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그거 아세요? 올해 설날은 여느 때보다 빠르게 찾아온다고 해요.
주변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할 때,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때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겠지요 :)
 
이번 캐스트에서는 명절에 진행했던 푸드 리워드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2019년 추석 푸드 프로젝트에 펀딩한 서포터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내용과 함께,
리워드 PD(Project Director) 와 함께 진행한 명절 푸드 프로젝트 꿀팁을 정리했습니다.
다가오는 설날을 앞두고 프로젝트를 고민 중이실 예비 메이커분들께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니 아래 이야기를 잘 살펴봐주세요 :)

실제 설문 과정에서 도출한 다양한 인사이트와 함께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하나씩 말씀드릴게요.


1. 뭐니뭐니해도 선물이니까-
    패키지 참 중요합니다


전체 응답자 중 과반수 이상이(57%) '내가 직접 소비해보고 만족한 경험'을 펀딩시 주된 고려사항이라 응답했습니다. 또한 선물 특성상 '고급스러운 패키지'를 고려한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자 중 48%로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실제로 선물용에 적합한 패키지를 제안했던 실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ㅣ 1억 펀딩앵콜, 후기가 검증하는 설로인의 숙성한우 선물세트 (클릭)


Q. 설로인은 어떤 메이커인가요?
A. 설로인은 총 9번의 펀딩을 진행한 팀입니다. 올해 추석 진행했던 숙성한우 프로젝트는 그간 4번의 펀딩을 진행하며 리워드 만족도가 5점 만점에 5점으로 굉장히 좋았으며, 숙성한우로만 누적 펀딩액을 1억 1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Q. 추석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어떤 전략이 있었나요?
A. 첫 번째, 리워드 구성에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그간 와디즈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피드백과 설로인 기존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가장 인기있는 부위로만 리워드를 재구성 했습니다. 서포터가 진정 원하는 구성으로요.  두번째, 선물하는 리워드라는 점에서 착안하여 보내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담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수신자의 이름을 메이커가 직접 작성하여 리워드와 함께 감사 카드를 함께 보내며, 한 끗 다른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Q. 스토리를 제작하며 내세운 강점이 있었나요?
A.
그간의 후기와 만족도 평점 등의 키워드를 최상단에 위치시키며 와디즈에서 '검증된'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선물 특성상 제품 퀄리티에 대한 우려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여,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그간의 좋았던 후기와  만족도가 높았던 평점을 가독성 있게 가공해서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넣었습니다. 또한 선물 패키지 콘텐츠에 대해서도 비중있게 다뤘는데요. 아이스박스 패키지 부터 보자기 포장 등 선물 컨셉에 맞게 패키지를 상세하게 소개하여 서포터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ㅣ 추석선물이 이렇게 예뻐도 되나요, 연잎 덮은 보리굴비 일로의부엌 프로젝트 (클릭)

Q. 일로의부엌팀은 어떤 메이커인가요?
A. 28년간 한정식을 연구해온 남도애꽃이 새롭게 선보이는 브랜드입니다. ‘부엌의 맛을 일상으로, 일리있게 연결하자’는 생각에서 시작된 메이커입니다.

Q. 와디즈에서는 이미 많은 굴비 프로젝트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전략이 있었나요?
A. 실퍼스푼과 같이 이미 팬층이 두터운 굴비 프로젝트부터 가성비를 내세운 굴비 프로젝트까지 많은 굴비 프로젝트들이 존재했기에 차별점이 분명해야 했습니다. 일로의부엌은 맛과 멋, 두 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첫 번째 맛, 그냥 부세 굴비가 아닌 귀한 연잎으로 감싼 보리굴비라는 점. 두 번째 멋, 1년에 한 번 뿐인 추석, 누군가를 위한 선물이라는 점에 집중하여 선물에 특화된 고급스러운 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실제 서포터분들의 후기에서도 ‘패키지가 정말 예뻤다’, ‘2단 서랍형 상자라 포장 아이디어가 좋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펀딩 성공 후 리워드 만족도 4.3점을 기록하며 다음 명절에 또 만나보고 싶다는 다수의 앵콜 요청도 받았습니다.

