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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리워드(Reward) : 보상품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에게 감사의 의미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가격으로 가치가 매겨지는 '상품'이 아니라 감사한 마음을 담아 전달하는 제품이 바로 '리워드'입니다.

리워드 설계는 메이커님의 이야기로 서포터를 설득하는 와디즈 프로젝트에서, 펀딩액의 규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펀딩과 직결되는 리워드 구성이 매력적이 않다면 서포터는 끝내 펀딩 참여 버튼을 누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메이커님의 리워드를 매력적으로 바꿔줄
[리워드 설계] 캐스트는 4가지 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기초] 리워드 설계 시작하기
  • [심화] 리워드 설계 알아보기
  • [심화] 특징별 리워드 설계하기
  • [기타] 배송비 리워드 설계하기




[기초] 리워드 설계 시작하기

※ 하나의 리워드는 다음 8가지 항목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1. 금액

제품 양산에 필요한 금액을 고려하여 설정하세요. 하지만, 서포터의 펀딩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가격 혜택은 필수입니다.

  • 최소 1,000원 부터 설정 가능합니다.
  • 오픈 후 절대 수정이 불가합니다.


2. 리워드명

펀딩 참여 시 상세설명 보다는 제목에 더 눈길이 갑니다. 리워드의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는 이름으로 설정하시고 각 리워드들의 구분을 확실히 지어주세요.

[리워드명 예시]
① 엠비치오넴 40L 가방  → 브랜드명 + 제품명
② 윈저노트 클러치 [베이지]  →  브랜드명 + 제품명 + 색상
③ 트래블러스하이 여행용백팩 1set → 브랜드명 + 제품명 + 구성
⑤ [얼리버드] 딜럽 유닛백 → 얼리버드혜택 + 브랜드명 + 제품


3. 상세설명

제공하는 리워드가 무엇인지, 어떤 구성을 가지고 있는지 간략하게 써주세요. 리워드에 색상/사이즈 등의 옵션이 있다면 옵션 리스트도 꼭 추가해주세요. 서포터가 옵션 목록 확인을 위해 뒤로가기를 누르지 않아도 되어 펀딩 이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예시]
① 구성품 ( 백팩+레인커버+파우치)
② 트래블 백팩 1개 (블랙/카키 중 택1)
③ 트래블러스하이 여행용백팩 1set → 브랜드명 + 제품명 + 구성


4. 옵션조건

서포터가 옵션 (사이즈, 색상 등) 선택해야 하는 경우 원하는 서포터가 리워드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옵션>과 리워드의 상세 옵션을 입력할 수 있는 <직접옵션>으로 설계할 수 있으습니다. 상황에 맞게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5. 배송 조건

SMS 발송이 아닌 배송지가 필요한 리워드라면 배송지 확인을 위해 꼭 체크해주세요. 개인정보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으면 배송되는 주소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6. 배송료

동시에 여러 리워드를 함께 펀딩 하실 경우에는, 묶음배송처럼 1개의 리워드 배송비(ex. 2,500원)만 청구됩니다.
수량 혹은 지역에 따라 추가 배송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펀딩 시, 후원금에 추가 입력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해주세요. 혹은 배송 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서포터에게 개별로 연락해서 거래를 진행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배송비 리워드를 설계하는 방법은 가장 하단을 참고하세요.


7. 제한수량

생산 및 제공할 수 있는 리워드의 총 수량으로 해당 수량이 모두 펀딩 되면 더 이상 펀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수량을 너무 많이 설정하는 경우 남은 재고량이 많아보여 인기가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기간 동안 양산/제공 가능하며, 각 혜택에 알맞는 수량인지 한 번 더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8. 발송시작일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 종료 일 이후 성공 여부에 따라 결제가 실행됩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 진행되는 결제기간 동안 결제 취소를 요청하는 서포터가 있을 수 있으니 최종결제가 완료되면 배송을 진행해주세요.

리워드를 새로 양산을 해야 된다면 프로젝트 종료 후, 제품 양산에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해서 넉넉히 설정해주세요






[심화] 리워드 설계 알아보기

1. 리워드 리스트는 최대한 깔끔하게 구성하세요

프로젝트에 어떤 리워드들이 있는지,  어떤 구성인지 한눈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워드의 가짓수가 너무 많고 구성에 통일성이 없다면 복잡한 리워드 리스트가 탄생하게 되고 서포터는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리워드명
구성품
금액
빨간 와디즈
와디즈 1개 + 빨간 스티커 1개
1,000원
와디즈 노란색
와디즈 2개 + 노란 인형 1개
2,000원
와디즈는 파랑
파란 스티커 3개 + 와디즈 1개
1,500원
핑크 와디즈
와디즈 + 핑크 액자 1개
3,500원
초록빛깔 와디즈
와디즈 2개 + 초록괴물 3개
4,000원
보라색 와디즈
보라돌이 3개 + 와디즈 4개
2,300원
주황색이 좋은 와디즈
오렌지 + 와디즈 + 주황 공책
1,400원
와디즈 더블 블랙
와디즈 + 와디즈
1,100원
시크 와디즈 화이트
시크한 와디즈 + 화이트 와디즈
2,200원
블루 와디즈
파란하늘 와디즈 3개 + 블루 필통 2개
3,000원
[복잡한 리워드 리스트 예시]
너무 많은 리워드 개수 / 통일성 없는 리워드명 / 복잡한 구성 / 순차적이지 못한 금액


