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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많은 메이커님께서 "내 제품의 타겟은 누구일 거야." 하고 짐작합니다. 그 짐작에 따라 마케팅을 하고, 브랜딩을 하시죠. 그짐작이 정답일까요? 

분코는 와디즈에서 여성청결제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주부 층에서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타겟을 더 확장하기 위해 펀딩을 진행했죠. 결과는 어땠을까요? 2030 젊은 여성과 함께 뜻밖의 남성 타겟도 발견합니다. 여자친구, 아내, 가족에게 선물하기 위한 용도였죠. 

첫번째 프로젝트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두번째 프로젝트에 모인 금액은 이미 첫번째 프로젝트에서 모인 금액의 2배가 넘습니다. 펀딩을 똑똑하게 활용할 줄 아는 브랜드, 분코를 만나보았습니다. 


분코 <밸런스 바디워시+로션> 프로젝트

- 2019.08.09 ~ 2019.08.25 진행
- 45,834,780원 모집 중
- 775명 참여 중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 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분코 이지윤 대표 (왼쪽)

안녕하세요.저는 안전한 패밀리 홈케어 브랜드 분코의 이지윤 대표입니다.

 


분코를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어떤 브랜드인지 함께 소개 부탁드려요.

분코는 Boon Companion의 약자로 ‘아주 좋은 친구’라는 의미입니다.매일 사용하는 비누부터 주방세제,다양한 화장품까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제품을 건강한 원료와 자연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안하는게 저희 브랜드의 역할입니다.

그래서 분코의 모든 제품은 EWG그린 등급의 안전한 원료만을 사용하며, 현행법상 세제류의 전성분을 공개하는 게 의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성분을 100% 공개합니다.

 

 

분코를 창업하기 전에는 무슨 일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도 운영 중인 브랜드 컨설팅 회사 ‘에그플랜트팩토리(가지공장)이 제 사업의 시작이었습니다. 브랜드 전략, 네이밍 BI 디자인 등 브랜드 구축 컨설팅을 담당하는 일을 했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계시군요.브랜딩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시다가 분코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첫 시작은 제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서였습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사업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한포진이라는 피부병으로 꽤 고생을 했었거든요. 대학병원을 5년 정도 다녀도 낫지 않아 한동안 포기하던 차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저희 회사에 코스메틱 분야의 클라이언트가 많았어요. 자연스럽게 화장품 관련 업무를 하다보니 제품 원료와 효과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사용하던 제품들의 성분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가습기 살균제 파동으로 한창 제품 원료에 의구심을 갖던 시기기도 했구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제가 쓰던 핸드워시와 디시워시부터 만들기 시작했어요. 매일 손에 닿는 화학제품이었으니까요. 식물성 원료를 베이스로 해서 제품을 만들다보니 한포진도 거의 완치가 되었어요. 이런 비건 제품을 기다려오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서 분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분코의 신제품을 기다리시는 분들도 계세요. 바디제품 유목민 서포터 분들께서 특히나 이번 바디워시+로션 프로젝트에 열광하셨죠. 바디제품으로 돌아오신 이유가 있나요?

제가 매일 쓰는 제품이기 때문이에요. 지금까지 분코를 통해 선보인 핸드워시나 디시워시, 페미닌워시 모두 제가 평소 쓰던 제품들이에요. 제가 필요하고, 직접 사용할 제품이기 때문에 더 까다롭게 만든다고 자부할 수도 있고요. 

좋은 화장품은 시중에 많지만 생활화학제품은 아직 많이 성장하지 못했어요. 매일 쓰는, 피부에 닿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보다 낮은 가격을 보고 구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분코는 가격이 조금 올라가더라도 매일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만들려고 합니다. 


 

저가의 생활화학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퀄리티가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분코처럼 꾸준히 좋은 성분의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브랜드가 성장한다면 소비자의 인식도 차츰 바뀌지 않을까요?

