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첫번째 메이커-UP 강연자: Rexy 김주영 메이커]

  • 8번의 펀딩 진행
  • 총 2억원 펀딩 성공
  • 25일만에 6만켤레 펀딩 완료 (객단가 3천원)
※ 상기 펀딩프로젝트로 달성한 펀딩 결과이며 모든 프로젝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렉시스포츠는 기능성 스포츠 양말을 주력 상품으로 시작한 양말 브랜드입니다. 렉시스포츠는 국내 1위 양말 제조기업의 자회사(성화물산)였기 때문에, 양말 제조기술과 노하우는 갖고 있었는데요.


타 스포츠 브랜드와 경쟁하여 인지도를 높이기에는 브랜드 경험이 부족한 상황이었죠. 이 상황에서, ‘와디즈 플랫폼이 해결법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와디즈의 서포터는 브랜드에 집중하는 기존 소비자와는 다르게 기능과 아이디어에 더욱 집중했기 때문이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첫 펀딩은 목표 펀딩액의 1049%을 달성했고, 리워드 평균 만족도는 4.7점에 달했습니다. 이후에도 렉시스포츠는 6~7번의 펀딩을 통해 서포터와 소통하고, 긍정/부정적인 리뷰를 통해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 상기 펀딩프로젝트로 달성한 펀딩 결과이며 모든 프로젝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상기 펀딩프로젝트로 달성한 펀딩 결과이며 모든 프로젝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펀딩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재미, 공감, 인상적이라는 3가지 요소였는데요.


첫번째 POINT : 재미

처음보는 브랜드인데, 재미가 없다면 ‘읽을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 것이고 결국은 이탈율을 높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서포터들이 스토리를 읽게 하기 위해서 더 재미 요소에 신경썼습니다.


두번째 POINT : 공감
양말은 매일 신는 만큼 사람들이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 제품입니다.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양말’이었기 때문에 공감 없이는 서포터들에게 많은 지지를 얻기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세번째 POINT : 인상적
서포터들의 기억에 남기 위해서는 더욱 인상적이어야 합니다. 와디즈는 새로운 제품을 서포터에게 소개하는 곳이기 평범한 인상을 주기보다는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펀딩 하기 전 REXY가 성공 펀딩을 위해 세운 기준


1. 메이커가 되기 전에 서포터가 되라.
렉시 메이커님은 펀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타 프로젝트에 서포터로 참여하면서, 스토리 작성, 서포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심히 보셨다고 해요. 서포터의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펀딩을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겠죠.

2. 브랜드가 아니라 아이디어다.
패션 분야는 브랜드 경쟁이 매우 심한 분야이기 때문에, 와디즈 펀딩을 하실 때 브랜드보다는 아이디어를 강조하셨다고 합니다.


3.끊임없이 유입시키고, 유입된 고객은 놓치지 않는다.
펀딩 오픈 예정부터 꾸준히 펀딩 페이지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입된 고객이 리워드 결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꼼꼼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4.재미있고, 인상적이고, 공감되어야 한다.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제품이기 때문에, 서포터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없다면 펀딩 성공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판단하셨다고 해요. 그래서 렉시 메이커님은 GIF, 사진 등을 활용하며 최대한 실사용 예시를 보여주셨습니다.


5.소비자 리뷰가 핵심이다.
렉시 메이커님은 와디즈 펀딩 이후에도 고객에게 긍정적인 기억을 남기기 위해 제품을 완성도 높게 구성했는데요. 이후에 소비자 리뷰를 통해 결실을 얻었습니다.


6.우리의 펀딩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렉시 메이커님은 다양한 제품을 펀딩하기도 하셨어요. 신제품이 나왔을 때 와디즈 펀딩을 통해 시장에서의 반응을 확인할 뿐 아니라, 기존 제품을 앵콜펀딩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렉시 메이커처럼 펀딩을 통해 성공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펀딩오픈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성공노하우 PDF 받으세요.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기 위해 와디즈가 정리한 TIP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디즈 펀딩을 통해 150만 와디즈회원에게 메이커님의 잠재력을 보여주세요. 

와디즈는 항상 메이커님을 응원하고, 돕겠습니다.






* 메이커-UP은 많은 고민 끝에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님의 스토리를 알아보는 강연입니다. 다양한 메이커님은 어떻게 각자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냈을까요? 펀딩 오픈 전 고민, 펀딩 과정에서의 노력, 펀딩 이후 변화에 대해 와디즈 스쿨([고급] 펀딩 성공 패키지)에서 함께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