Q. 스토리(상세페이지)를 제작하면서 내세운 강점이 있다면?
A. 선물하기 위해 펀딩은 했지만 직접 보지 못해 불안한 서포터분들을 위해, 어떻게 구성되었고 어떻게 포장되었는지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풍성하게 담았습니다. 선물용으로 특별하게 제작된 고급스러운 패키지를 보여주고자 눈앞에서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반부에 실제 가정집에서 촬영한 언박싱(un-boxing) 콘텐츠를 담은 새소식을 발행하며 실제로 많은 서포터분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2. 남이 아닌,
    나를 위해서 기꺼이 펀딩을 한다-

추석 선물 프로젝트 참여의 제일 큰 목적은 '지인 명절 선물' 목적이 54%로 과반수 이상이었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약 40%에 가까운 서포터들이 본인 소비 목적으로 펀딩한 점입니다. 누군가를 위한 '선물을 위한 펀딩이 아니더라도 전, 제사용 요리, 원물에 대한 수요가 존재했습니다.


ㅣ 불 앞에서 씨름할 필요 없이 문 앞에 도착하는, 너의반찬 어벤전스 프로젝트 (클릭)


Q. 너의반찬은 어떤 메이커인가요?
A. 너의반찬은 개봉동에 위치한 아담한 반찬가게입니다. 재료의 질을 중요시 여기는 신념으로 5년차에 접어든 너의반찬 메이커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자 와디즈에 찾아왔습니다. 많은 이의 불편함을 해소해줄 수 있는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되고자, 지금껏 시도해보지 않은 컨셉의 제품을 테스트해보고자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Q 추석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어떤 전략이 있었나요?
A. 전을 펀딩한다고?!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을 재미나게, '명절맞이 전 운명을 바꿔줄 추석 히어로가 등장했다! 어벤’전’스’라는 컨셉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상세페이지 최상단을 보시면 재미난 포스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와디즈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였기에 펀딩의 규모보다는 맛있는 제품을 ‘약속한 날짜’에 ‘신선하게’ 배송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펀딩을 하는 서포터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추석전에 배송된다’는 문구를 삽입하여 배송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했습니다. 또한 배송과정에서 예상치 못하는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조리된 식품이라는 점을 해소하기 위해 신선한 배송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펀딩 진행 과정 중에 발송일정에 대한 상세 공지를 통해 불안감을 설렘으로 바꾸는 노력을  했습니다. 


Q. 스토리(상세페이지)를 제작하면서 내세운 강점이 있다면?
A. 매년 명절마다 온 집안에 밀가루가 날리고 기름 냄새가 풍기는, 우리가 흔히 겪는 불편함에 대한 이야기를 최상단에 배치하여 서포터들의 공감을 자아냈습니다.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해소해주면서도 맛있고 좋은 품질의 전을 리워드로 많은 서포터들의 응원을 받았습니다. 서포터분들의 실제 후기 중에서도 ‘부모님께서 항상 고생해서 요리하시는데 고생을 덜어드릴 수 있어 너무 좋다’는 평을 받으며 너의반찬만의 팬을 만들어갔습니다.

리워드 구성의 경우 펀딩을 하는 서포터 1인을 위한 베이직팩과 온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대가족팩을 전략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와디즈 푸드 카테고리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전 펀딩. 그리고 메이커의 첫 펀딩 도전임에도 274명의 서포터들과 소통하며 2천만원이라는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으시며 2020년 설날 푸드 프로젝트 진행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연락해주세요! 검토 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

★ 2020년 설날 펀딩, PD와 함께 할 준비가 됐다면?
- 신청서 작성 하러 가기
- 신청기간: ~12월 13일 (금)  
- 푸드 전문 PD들이 검토 후 개별 연락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더욱 맛있는 사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