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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 보드게임, 도대체 어떻게 해야해?

와디즈도 항상 고민하고 있고, 보드게임 프로젝트를 준비 중인 메이커분들도 고민이 많으실꺼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와디즈에서 준비했습니다. 그 동안 성공했던 대표 보드게임 프로젝트의 서포터를 대상으로 "와디즈 서포터들이 원하는 보드게임"이라는 주제로 9월 18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2,000명 중 감사하게도 총 370분이 응답해주셨습니다. 그 결과를 지금, 공개합니다!

1. 와디즈 서포터, 어떤 사람들일까요?

1) 연령, 성비

보드게임을 이용하는 연령대는 29세~39세가 51%로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25세~44세가 전체 구성비의 86%를 이룰만큼 해당 연령대가 보드게임 프로젝트의 주타겟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비는 여성에 비해 남성이 높은 구성을 보였습니다.


2) 보드게임 관심

보드게임 한 달 이용빈도로 보드게임에 관심이 있는 정도를 측정하였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한 달에 보드게임을 3회 미만 하는 서포터가 약 40%를 이루지만 재밌는 포인트는 11회 이상인 고관여 서포터들도 약 20%를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즉, 와디즈 보드게임 유저는 라이트유저와 게이머가 나눠지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별로 연령대를 살펴보면,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대중들은 주로 29-39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매니아층인 게이머들은 연령대가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성비 역시대중은 남자의 성비가 높았지만 게이머들은 성비가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관심도가 높은 게이머들은 특정 인구통계적 특성을 보이지 않고 어느 성비/어느 연령대나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와디즈 서포터는 어떤 보드게임을 원할까요?

1) 선호하는 유형

선호하는 보드게임 유형을 살펴보면 루미큐브와 같은 추리/퍼즐 분야가 28%를 차지하고 있었고 다음이 전쟁/전투 그 뒤로는 고르게 분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용 보드게임은 비교적 선호도가 낮았습니다. 

2) 선호하는 난이도 

선호하는 보드게임 난이도로는 난이도 중, 대중적인 보드게임이 53%로 과반수를 보였습니다. 

또한 앞서 보여드렸던 관여도별로 보드게임 난이도를 살펴보면, 저관여인 대중은 난이도 하, 중의 게임을 원하고 있으며 고관여인 게이머는 난이도 중, 상의 게임을 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선호하는 플레이타임

플레이타임을 살펴보면, 20~40분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의 플레이타임의 게임을 48%가 선호하며, 20분~1시간 분량의 보드게임이 전체 70%가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선호하는 플레이 인원 수

선호하는 플레이인원수는 3~4명이 전체 65%로 압도적이었으며, 2명~4명이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85%가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펀딩 가능 금액대

펀딩 금액대를 살표보면, 3~5만원이 경우가 47%, 5만원 이하가 7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3. 보드게임 프로젝트, 어떻게 홍보해야 하나요?

1) 보드게임 정보출처

40%의 서포터가 보드게임 커뮤니티로 부터 보드게임 정보를 얻고 있었고, 다음으로는 온라인 쇼핑몰로 정보를 얻고 있었습니다.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서포터는 14%로 집계되, 예상치보다 낮았습니다.

2) 보드게임 오프라인 행사참여도

보드게임 오프라인 행사는 절반은 참석, 절반은 불참석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3) 보드게임 이용루트

보드게임 이용루트는 대부분이 직접구매를 통해 이용하고 있었으며, 보드게임 카페를 주로 이용하는 서포터는 12%로 낮은 편이었습니다. 


이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정리하자면,

1. 와디즈의 서포터들은 관심도가 낮은 대중과, 관심도가 높은 게이머로 양분화 되고 있으며, 대중은 25~39세가 주축을 이루고, 게이머들은 연령대/성비와 상관없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습니다.

2. 와디즈에서는 추리/퍼즐, 전쟁/전투, 탐험/모험 유형의 보드게임을 대중적으로 풀어낸 제품(저관여 타겟/20분~1시간 플레이타임)이 펀딩이 잘 될 가능성이 높고, 펀딩 단가는 5만원 밑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2~4인이 즐길 만한 보드게임이 성공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와디즈 서포터들은 보드게임 펀딩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얻고 있었고, 오프라인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바이럴을 하는 것 보다는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홍보하는 방안이 효율적이었습니다.


자 어떠셨나요? 와디즈 서포터들이 원하는 보드게임, 이제 감이 오시나요?


와디즈는 서포터가 원하는 보드게임 프로젝트를 함께할 메이커를 찾고 있습니다.

와디즈 PD(Project Director)는 '와디즈 전문가'로 제품 선정부터 스토리, 마케팅, 사후관리까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디렉팅을 드리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PD와 함께하는 경우 전반적인 디렉팅을 바탕으로 펀딩액을 높이기 용이합니다. 

와디즈 성공사례인 위 프로젝트들도 모두 PD와 함께했습니다.

와디즈는 향후 게임/취미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PD가 붙어, 적극적으로 디렉팅을 드릴 예정입니다. 와디즈에서 보드게임 프로젝트를 고민 중이시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해주세요! 와디즈에서 좋은 선례로 남을만한 프로젝트를 같이 만들어 봤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D 미팅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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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재롱맘

    흥미롭네요 보드게임 화이팅!!!

    · · 2019.10.3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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