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에서 격월로 진행되는 <트렌드 콘서트>는 스타트업 투자 동향과 주요 트렌드를 나누는 행사인데요. 이번 11월 행사에서는 임팩트 투자와 사회 문제를 풀고 기회를 만드는 임팩트 비즈니스를 다뤄보았습니다. 


임팩트 투자&임팩트 비즈니스가 궁금하다면


*임팩트 투자&비즈니스란?

임팩트 투자는 재무적 수익과 함께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임팩트를 생성하고자 하는 회사, 조직, 기금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 정의에서 중요한 점은 투자자가 재무적&사회적 수익을 제공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임팩트 투자> 19p, 도서 발췌) 한편, 기업들이 이러한 임팩트 투자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것은 임팩트 비즈니스라고 한다.


트렌드 콘서트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금요일 저녁에 진행되었음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는데요. 행사의 첫 시작은 소셜벤처 엑셀러레이터이자 임팩트 투자사인 김정태 MYSC 대표님의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김정태 대표님은 ‘사회혁신과 임팩트 비즈니즈’를 주제로 트렌드 콘서트의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은 돈을 많이 벌고 구성원을 많이 고용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앞으로는 가치 중심,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변화할 것. 그리고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가치' 중심의 제품개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이에 몇몇 참석자분들이 임팩트 비즈니스에 대해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나누었습니다.


Q. MYSC(Merry Year Social Company) 사명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요?

A. MYSC는 Merry Year Social Company인데요. 메리를 보면 뭐가 생각나세요? 메리 크리스마스가 아마 떠오르시는 분도 계실 거예요. 그런데저희가 지향하는 메리는 365일 매일매일이 즐겁고 행복한 사회입니다. 그래서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 있어서 비즈니스 역할이 분명히 필요할 것이고 그런 비즈니스를 육성하고 투자해서 그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저희가 추구하는 사명입니다.


Q. 소셜벤처의 궁금적인 존재 이유가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인지 혹은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어떤 책임에 의한 것인가요? 그래서 투자자들이 기부하는 마음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너무 좋은 질문인 것 같습니다. 소셜벤처에는 스펙트럼이 많이 있습니다. 흔히 사회적기업이라고 하면 취약계층을 위한 비영리적인 목적의 기업이라는 것은 인정을 합니다. 하지만 앞서 강연에서 말했지만 전 세계 글로벌한 투자사들이 임팩트 펀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보면 소셜벤처가 발전하고 있는 모습들이 재무적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미까지 투자자에게 이점으로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요. 


두 번째로 디랩의 송영광 대표님이 ‘교육 혁신을 위한 창조적 기업’을 주제로 다음 강연을 이어갔습니다.

“소프웨어 교육을 통한 창업가 경험을 추구합니다. 여기서 창업가 경험은 회사를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가치를 도출해내는 것을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왜냐면 우리 아이들은 창작, 직업을 발명해야 하는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데 현재 입시, 자격증 위주의 교육 서비스가 대부분이니까요. 그래서 디랩은 아이들이 혁신가,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을 혁신가로 만들자는 모토로 운영되는 디랩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Q. 디랩 서비스를 경험한 아이들의 솔직 피드백이 궁금합니다

A. 네 저희가 실제로 학부모님들한테 설문을 받았는데요. 72분 중 54분이 응답해주셨고, 실제로 아이들의 자신감과 태도가 많이 바뀌었다고 했어요. 실제 그중 몇몇은 App을 직접 개발하고 런칭한 친구도 있고요. 소프웨어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친구들도 있고요. 그 결과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육혁신기업 디랩 투자가 궁금하시다면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친환경 기업’을 주제로 그리닉스 신충재 대표님이 강연을 마무리해주셨습니다.

“그리닉스는 미세먼지 감소와 연비 향상을 동시에 해결할 수 없을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화석 연료의 고갈로 인해서 대체 연료나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불가피해졌는데요. 그러한 사명으로 기존의 연료나 엔진오일에 첨가하는 제품들과는 달리 나노융복합 기술을 토대로 냉각수에 첨가하여 매연감소, 연비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사명은 다음 세대를 위한 기업이 되는 것이죠.”



이후에 <임팩트 비즈니스의 A to Z, 현재 경향성과 이후 방향성>을 주제로 파타고니아 김광현 팀장님, 유니크굿컴퍼니 이은영 대표님, 술펀 이수진 대표님, 와디즈벤처스 이희용 투자심사역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각 기업이 임팩트 비즈니스를 어떻게 생각하고 실현하고 있나요?

A1. 파타고니아 : 어떤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업하진 않지만 ‘죽어가는 지구를 되살려야 한다’라는 비전 아래에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금을 환경단체에 기부하기도 하고요,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통해 실현하고 있습니다. 


A2. 술펀 : 사업을 시작하기 전, 우리나라 시골에서 전통주를 계승하고 있는 명인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크게 놀랐어요. 많은 사람들에게서 잊혀지고 있는 옛것을 지키는 거니까요. 한편으로는 이러한 전통문화를 보급할 수 있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A3. 유니크굿컴퍼니 : 아마 많은 분들이 ‘게임이 무슨 소셜임팩트지?’라고 생각하실 거예요. 제가 하는 사업인 리얼월드는 도심 속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앱과 아날로그 퀘스트를 결합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지역 활성화 혹은 죽어가는 문화/예술에 활력을 주는 임팩트를 위해 사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A4. 와디즈벤처스 이희용 투자심사역 : 네 저는 와디즈벤처스를 설명해드리고 싶어요. 저희는 직접 펀드를 결성해서 와디즈를 통해 소개된 좋은 기업들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직접 투자하는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두개의 펀드를 결정했고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와디즈벤처스가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트렌드콘서트가 끝나고 난 뒤

행사가 끝난 후 몇몇 분들이 아래와 같은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행사 내내 느꼈던 것은 제가 모르는 분야에서 누군가는 선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서 기존 정통적인 투자에서 나아가 더 다양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트렌드 콘서트를 통해서 가장 베이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임팩트 비즈니스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렇듯 재무적 성과나 수익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함께 추구하는 임팩트 투자는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인데요. 이번 트렌드 콘서트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이 임팩트 비즈니스의 현재를 파악하는 동시에 미래까지도 내다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며 와디즈는 내년 1월에 있을 트렌드 콘서트도 알차게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