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투자심사팀입니다.

지난 2019년 12월 처음 발생된 이후, 코로나19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2020.04.14 오전 1시 기준으로, 전세계 확진자 수는 약 188만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국내 확진자는 1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몇 일간 확진자 수가 50명 미만으로 나타나는 등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여전히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세계보건기구(WTO)는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인 '팬데믹(pandemic)'을 이미 지난 3월 선언한 바 있습니다.

 https://coronaboard.kr/

지금 스타트업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확진자수는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는 코로나가 여전히 크게 유행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와디즈 투자심사팀 상담 신청하기] 

특히, 대부분의 업종에서는 매출액이 예상보다 상당 수준 떨어지는 것을 이미 경험하고 있으며, 최소 3분기까지는 영향이 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업 유지를 위해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은 상당 부분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어떤 방식으로든 현금유동성을 확보하고, 어려움을 버텨나가면서 사업을 돌아보고, 재정비해 나가야 합니다. 대기업들은 이미 자산 매각을 통해 실물경제가 악화될 것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현금유동성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출, 다양한 기관을 통한 정부지원, VC 등을 통한 투자유치,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등등

대부분의 기업들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도 자금을 조달하기는 쉽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여러 기사를 통해 정부 지원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않다는 사실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또한, 벤처캐피탈 등을 통한 투자 시에도 외부 여건의 변화와 상장주식의 변동성 크기, 등락폭 등을 고려하여 비상장 스타트업 투자는 기존보다 디밸류에이션(devaluation)된 평가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동적으로 정부지원이나 금융기관에 기대기보다, 우리 기업을 직접 알리고, 진정한 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나기는 잠시 피해가듯, 와디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이 잠시나마 이 소나기를 피해갈 수 있는 나무가 되어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유치는 쉬운 과정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디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3~6개월간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스타트업들이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나기는 지나갑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모든 스타트업들이 현명하게 이 위기를 잘 극복하고, 먼 훗날 지금의 시간이 단단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회상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와디즈 투자심사팀 상담 신청하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최민영

    최근, 이마트, 아모레퍼시픽, 두산그룹 등도 자산을 매각해서 현금확보를 한다고 기사가 나왔더라구요. 창업촉진자금이 풀리고 있음에도 스타트업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고 지금 시기를 잘 이겨내는 기업들은 더 탄탄할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님들 힘내세요!!

    · · 2020.04.20 12:43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