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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심상담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와디즈에서 가장 먼저 메이커님을 만나는 리워드 심사팀입니다. 오늘 공유 드릴 글은 [와심상담 모음집]입니다! 스토리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메이커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보기쉽게! 간편하게! 3편의 [와심상담]을 전부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게요.

‘제출하기’ 전에 어떤 표현이 스토리에 적합/부적합한지 미리 알 수 있다면, 심사 과정과 스토리 작성이 원활하겠죠? 그래서 [와심상담 모음집]을 준비했으니 해당되는 카테고리에 리워드가 속해 있다면 참고해서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와심상담은 총 3편까지 나왔어요!

제1장 의료기기와 건강보조기구
제 2장 화장품제 3장 푸드


<제 1장 의료기기와 건강보조기구 편>

‘의료기기’란 사람이나 동물에게 단독 또는 조합하여 사용되는 기구·기계·장치·재료·소프트웨어 또는 이와 유사한 제품을 말하며, '의료기기광고사전심의위원회'의 광고심의를 받아야 하고, 심의 결과 표시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건강보조기구’란 제품의 효능·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의료기기로 허가(인증)되지 않은 일반 공산품입니다.

위와 같이 의료기기는 건강보조기구와 다른 품목으로 신고되어 광고내용 및 표현이 달라요.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의료기기만큼 성능이 뛰어나 효능·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더라도 의료기기로서 허가(인증)를 받지 않았다면 관련 내용으로 광고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건강보조기구’도 사용할 수 없는 단어지만 메이커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건강보조기구’로 칭합니다.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건강보조기구’로 표기할 수 없습니다.)

제 1장에선 건강보조기구를 의료기기정의와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이나 광고내용을 설명해드리고 있으니 리워드가 건강보조기구인 메이커님께선 꼭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TIP ①. 건강보조기구 심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해주세요 ☞건강보조기구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TIP ②. 의료기기오인광고 표현을 확인해주세요 ☞ 의료기기법 위반 해설서
TIP ③. 의료기기 광고심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 의료기기광고사전심의위원회


<제 2장 화장품 편>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하게 혹은 아름답게 꾸며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얼굴과 몸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입니다.
‘의약품’은 약국에서 수납되는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 진단ㆍ치료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하며 사람이나 동물의 신체구조 또는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품목입니다. 다만 의약외품ㆍ화장품 및 기구 기계를 제외합니다.

위와 같이 장품은 의약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의약품 처럼 스토리를 작성하셔서 심사팀에서 수정요청 하는 대표적인 항목입니다.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에는 식약처에서 (심사)보고받은 기능성의 효과·효능에 대해서만 일반 화장품은 화장품 정의에 부합하는 내용만 스토리에 기재해주세요.

제 2장에선 일반 화장품의 정의와 광고 불가표현 그리고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들을 설명하고 있으니 리워드가 화장품인 메이커님께선 꼭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TIP ①. 화장품 심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해주세요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TIP ②. 광고자문위원회에서 지적한 표현들을 대한화장품협회의 광고자문 공지사항을 통해 참고할 수 있다는 점!대한화장품협회 ☞ 광고자문


<제 3장 푸드 편>

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음식물을 ‘식품’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의약품을 제외한 식품이며,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는 할 수 없어요. 몸에 좋은 원재료가 함유 되었더라도 의약품으로써의 효능은 기재할 수 없으니 유의하여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기능성 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과학적 근거를 통하여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 원료로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특수용도식품’은 조제유류, 영아용 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영·유아용 곡류조제식, 기타 영·유아식, 특수의료용도등식품,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임산·수유부용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기능식품’,’특수용도식품’은 자율광고심의 기구의 표시·광고 심의 결과가 있어야 진행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제 3장에선 식품의 정의 및 분류, 광고 불가표현 그리고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들을 설명하고 있으니 리워드가 식품인 메이커님께선 꼭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TIP ①. 식품 심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해주세요 ☞  식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TIP ②. 건강기능 식품 적합여부를 확인해주세요 ☞ 건강기능 식품정보
TIP ③. 특수용도 식품 적합여부를 확인해주세요 ☞ 식품별 기준 및 규격
TIP ④. 광고심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이상으로 메이커님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신 스토리 심의에 대해 정리 및 소개해드렸어요. 각각의 링크를 눌러주시면 더욱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으니 잊지 말아 주세요! 메이커님들이 작성하실 스토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또 만나길 기다릴게요 :) 감사합니다.

[심사팀이 추천하는 참고할만한 와디즈 이용 가이드]
1. 리워드 프로젝트의 심사 기준 알아보기 : https://bit.ly/2joo6ok
2. 리워드 프로젝트 심사시 필요한 서류 알아보기 :
https://bit.ly/2K7UO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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