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펀딩 준비하시는 메이커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모은, 메이커 FAQ 1탄
사람들 궁금해하는 것, 사는 것 다 비슷해요.


Q. 리워드 프로젝트 오픈 절차를 알려 주세요.

A. 우선 안타깝게도 메이커님이 생각하시고, 바라시는 대로 바로 오픈되지는 않습니다. 크게 3단계에 걸쳐 오픈됩니다.

[1단계] 프로젝트 만들기 및 검토 요청
바로 이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시작하기'를 눌러 프로젝트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아마 한번에 프로젝트를 작성하긴 어려우실 거예요. 마이페이지 (메이커 메뉴로 전환) > 만든 프로젝트에서 저장하시면서 내용을 보완해 주세요. 다 작성하셨다면, 프로젝트 수정페이지 우측 상단의 '검토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2단계] 프로젝트 심사
검토요청된 프로젝트 순서대로 심사팀에서 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는 최대 2~3영업일 내로 완료됩니다. 단, 메이커님의 프로젝트 준비도 (심사 관련 증빙 서류 포함)에 따라 심사기한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3단계] 약정서 체결 및 오픈 준비
심사 승인이 된다고 바로 오픈되는 건 아닙니다. 운영팀 오픈담당자가 심사 승인된 순서대로 약정서를 보내드립니다. 약정서 체결이 완료되면, 프로젝트 내용 중 수정해 주셔야 하는 사항 (피드백) 에 대해 전달드립니다. 이 피드백은 앞단계의 심사와는 다릅니다. 좀 더 성공적인 펀딩을 위한 절차로 스토리 필수항목 반영 여부 (예 : 스토리에 메이커님 사진과 소개가 있는지 등) 등을 확인합니다. 피드백을 반영해 주시면, 오픈 담당자 확인 후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Q.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해야 하나요?

A. 와디즈에서 프로젝트 진행 시, 통신판매사업자등록증을 별도로 취득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다만, 추후 메이커분께서 본격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진행하실 시에는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문의는 관할구청으로 해주세요.



Q. 다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진행한 리워드로 와디즈에서 오픈할 수 있나요?

A. 와디즈가 아닌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오픈 이력이 있는 제품은 와디즈에서 펀딩받을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올해 2019년 1월부터 와디즈에서 처음으로 런칭한 리워드더라도 ->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오픈 -> 다시 와디즈에서 다시 오픈하시는 것도 불가합니다.


Q. 오픈예정을 해야 할까요?

A. 오픈예정은 모든 프로젝트 필수로 해야하는 건 아닙니다. 아참, 오픈예정은 프로젝트 오픈 전, 최소 7일 ~ 최대 15일간 오픈예정 페이지에서 "곧 이 프로젝트가 오픈해요. 펀딩 준비하세요." 알리는 서비스이며, 3% (VAT 별도) 수수료로 유료입니다. 많은 메이커분들이 오픈예정을 진행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펀딩은 오픈 초반의 이 부스팅이 전체 펀딩기간에 미치는 영향은 커서 매우 중요한데요. 초반에 펀딩이 잘 되기 위해서는 오픈 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곧 오픈한다는 사실을 알아야하며, 그 사람들이 오픈하자마자 펀딩에 참여하게 해야 합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가장 좋은 서비스가 바로 오픈예정 서비스이기 때문 (오픈예정 소개와 이점에 대해 잘 정리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하지만 이 오픈예정 서비스를 모든 메이커님이 하지 않는 이유는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프로젝트를 오픈해서, 마감하고, 리워드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리워드가 계절을 타는 제품/서비스로 (예 : 제철과일, 선글라스나 패딩처럼 시즌성 패션/잡화 등) 서포터에게 발송되는 일정이 중요한 프로젝트가 그렇습니다. 오픈예정을 진행하면 오픈예정 게시기간 (7~15일)이 필요하므로 바로 오픈을 할 수 없어 오픈도, 마감도, 배송도 연속으로 늦게 진행됩니다. 서포터가 펀딩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내가 이 리워드를 언제 받아서 언제부터 쓸 수 있을 것인가?" 이므로, 오픈예정 진행 여부가 고민되시는 분들은 이 리워드를 언제 발송할 수 있을지부터 역으로 계산해 보시면 좋겠네요.



