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지난 11월 21일 저녁 와디즈 사옥에서 스타트업 네트워킹 모임인 <메이커스나이트>가 열렸습니다. 

이번 모임은 ‘스타트업의 고민은 스타트업만이 안다!’라는 취지로 만들어졌는데요. 추운 날씨임에도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자리를 채워주셨습니다. 

‘와디즈에서 투자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해본 메이커들은 어떻게 준비했을까?’, 혹은 ‘투자 펀딩 노하우는 없을까?’  아마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궁금해하셨을 거예요. 지금부터 와디즈에서 투자 펀딩을 진행했던 대표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Q. 와디즈 투자 크라우드펀딩만의 특징?

  •  디랩 송영광 대표이사

"회사를 경영하면서 설립한 3가지 미션 중 하나가 ‘대한민국 경제 구조를 창조적으로 변화시킨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창조적인 구조’를 만든다는 것은 어찌 보면 굉장히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과연 이를 VC분들이 공감해줄까?’라는 고민을 했었는데요. 오히려 와디즈 투자자분들이 이런 저의 목표에 공감을 해주셨어요. 동시에 저의 목표가 실현되었으면 좋겠다고 지지해주시기도 하고요. 이런 면은 정말 와디즈만이 가진 강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 발레앤모델 최준석 대표이사

"저 같은 경우는 이루고 싶은 꿈이 있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오랜 유학 생활로 국내 인맥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때 만난 와디즈가 제게 많은 인연을 만들어주셨고 자본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와디즈에서 만난 투자자분들 덕분에 제 사업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와디즈 덕분에 처음 사업을 시작했음에도 큰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그린 권기표 대표이사

"와디즈에서 주주가 된다는 것은 그 사업에 공감하고 좋아한다는 뜻 같아요. 그러다 보니 제가 사업을 확장하고 알려야 할 때 투자자분들이 좋은 네트워킹을 형성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는 것 같아요. 실제로 와디즈에서 만난 투자자분을 통해 그린이 학회에 실리기도 했거든요. 그 외에 다른 투자자분들과 연계 시켜주시기도 했고요. 만약에 와디즈에서 투자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제가 지금처럼 사업을 잘 경영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Q. 기억에 남는 투자자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 쿼럼바이오 심재현 대표이사

"저는 이번에 3번째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프로젝트 때 유난히 직설적인 의견을 남겨주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처음엔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최대한 자세히 답변 드리기위해 노력 했었어요. 그럼에도 ‘우리 기업을 싫어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프로젝트가 끝난 후 보니 그분이 제일 많은 금액의 투자를 해주셨고 지금도 저희 기업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셨어요. 이 분과의 에피소드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 그린 권기표 대표이사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면 많은 대표님들이 자본금이 필요하실텐데요.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기관에서 투자를 받는 것과는 조금 결이 다른 것 같아요.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소액금이 많은 분들에 의해 모아지는 것이잖아요. 제가 만약 일반 투자자였다면 스타트업에 투자한다는 것은 리스크가 있으니 그 기업에 대한 의문점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저 같은 경우는 직접 투자자분과 만나기도 했거든요. 그때 개인적인 질문부터 기업에 대한 비전 등 정말 다양한 질문을 받았던 것 같아요. 워낙 사업이란 것이 어려우니까 대표인 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하시는 것 같아요." 


  • 디랩 송영광 대표이사

"저희가 1차 펀딩 모집금이 약 5억 3천정도 였는데, 그중 약 3억4천 정도 저희 디랩 학부모님들이 펀딩을 해주셨어요. 특히 학부모님들 중 한분은 직접 찾아 오셔서 크라우드펀딩하느냐며 꼭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동참해주셨어요. 또 다른 학부모님은 크라우드펀딩을 시작으로 아이들 교육의 변화에 큰 기대를 한다고 하셨던 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약 90여 명의 메이커들이 참석해, 스타트업 대표로서 그간 느꼈던 고민과 아이디어를 나누었는데요.

이런 자리가 정기적으로 있다면 좋겠다.



다양한 업계에서 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분들을 만나니 오히려 자극이 되기도 했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고민하던 중 이런 자리를 알게되어 참석했다. 이미 펀딩을 경험했던,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에게 생생한 후기를 들을 수 있어서 유익했다. 


이처럼 참석하신 메이커들 중 다양한 소감을 전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와디즈는 앞으로 스타트업들의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하며 새로운 도전이 이어질 수 있는 건강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칠 계획입니다.

나아가, 스타트업의 희로애락과 투자 유치 성공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짝짝짝!) 마지막으로 그날의 생생한 현장 한번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Wadiz Pick!

ICT교육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