/반품율을 0.007%로 최소화할 수 있었어요. 오랜 시간 기다려 리워드를 받으신 서포터님께 최고의 만족도를 선물하기 위해 단 한 벌의 자켓도 쉬이 넘어가지 않고 꼼꼼히 검수해 보내드립니다. 


 

가족에게 먹일 음식을 만들듯 하나하나 신경쓰시는 과정이 감동이네요. 이렇게까지 꼼꼼히 만드는 이유가 있을까요?

저희가 만드는 제품 중 꼼꼼히 만들지 않는 제품은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나 국민 라이더 자켓은 와디즈 펀딩으로만 선보이는 제품으로 가장 많은 생각과 시간을 투자해 만든 AGINGCCC의 얼굴이기 때문에 정성을 들이고 있습니다. 


 

꼼꼼한 검수에 이어 제품에 대한 평생 보장까지 원칙으로 하신다고요. AGINGCCC의 책임감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월말 카드 내역을 보며 후회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중 한 명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적든 많든 비용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했는데 일정 기간이 지나 AS가 되지 않는다면 그 제품은 그 비용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원칙을 세웠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기. 펀딩으로 라이더 자켓을 선보이신 것도 비슷한 이유셨죠.

네. 저는 리워드 펀딩의 메이커이기 이전에 서포터였습니다. 서포터 입장에서 와디즈만큼 합리적인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개하는 플랫폼이 없어요. 또 펀딩하고 리워드를 받는 단계에서 끝나지 않고, 서포터가 브랜드의 팬이자 동반자가 되어 미래를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느껴서 함께 진행하게 되었어요. 와디즈의 와디가 사막의 한 줄기 강이라는 의미라고 들었는데 제게도 그랬습니다.



메이커님도 와디즈와, 와디즈의 서포터께 한 줄기 와디가 되어주셨죠. 덕분에 첫번째 펀딩에서 5억에 가까운 금액을 모으셨어요. 예상하신 결과였나요?

꿈이라도 이런 꿈을 꿀 수 있을까. 결코 상상조차 못했던 일이라 감사드릴 따름이에요. 그만큼 오래 준비해온 저희의 진심이 서포터님들께 잘 전달되었다는 의미라고 생각해 뿌듯하기도 했고요.

서포터님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은 양질의 리워드라는 생각 하나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철마는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다시 열심히 달린 결과, 앵콜 펀딩에 첫 펀딩의 2배에 달하는 금액이 모였어요. 앵콜 펀딩도 와디즈에서 진행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 이커머스 시장은 최저가로 소비자를 호도하는 콘텐츠의 바다가 아닐까 싶어요. 그런 바다와 달리, 와디라 불리는 사막의 강에서 좋은 제품을 좋은 콘텐츠로 좋은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다면 제품을 만드는 사람에게 이보다 더 좋은 일이 있을까 싶고요.

부족한 저희를 믿어주시고 응원해주신 많은 서포터님들과의 뜨거운 소통 역시 앵콜 펀딩을 진행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살면서 이렇게나 과분한 관심을 받아본 적이 있나 싶을 정도였어요. 판매자와 소비자의 관계가 아닌 함께 소통하면서 팬이자 동반자, 동료가 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꼭 다시 보답드리고 싶었어요.



첫번째 펀딩의 성공 비결 중 하나가 바로 팝업스토어가 아닐까 싶어요. 그만큼 많은 서포터분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와주셨고, 반응 또한 뜨거웠던 걸로 기억해요. 팝업스토어를 여는 게 쉬운 일은 아니셨을텐데 진행하게 된 계기와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서포터께 거짓말을 하는 건 메이커로써의 도리도 아니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를 져버리는 행동이라 생각했습니다. 저희 제품에 대한 믿음을 전달해드리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팝업스토어를 떠올렸고요. 

예상했던 수의 2배가 넘는 서포터 분들께서 방문해주셔서 시간이 금방 지나갔습니다. 직접 라이더 자켓을 착용해보신 서포터 분들께서 착용샷 촬영을 흔쾌히 허락해주신 덕분에 팝업스토어에 방문하지 못한 서포터 분들께도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착용샷 기부 문화는 마치 크라우드펀딩의 정석 같았어요. 서포터 분들께서 흔쾌히 참여하신 이유는 그만큼 메이커님께서 서포터 분들의 호감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요. 팝업스토어에 방문하지 못하신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겠어요.인터넷에서 보면 예쁘고 멋있는 옷인데 막상 입었을 때의 느낌이 다른 그런 경험은 누구나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델이 착용해서 예쁜 옷이 아니라 우리가 입었을 때도 예쁜 옷. 그런 옷의 느낌을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해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분들께 착용샷을 요청드렸습니다. 마침 팝업 스토어에 방문해주신 분들도 이 점에 공감해주시고 좋은 마음으로 착용샷 기부에 응해주셨고요. 


