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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진행한 펀딩을 통해 만들어진 레퍼런스(펀딩액, 서포터 수, 평점, 후기 등)을 바탕으로 매출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은 앵콜펀딩의 매우 큰 효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한 앵콜펀딩 디렉팅한 리워드 PD(Project Director)들이 어떤 고민을 했는지 담아보았습니다. 앵콜펀딩 진행을 고민 중인 메이커분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니 꼼꼼하게 살펴봐주세요.


세차례 펀딩에 성공한 실버스푼의 보리굴비 프로젝트 (클릭)

실버스푼 보리굴비 펀딩은 매 명절 시즌에 와디즈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명절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선물을 준비 중인 서포터분들이 참 많겠지요? 그만큼 명절 선물 형태의 리워드가 제공되는 프로젝트 역시 많았습니다. 


Q: 실버스푼 팀은 어떤 메이커인가요?
A: 실버스푼은 총 9번의 펀딩을 진행하며, 신규 및 앵콜 프로젝트를 두루 경험한 메이커입니다. 특히 메이커는 와디즈에서 펀딩한 제품들을 계속해서 와디즈에서만 공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간 성과보다는 서포터와의 관계를 잘 맺는 것에 항상 집중하고 있습니다. 9번의 펀딩을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신뢰'를 보여주기 위해 펀딩 규모와는 무관하게 매번 제품 퀄리티를 최상으로 유지하고 배송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에 특히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한 신뢰는, '실버스푼' 그 자체를 사랑하는 팬들이 만들어지는 것에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Q: 앵콜펀딩 진행을 위해 어떤 전략이 있었나요?
A: 펀딩을 수차례 진행하며 실버스푼은 약 3,000여명의 기존 서포터를 확보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동안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의 새소식을 활용하여 '3차 보리굴비 펀딩'을 알리는 것을 1차적인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특히 오픈예정 기간과 본 펀딩 기간 중 어떤 시기에 앵콜 프로젝트 사실을 공지할지 고민을 꽤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오픈예정' 기간에 그간 진행한 프로젝트의 새소식을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무엇보다 기존 서포터분들이 가장 먼저 앵콜펀딩이 진행된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Q: 스토리(상세페이지)를 제작하면서 내세운 강점이 있다면?
A: '전설의 보리굴비', '누적 1.8억원 달성'과 같은 키워드로 와디즈에서 '검증된'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1,2차 펀딩의 결과 서포터 평균 평점 4.9점(5점 만점)이라는 점을 가독성있게 스토리 앞부분에 배치하였습니다. 특히 서포터분들의 후기 중에서도 '부모님께 선물했더니 너무나도 좋아하시더라'와 같은 이 프로젝트의 취지에 맞는 후기들을 노출시킴으로서 신뢰감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지금도 실버스푼 메이커는 세상의 천해진미를 와디즈에서 공개하기 위해 고민 중에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로 또 서포터들에게 새로움을 선사할지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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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원PD에게 연락해주세요. ( hyewon.kang@wadiz.kr )


19억 펀딩 기록, 에이징 CCC 라이더 자켓 프로젝트 (클릭)

패션 업계에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CCC컴퍼니의 에이징CCC 라이더자켓 역시 앵콜 펀딩을 통해 많은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바로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Q: 앵콜펀딩을 준비하며 어떤 부분에 가장 주안점을 두었나요?
A: 1차펀딩 종료 후 생산과정에서 배송이 지연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어떤 이슈가 발생했는지 소상히 밝히고 진심어린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실수를 두번은 하지않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생산 라인을 교체했다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즉, 어떻게 보완했는지를 설명한 것이죠. 스토리 전반에 걸쳐, 제공하고자하는 리워드의 생산 방식에서 신뢰감을 주기 위한 노력을 상당히 많이 했습니다.