▶ TIP : 리워드의 총 개수는 최대 8~10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얼리버드 : 일찍 펀딩하는 서포터가 얼리버드 리워드를 잡는다.

오픈 직후, 약 3일간의 초기 펀딩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와디즈 성공 프로젝트들의 [일자별 평균 펀딩 차트]를 참고해주세요.

초기 3일의 펀딩액은 전체 펀딩액의 47%를 차지합니다.

'초기 서포터'를 사로잡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빠르게 펀딩하는 서포터에게 가격, 추가 선물 등의 혜택을 주는 얼리버드 리워드 설계입니다.
혜택이 높은 얼리버드 리워드는 가장 눈에 잘 띄는 상단에 배치하세요. 혜택이 낮아질수록 리워드의 가격은 올라가며, 일반적으로 [울트라 얼리버드 > 슈퍼 얼리버드 > 얼리버드] 등의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리워드명
금액
혜택
[울트라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1,000원
40%
[슈퍼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2,000원
30%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3,000원
20%
[더블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4,000원
30%
메이커님의 리워드를 펀딩할 서포터의 성격에 맞추어
센스있는 이름과 구성으로 설정하세요.


▶ TIP : 빠르게 펀딩에 참여하지 않으면 높은 혜택의 리워드를 놓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리워드 간 가격 차이는 크지 않게 설계하세요.

같은 리워드 간의 가격 차이가 너무 클 경우,
서포터는 낮은 단계의 리워드가 너무 비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남아있는 단계의 리워드는 상대적으로 비싸게 느껴져 펀딩으로 잘 이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단계별 리워드 간 가격 차이는 너무 크지 않게 설정하세요.

리워드명
금액
혜택
[울트라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1,000원
80%
[슈퍼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10,000원
40%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50,000원
20%
[더블 얼리버드] 와디즈 연필
100,000원
40%
너무 차이나는 가격의 동일한 리워드

▶ TIP : 메이커님이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금액을 조정하여 주세요.





4. 1개, 2개.. 10개! 대용량 리워드를 설계하세요.

대용량 리워드는 서포터 한 명 한 명의 펀딩 금액을 높여줍니다. 단품 리워드,  저렴한 리워드, 소모품 리워드 등에 매우 적합하며, 전체 펀딩의 규모를 키워줄 강력한 한방이 됩니다.

4-1. 뷰티 대용량 리워드 예시
4-2. 푸드 대용량 리워드 예시


▶ 뷰티 / 푸드 카테고리 TIP : 대용량 리워드 펀딩 시 얼마큼 오래 리워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유통기한을 안내해주세요.



4-3. 홈리빙 대용량 리워드 예시
4-4. 패션잡화 대용량 리워드 예시


▶ 홈리빙 / 패션잡화 TIP :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대용량으로 필요한 서포터들은 어떤 사람/집단/조직 일지를 고려한 재치 있는 이름으로 리워드 구성의 매력을 더해 보세요.





5. 리워드 개당 가격은 모일수록 저렴합니다.

리워드를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펀딩하기 위해 서포터는 스스로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펀딩 동지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모일수록 저렴해지는 리워드의 개당 가격을 정확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1.한 개당 가격
5-2. 한 끼당 가격


▶ TIP : N개 이상의 리워드는 추가 선물이 포함되도록 리워드를 설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리워드가 여러개라면, 연관성은 필수.

리워드들이 너무 달라 서로 연관성이 없는 경우, 각 리워드에 맞는 여러 개의 스토리가 모두 필요하게 됩니다. 너무 긴 스토리는 서포터를 지치게 만드니, 리워드 구성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리워드를 설계하는데 꼭 지켜야할 기본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메이커님께서 절대 놓쳐서는 안될 부분이니,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정리]






[심화] 특징별 리워드 설계하기


1. 단 하나의 리워드 (단품)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딱 한 종류, 단품인가요?
선택지가 적은 리워드 구성은 조금 심심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리워드와 연관성 있는 제품을 추가한 특별 세트 리워드를 만들어 보세요.