 

자켓을 입고 복싱을 하며 활동성을 보여준 스토리 덕분에 크게 웃었습니다. 리워드의 장점을 어필하려는 메이커님의 열정이 멀리서도 느껴졌어요.

'진심을 담아 스토리를 소개하며, 서포터들과 소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포터는 소비자가 아닌, 팬이자 동반자가 되어갑니다' 라는 와디즈의 철학에 크게 감명 받았습니다.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만큼 저희에겐 이 말이 크게 와닿았기에 거짓 없이 진심을 담아 스토리로 소개하자는 마음 뿐이었어요. 글을 썼다 지웠다, 사진을 여기 배치했다 저기 배치했다 하면서 옷에 들인 만큼 진심을 담아 작성했습니다. 



첫번째 펀딩 새소식에 작성해주신 “11번의 새소식과 본펀딩 스토리에 달린 댓글들, 645명과의 메세지대화, 764명과의 카카오플러스대화 그 안에서 느꼈던 감정과 기억들을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보고 첫 펀딩에 참여해주신 수많은 서포터분을 소비자가 아닌 동료로 생각하신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특히 기억에 남는 서포터 또는 에피소드가 있으실까요?

질문을 받는 순간 너무나 많은 분들이 스쳐지나가네요. 그 중에서도 특히 이 기억을 꼽고 싶어요.

엄청나게 밀려든 주문 수량에 배송이 밀려 정해진 기간에 리워드를 받지 못하는 서포터 분이 계셨어요. 너무 죄송한 마음에 저희가 직접 찾아가겠다고 말씀드렸고 늦은 밤 공장에서 갓 만들어진 라이더자켓을 받아 들고 새벽 2시경, 서포터님의 집 앞에서 라이더자켓을 건네드렸지요. 


 

첫번째 펀딩에서 한 번의 위기가 있었습니다. 많은 서포터님들이 참여하신 프로젝트였던 만큼 아찔하셨을 것 같아요.하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리워드 만족도 4.7점,메이커 만족도 4.8점이라는 놀라운 평가를 받으셨어요. 메이커님의 위기 극복 방법이 궁금합니다.


사실 그때 당시를 생각하면 지금도 온몸에 소름이 돋곤 합니다.

이윤이나 손해를 따지는 건 두번째 문제였습니다. 많은 서포터 분들께 저희를 처음으로 소개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발생한 사고를 숨김 없이 서포터 분들께 알려야겠다는 마음과 제대로 처리해야겠다는 책임감이 컸습니다. 저희의 진심을 서포터 분들께서 알아봐주셨기 때문에 높은 평점을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메이커님의 크라우드펀딩 성공 비결을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무엇일까요?

'조미료 치지 않기'. 서포터는 단순 구매자가 아닙니다. 말 그대로 메이커를 지지해주는 서포터죠.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내용을 세세하게 공유해드렸습니다. 그런 소통 방법이 저희와 서포터님을 더욱 끈끈하게 연결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펀딩도 일주일 만에 약 4억 원을 모았습니다. ‘철마는 멈추지 않는다’는 메이커님의 말씀이 기억납니다. 와디즈 펀딩이 메이커님께 도움이 되었을까요?

너무나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품에 담긴 정성보다 최저가나 화려한 모델 착용샷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와디즈는 이야기를 가진 저희에게 적합한 플랫폼이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제품에 담긴 문화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분위기 안에서 많은 분들께 AGINGCCC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돈으로 절대 살 수 없는,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것들을 와디즈를 통해 배울 수 있어 진심으로 기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제품으로 서포터분들께 보답해주시는 앞으로 AGINGCCC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가실지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금까지는 저희가 좋아하는 제품들을 만들고 서포터분들께 소개해드렸다면,앞으로는 더 다양한 분들이 폭넓은 선택을 하실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AGINGCOMPANY의 <국민 라이더 자켓> 프로젝트 보러가기




와디즈는 메이커 님의 처음을 응원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성공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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