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투자심사팀입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이 매출 감소는 물론, 투자유치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리라 짐작 됩니다. 하지만, 모든 스타트업이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위 잘될만한 기업은 여전히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와디즈 투자심사팀 상담 신청하기]

한 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된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글로벌 스타트업 총 1,927개 기업이 약 48조 1,276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총 2,844개 기업에 대해 약 49조 4,688억원의 투자가 진행 되었습니다.

평균 투자금액은 2020년 약 250억원, 2019년 약 170억원으로 투자 대상 기업 수는 줄어든 반면, 평균 투자금액은 오히려 늘었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지난 3일 국내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인 마켓컬리 역시 1,850억원 투자유치 성공을 발표하였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잘 될만한 기업에는 투자가 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보여준 사례 입니다.

와디즈에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기업들은 어떨까요?

3월 이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기업들 중 총 9개 기업이 투자유치에 성공하였으며, 이 중 마로로봇테크, 그린, 에이스캠퍼, 핀텔, 에브라임인터내셔널 등 다섯 개 기업은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낸 기업 입니다. 기업가치 10억원에서 126억원까지, Seed 단계에서부터 series A 단계까지 다양합니다.


  1. 마로로봇테크 2.7억원, 진행중,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2745
  2. 그린 1.5억원, 진행중,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4480
  3. 에이스캠퍼 1.7억원, 종료,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4286
  4. 핀텔 3억원, 종료,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3945
  5. 에브라임인터내셔널 1.3억원, 종료,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4182


어떻게 하면 이들 기업처럼 와디즈를 통해 투자유치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1.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프로젝트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디즈에서는 ‘좋아요’ 수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1차적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얻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단순히 ‘좋아요’ 수를 높이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투자를 참여하고자 하는 크라우드의 관심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인이나 파트너 등 사회적 관계가 있거나, 비즈니스적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투자자 등에게도 적극 알려야 합니다.

3.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정립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 기반의 기업이라면,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고, 해당 기술이 기존 기술 대비 어떤 측면에서 강점이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비즈니스를 진행할 계획인지, 현재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표현이 되어야 합니다. 잠재적 투자자 역시 이런 내용을 통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는, 크라우드펀딩 성공 이후, 후속 자금 조달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회사의 비즈니스를 확실하게 지지하고, 초기 투자를 진행할 지인투자자를 확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업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것은 바로 옆에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고 응원해준 지인들이기 때문입니다. 초기 투자자 확보를 통해 이미 목표를 상당 부분 이룬 것으로 보일 수 있고, 외부 관점에서 유망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30~40% 정도의 투자를 확보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진행중, 지속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프로젝트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수록 유리하며, 플랫폼 내에서의 홍보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 또는 ‘기업’의 소셜미디어는 간단하게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6. 투자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에만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도 투자합니다. 비즈니스적인 내용만 담을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시작하게된 계기 등 구성원의 스토리가 담겨있으면 더욱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이 잘 준비된다면, 성공적인 펀딩 프로젝트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와디즈에서 뿐만 아니라, 투자를 유치하고자 준비하는 많은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자금을 유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와디즈 투자심사팀 상담 신청하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오대민

    펀딩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는 더욱.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펀딩 후의 컨텐츠도 있었으면.하네요

    · · 2020.04.21 18:02
  • 손혜순

    가능성과 매력있는 기업들이 직접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습니다. 반면, 엔젤투자자에게도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구요.

    · · 2020.04.20 12:40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