맞아요. 분코는 전성분 공개를 '의무'라고 생각해요. 인공향료나 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나 동물실험을 한 원료, GMO 원료도 담지 않아요. 요즘 소비자는 정말 똑똑하거든요. 특히 분코의 주 타겟인 '어머니'는 전성분 하나하나까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그래서 원료에 있어서는 절대 타협할 수 없어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성분만큼 향을 강조해주셨더라고요. 기획 단계에서 저희 브랜드 서포터즈와 고객 분들께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바디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향'이었어요. 인터뷰 과정에서 샤워를 하는 이유가 몸을 씻기 위함도 있지만 온전한 자기만의 시간을 누리면서 힐링하기 위함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샤워 후 깨끗해진 몸에서 풍기는 은은한 향을 좋아해서 바디로션의 향에 신경쓴다는 분도 계셨고요. 바디제품의 좋은 향이 저만의 니즈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어 가장 신경썼어요. 

이번 향을 개발하는 데만 6개월이나 걸렸어요.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증을 가진 분코 직원과 함께 향을 개발했는데 돌아보니 눈물 겨운 시간이었네요. 



분코는 보통 제품 하나를 만드는 데 6개월의 시간을 들인다고 들었어요. 이번 제품도 마찬가지셨을텐데 어떤 과정으로 탄생했는지 궁금합니다.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기보다 천천히 제대로 만들고 싶었어요. 특히 저희는 샘플링을 까다롭기 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길어요. 

분코의 제품을 자세히 보시면 제조사가 여러 곳이고, 또 누구나 아는 곳이 아닌 게 많아요. 최근 한국은 OEM 화장품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누구나 쉽게 화장품을 만들 수 있고, 그만큼 좋은 제품에 대한 믿음도 사라지고 있어요. 하지만 좋은 점이 한 가지있어요. 바로 제조공장의 경쟁이 심해져 발품을 잘 팔면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거예요. 다양한 제품을 만들면서 큰 공장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점을 알았어요. 이후 저희가 요구하는 퀄리티를 맞춰줄 수 있는 공장인지 일일히 찾아가 검토하며 세정제, 치약, 디시워시 등 각 제품에 맞는 좋은 공장과 함께 일했죠. 

이번 분코의 밸런스 바디라인 역시 저희와 맞는 제조사와 함께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한 끝에 탄생했습니다. 


 

분코 제품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비건이라는 점이죠. 5점 만점 평점을 받은 여성청결제 후기에 ‘순해서 좋다’는 평가의 비결도 바로 비건 인증을 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분코가 비건을 고집하는 이유는 두 가지예요. 하나는 원료에 대한 믿음때문이에요. 수많은 원료를 테스트했을 때 식물성 원료가 확실히 거부 반응이 없었거든요. 

또 다른 이유는 반려동물 때문이에요. 어릴 적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컸고, 지금도 키우고 있다보니 제가 키우던 키우지 않던 주변 동물에 자연스럽게 감정이입이 되더라고요. 먹는 채식을 하는 건 쉽지 않아서 쓰는 제품을 비건으로 바꾸게 되었어요. 



보기 좋은 음식이 먹기에도 좋다는 말은 분코에도 해당됩니다. 보기 좋은 디자인 덕분에 욕실에서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져요.디자인까지 신경쓰신 이유가 있다면요?

주방세제, 핸드워시, 치약 같은 생활제품은 왜 꼭 비슷한 디자인이어야 할까요? 디자인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제품이 못생긴 건 참을 수 없었어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생활용품 하나에도 자신의 감성을 담고 싶어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분코는 그에 맞는 대안을 제시해주고 싶었기 때문에 디자인도 허투루 하지 않아요.


 

분코를 와디즈에서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이렇게 앵콜 펀딩으로 다시 돌아오신 계기가 있으실까요?일단 제가 와디즈의 헤비 유저이기도 하고요 (웃음) 와디즈는 분코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 고마운 채널이에요. 첫번째 여성청결제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에 기존 분코가 가지고 있지 않았던 20대 여성과 남성 타겟이 늘어난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어요.

분코가 탄생한 배결이나 제품 개발 스토리를 리얼하게 담을 수 있었기에 많은 서포터분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요. 와디즈에서 받아주시기만 한다면 모든 분코의 신제품을 와디즈에서 공개하려고 해요! 



첫 펀딩의 타겟이 ‘여성’에 한정적이었음에도 좋은 성과를 거두셨어요. 금액 뿐 아니라 ‘남성 고객’이라는 새로운 타겟도 발견하셨다고 들었어요. 