단품 리워드 예시 ) 단품 클렌징패드 + 추가 앰플


▶ TIP : 추가 리워드도 마찬가지로 1차 심사를 받게 됩니다. 현재 유통중인 제품은 아닌지, 와디즈의 리워드 심사 기준을 꼭 참고하여 설계하세요.

클릭 → 와디즈 심사 기준 알아보기



2. 리워드를 품은 리워드

메이커님의 리워드에 탈부착이 가능하거나 소모되어 사라지는 무언가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나요?
무언가, 즉 부속품을 추가 리워드로 구성하세요. 서포터는 제품을 더욱 다양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인 리워드가 될 수 있으며, 각 리워드의 금액도 올라가므로 전체 펀딩액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부속품 리워드 예시 ) 면도기 + 면도날


▶ TIP : 추가 구성에 따라 늘어나는 사용기간 혹은 활용도를 함께 알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3. 소모성 리워드 (푸드, 뷰티 등)

소모되어 사라지는 리워드라면 제품의 사용 기간을 안내해주세요. 
자신이 펀딩하는 리워드를 얼마큼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서포터들이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여러 개'가 아닌, 리워드를 사용할 '기간'을 함께 펀딩한다는 느낌도 줄 수 있습니다.

뷰티 - 소모품 리워드 예시 ) 10개월분 클렌저 리워드


▶ TIP 1 : 너무 짧은 기한을 지닌 리워드는 예외일 수 있습니다.

▶ TIP 2 : 푸드, 뷰티 등 유통기한을 가진 대용량 리워드에 펀딩한 서포터분들이 유통기한을 넘겨 이후 환불 요청을 할 수도 있으니, 정확한 교환/환불 정책을 꼭 안내해주세요.




4. 오픈예정 서비스 진행 프로젝트

오픈예정 서비스를 진행하실 예정이라면, 리워드의 제한수량은 이후에 결정하세요. 서비스 진행 후, 프로젝트의 알림신청자 수를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림신청자 인원에 맞지 않는 너무 적은 제한수량으로 리워드가 빠르게 마감된다면 서포터분들이 항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한수량이 너무 많을 경우, 남은 리워드 개수가 너무 많아 프로젝트가 인기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알림신청자의 인원을 고려한 적당한 제한수량으로 설계하세요.


▶ TIP : 스토리 내 리워드 수량을 기재하실 경우, 오픈 후 피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설정하신 제한수량을 변동하실 수 없습니다. 

클릭 → 오픈예정 서비스 알아보기




메이커님의 리워드에 맞는 설명이 없다면?


그렇다면 지금 바로 '펀딩오픈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프로젝트를 만드시거나,
메이커님의 마이페이지의 '만든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페이지를 채워 검토요청을 눌러주세요.
심사 승인 후, 와디즈 에디터에게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립니다.






마지막, 배송비 설계 방법입니다.




[심화] 배송비 리워드 설계하기

메이커님들께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통해 배송비 리워드를 설계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Q. 부피가 커서 개당 배송비가 부과돼요.

  • A1. 리워드 금액에 배송비를 포함시켜 주세요.
    [리워드] 탭의 상세 설명에 배송비가 포함된 금액이라는 것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 A2. [배송비 리워드]를 만들어 펀딩 한 수량만큼 추가 선택하도록 안내해주세요.



Q. 리워드에 따라 배송비가 달라요.

  • ‘후원금 더하기’를 통해 각 리워드에 맞는 배송비를 입력하도록 안내해주세요.

안내 예시)
서포터님, 각 리워드에 맞는 배송비를 확인하셔서 후원금 더하기에 추가 입력해주세요. 여러개를 펀딩 할 경우 리워드에 맞는 배송비를 모두 더해 입력해주세요.
(ex. 리워드1, 리워드 2 펀딩 시 배송비 8,000원)

배송비 리스트
리워드 1
3,000원
리워드 2
5,000원
리워드 3
10,000원
후원금 더하기 : 펀딩 시, 메이커를 응원하는 서포터가 자유롭게 금액을 더해 펀딩할 수 있는 와디즈의 서비스 입니다.



Q. 지역에 따라 배송비가 달라요

  • ‘후원금 더하기’를 통해 각 지역에 맞는 배송비를 입력하도록 안내해주세요.

안내 예시)
서포터님의 지역에 맞는 추가 배송비를 확인하신 뒤, [후원금 더하기]에 해당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지역별 배송비 안내 예시





리워드 설계에서 꼭 지켜야 할 기본사항에서부터 특징별 설계 방법, 배송비 설계 방법까지-  서포터의 마음을 사로잡고 펀딩의 규모를 키우는 리워드 설계의 기술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리워드 설계가 완료되었다면,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다양한 프로젝트 설계 방법을 참고하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재롱맘

    너무 유익합니다! 2독하겠습니다 :)

    · · 2019.08.2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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