Q: 두번째 펀딩에서 11억원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어떤 마케팅 전략이 있었나요?
A: 사실 모든 메이커들에게 권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CCC컴퍼니의 경우 1차 펀딩 이상을 달성하고자하는 목표가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와디즈 밖에 있는 신규 유저들을 자체적으로 유입 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패션 전문 유튜브 섭외'였던 것 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광고하는 목적이 아니라 패션 전문 크리에이터에게 검증을 받는 형태의 컨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Q: 메이커는 어떤 마음으로 앵콜 펀딩에 임했나요?
A: 성과도 중요했지만, 무엇보다 '와디즈에서 보여지는 우리 프로젝트의 모습이 결국 향후 시장에서 성과를 좌우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스토리만 보아도 그러한 점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메이커가 이렇게 마음을 먹게 된 계기는 다름 아닌 '서포터'분들에게 있었습니다. '친구의 추천을 통해서 쇼룸에 방문했다', '주변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을 보고 펀딩에 참여하게 되었다'와 같이 1차 펀딩이 끝난 후 정말 많은 분들이 CCC컴퍼니의 제품을 사랑해주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메이커 자신도 모르게 서포터들과 끈끈한 관계를 맺고있다는 사실을 깨닫고나니 앵콜 펀딩을 '복붙'하여 준비할 수 없게 된 것이죠. 


이제는 포털에서 에이징CCC를 검색하면 '국민라이더자켓'이 연관검색어로 등장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막 받기 시작한 메이커 CCC컴퍼니. '스토리도 리워드'라는 마음 가짐이 없었다면 절대로 앵콜 펀딩을 통해 더 큰 도약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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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하PD에게 연락해주세요. ( jaeha.yoo@wadiz.kr )


키노닉스의 클렌징패드 프로젝트 (클릭)

키노닉스의 클렌징 패드 프로젝트의 경우, 위 두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1차펀딩 종료 후 얼마지나지 않아 앵콜펀딩을 진행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1차펀딩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팀들이 다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앵콜펀딩을 진행하여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못한 메이커들도 있습니다. 


Q: 앵콜펀딩을 빠르게 준비했습니다. 어떤 고민을 했나요?
A: 실제로 빠르게 준비하다보니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걱정이 있었습니다. 빠르게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얼지 고민을 하다보니, 결국 서포터분들의 후기가 가장 무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토리 뿐만 아니라 광고에서도 후기들을 알리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마케팅을 진행했나요?
A: 뷰티 제품 특성 상 한번 제품을 쓰고 만족한다면 대량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1차 펀딩에서 단품 또는 적은량의 리워드를 펀딩한 서포터분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고 이 분들이야말로 대량 구성을한 리워드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을 위해 대량 리워드를 구성한 것 역시 좋은 성공 포인트였습니다. 대량 리워드를 알리기 위해 소문내기 이벤트 등을 진행했는데 이 역시도 좋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Q:  두 차례 펀딩을 통해 깨달은 점이 있다면?
A: 힌트는 서포터분들에게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대량 리워드를 설계하게 된 계기도 키노닉스 메이커의 제품에 신뢰를 보내고 있다는 점 때문이었고, 이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량 리워드 펀딩을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 설계까지 진행하게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1차 펀딩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앵콜펀딩은 더 잘 준비할 수 있겠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가령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1차펀딩 간 성과가 없던 광고 및 홍보 방식을 보완하거나 완전 배제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키노닉스는 와디즈에서 도전한 첫 프로젝트부터 앵콜 펀딩을 통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더 많은 서포터분들과 소통하며 또 어떤 힌트를 찾아낼까요? 이제부터가 진정한 도전의 시작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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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콜펀딩 성공 사례를 짧게 살펴보니, 앞서 진행한 펀딩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펀딩을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와 힌트를 통해 동일한 프로젝트이지만 더 나은 모습으로, 또 더 잘 준비된 상태로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을 통해, 어쩌면 '앵콜 펀딩'은 당연히 처음부터 계획해야 할 전략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다음 글에서 또 다른 사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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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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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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