여성청결제라는 제품이 남성 타겟에게도 어필이 될지 실험해본 거였는데, 생각보다 더 많은 남성 분들이 펀딩에 참여해주셔서 자신감을 얻었어요. 

남성 분들도 생활에서 쓰는 용품에 대한 니즈가 높다는 걸 확인했고, 이번 바디로션과 바디워시 역시 성별 구분 없이 모두가 좋아하실 만한 중성적인 향으로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분코의 프로젝트는 별 생각 없이 스토리를 보다가 나도 모르게 설득이 되어 펀딩 결제까지 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만큼 설계를 잘하신 거겠죠. 스토리를 작성하실 때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이 있다면요?

솔직함입니다. 저희 이야기를 가감 없이 담았어요. 서포터가 실제 제품 개발에 참여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게 그 생생함을 담기 위해 노력했어요.

또 뷰티 프로젝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게 법적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거예요. 여성청결제 펀딩을 진행할 때 가이드라인에 맞춰 스토리를 여러 번 수정해봤기 떄문에, 이번에는 와디즈 캐스트에서 알려준 내용을 숙지해 이 가이드라인을 정확히 지키고자 했어요.


 

많은 예비 메이커님들이 분코 같은 성공 메이커님들의 프로젝트와 인터뷰를 살펴보신다고 해요. 혹시 예비 메이커님께 전해드릴 메이커님만의 성공 팁이 있을까요?

분코의 서포터즈

어디서나 살 수 있는 제품이라면 굳이 펀딩을 하고 한 달을 기다렸다가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와디즈 외의 일반 유통 채널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혹은 만족할 수 없었던 제품이 서포터에게 사랑 받어요. 특히 기존의 불편함을 내 리워드가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디즈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진심이 담긴 스토리입니다. 짜깁기한 상세페이지 내용은 지향하시는 게 좋아요. 제품을 만든 이유, 불편함을 해소하는 포인트를 담백하게 담으면 서포터 분들을 설득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서포터와의 관계 맺기 입니다. 내가 만든 제품을 받기 위해 한 달을 기다리는 분들이시잖아요. 쉽지 않은 선택을 하신 거죠. 와디즈는 이런 서포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이들과 함께 어떻게 비즈니스를 이끌어나갈지 고민해보시는 게 좋아요.

 


와디즈 펀딩이 메이커님께 도움이 되었을까요?

초도 물량이 많다보니 제품 개발비에 큰 돈이 들어가는데, 와디즈 펀딩을 통해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펀딩 덕분에 다음 제품 개발에도 곧 착수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유통처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첫 펀딩 이후 홈쇼핑, 면세점, 백화점 등 다양한 곳에서 입점 문의가 들어왔어요. 저희의 여력에 따라 천천히 확장할 예정이고요. 기존 자사몰 매출을 높이는 데도 펀딩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분코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가실지 계획이 궁금합니다.

처음 제품을 개발할 때 연구실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어요. "이런 주방세제와 핸드워시는 절대 안 팔려요. 화장품만큼 좋은 원료를 넣으면 그 가격으로 마트에서 경쟁이 안되요."

제가 원하는 건 마트에서의 경쟁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긴 했지만 저 역시 흔들릴 때도 있었어요. 출시 후 1년 동안 가격 때문에 어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이었고요. 하지만 다양한 브랜드를 컨설팅해본 경험을 통해 아무리 디자인이 예쁘고, 좋은 유통 채널에 입점하게 되어도 제품의 본질이 좋지 않으면 브랜드는 결국 망하고 만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반대로 본질이 훌륭하다면 시간이 걸려도 가치를 알아봐주고 꾸준히 찾아주는 팬층이 생기고, 매출과 브랜딩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는 것도 알고 있었죠. 분코를 만들면서 머리로 이해했던 경험들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었어요.

분코는 이제 막 피어나는 브랜드입니다. 2년차가 되니 이제 저희보다 고객이 분코를 더 사랑해주기 시작했어요. 이제는 제품 1개보다 3개 세트가 더 잘 팔리고요. 빠르고 트렌디하기보다 느리지만 천천히 분코만의 길을 걸으며 온가족이 대대로 사용하는 제품을 만들고 싶어요.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생활제품 브랜드이자 비건 제품의 선두주자로 분코를 알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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