Q. 프로젝트 성공 기준은 무엇인가요?

A. 프로젝트 작성 시, 목표금액과 마감일을 설정하시게 될 텐데요. 마감일 자정에 목표금액 이상 펀딩이 되었다면 프로젝트 성공 처리되어 마감일 + 1~4영업일간 오후 5시마다 결제가 실행됩니다. 펀딩기간 중에 목표금액을 넘어도, 리워드 제한수량이 모두 펀딩되어도 성공했다고 보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오픈하자마자 마감일, 목표금액을 변경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주시는데 변경 불가하오니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생각해 주세요.



Q. 오픈일과 마감일은 언제가 좋을까요?

A. 오픈일은 심사가 승인되면 (심사 담당자가 아닌) 오픈 담당자과 협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프로젝트 심사가 승인된다고 바로 오픈할 수 있는 경우는 없거든요. 약정서도 쓰셔야 하고, 오픈 담당자가 전달드리는 피드백 (스토리 수정 필요사항)도 반영해 주셔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거든요. 오픈예정 서비스를 진행하신다면, 좀 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겠지요? 펀딩기간은 최소 7일 ~ 최대 60일이지만 보통 1달 (30일) 정도를 많이 하십니다. 마감일은 보통 금요일에 많이 설정하시는데, 오픈 담당자들은 일요일로 변경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금요일 마감하면 토~일요일은 펀딩 참여도 못하고, 영업일이 아닌지라 결제도 실행되지 않거든요. 금~일요일 어느 요일 마감해도 (월요일이 영업일이라면) 월요일에 결제가 실행되므로 일요일에 마감하는 것을 제안드리고 있답니다.


Q. 오픈 전, 홍보 시작해도 될까요?

A. 하단 두 가지 이유로 오픈 전, 홍보하시는 건 말리고 있습니다. 1차 심사 결과, 반려될 수 있고, 1차 심사 승인되었으나 메이커님이 예상한 오픈일에 오픈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심사 승인되면, 배정되는 오픈 담당자와 오픈일 논의하시고 프로젝트 홍보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Q. 프로젝트 도중 취소도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오픈 전 체결하시는 약정서에 나와있는 대로 프로젝트 취소 시, 취소 수수료 발생하고, 서포터에게 새소식을 통해 진정성있게 중단하는 사유에 대해 안내하셔야 합니다. 취소하셔야 하는 경우, 오픈 담당자에게 메일 (reward@wadiz.kr)로 프로젝트 정보와 취소하셔야 하는 사유에 대해  알려 주세요. 필치못한 사정으로 프로젝트 취소하시고 이후 새로 프로젝트 진행하시는 경우, 서포터 입장에서 신뢰를 주지 못할 수도 있는 점 미리 인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프로젝트는 취소하더라도, 실패하더라도 와디즈 사이트에 남습니다) 정리하면 오픈 전, 오픈하고 나서 취소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면밀하게 검토해 주세요.


Q. 전자약정서는 무엇인가요?

A. 심사 승인되면 와디즈와 메이커간 온라인으로 맺는 계약서입니다.오픈 담당자가 약정서 링크를 메이커님 메일주소로 보내드리고, 메이커님은 약정서에 몇 가지 내용 작성 및 서명해 주시게 됩니다. 전자약정서 체결 시, 필요한 첨부해주실 서류로는 공통적으로 정산금 수령하실 계좌사본이 필요하며, 개인/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입니다.전자약정서 체결 시, 이 가이드를 보시면서 체결하시면 한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체결이 늦어지거나 잘못 체결하시는 경우, 오픈이 점점 늦어집니다) 


Q. 스토리는 와디즈에서 써주나요?

A. 아니오. 메이커님이 직접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스토리 작성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펀딩메이트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Q. 오픈 후, 프로젝트 내용 수정 가능한가요?

A. 불가합니다. 단, 프로젝트 리스트에서 노출되는 대표 이미지와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들어가는 소개 영상/사진만 마감 전까지 수정 가능하며, 정책상 등록 불가한 사진이나 영상인 경우, 삭제될 수 있습니다. [참고] 오픈 후 수정 불가항목 보기


Q. 곧 오픈하는 기획전이나 메이커 혜택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A. 와디즈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월별로 진행 예정인 기획전과 메이커 혜택전 등 나와있습니다.


Q. 결제 실패건이 많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잔고 부족, 한도 초과, 정지/분실카드로 결제 실패건이 발생하며 결제 실패 시, 해당 서포터에게 결제 실패 알림이 나갑니다. 결제 실패한 서포터들이 결제 성공하기 위해서 메이커님이 해주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새소식을 통해 최종결제일 오후 4시 30분 전까지 결제 성공할 수 있도록 서포터분들이 취해주셔야 하는 액션에 대해 알려 주시는 것이지요.

[참고] [앵콜/만족도4.8] *특허성분*매일 13원에 두피클리닉하세요!

Q. 한 서포터가 펀딩할 수 있는 제한 수량이 있나요?

A. 계정당 최대 *개까지만 펀딩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메이커님이 리워드별로 설정해두신 수량 중 잔여수량 내 자유롭게 펀딩 가능) 최대한 많은 서포터분들이 혜택을 보시도록 계정당 *개까지만 펀딩을 하시길 바라는 경우, 프로젝트 스토리와 리워드 상세설명에 해당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참고] 차선이 생생하다! 안정적인 드라이빙의 시작, 브알라 '차선생'

Q. 정산금은 언제 주나요?

A. 프로젝트 마감하면 4영업일간 결제가 실행됩니다. 종 결제일 후 6~10일 영업일 내 메이커님 메일주소로 정산내역서를 보내드립니다. 이 메일을 보시고 정산금 입금요청서와 제출 필요한 서류들을 등기로 와디즈에 보내주세요. (서류 확인하기) 정산 서류 및 프로젝트 검토 절차를 걸쳐 화요일이나 목요일 (영업일 중) 정산금을 입금해 드립니다. 정산 관련한 내용은 정산 가이드에서 확인해 주세요.


Q. 2차 정산금은 언제 주나요?

A. 결제 성공금액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일괄 정산이 아닌 2차에 걸쳐 분할정산됩니다. 1차 정산금은 정산금의 80%, 2차 정산금은 나머지 20%입니다. 1차 정산금은 메이커님이 등기로 보내주시는 정산서류와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입금됩니다. 나머지 2차 정산금은 리워드 발송 및 교환/환불/AS 이슈가 확인되면 드립니다. 따라서 리워드 발송을 완료하시면 1)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분들에게 발송 완료 내용 공유, 2) 프로젝트 관리자 페이지에서 발송 완료로 상태값 변경, 3) 정산 담당자에게 메일 (reward@wadiz.kr)를 통해 발송 완료 내역을 정리해서 보내주세요. 정산 담당자는 이 세 가지가 완료된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확인하고, 서포터분들에게 유선 연락 등을 통해 잘 받으셨는지, 교환/환불/AS 이슈는 없는지 확인 후, 2차 정산금을 입금해 드립니다.


Q. 앵콜 프로젝트는 어떻게 오픈하나요?

A. 동일한 리워드를 제공하는 앵콜 프로젝트의 경우, 이전 프로젝트 배송이 완료되어야 하며, 품질 문제 등 이슈가 없어야 합니다. 앵콜 펀딩의 정의, 심사기준, 스토리 작성, 부스팅까지 이 캐스트에서 확인하세요.



이외 궁금하신 사항은 reward@wadiz.kr로 보내주세요. 메일 발송 시, 제목에 [문의] 라고 써주시길 바라고, 문의건들을 모아 추가 캐스트 제작 예정입니다. 아참, 서포터분들이 메이커님에게 많이 여쭤보시는 내용들도 모아 캐스트 발행할 예정입니다. 고맙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대균

    너무 유용한 정보네요!! 많은 궁금증이 해결된 것 같아요~~

    · · 2019.10.21 20:01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