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한 블록마다 코인노래방이 있는 동네에 살며, 해외 아티스트들이 내한할 때마다 떼창으로 감동과 눈물 파티를 일으키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저세상 드립을 일삼는 우리의 성향, 사실은 조상님의 '흥'이라는 얼을 이어 받은 것이 아닐까요? 흥의 민족, 조선의 FLEX를 현대의 뉴트로 감성으로 해석한 Ce&(씨이앤) 메이커를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Ce&입니다.

Ce&(씨이앤)은 ‘안무가’(Choreographer) 같은 브랜드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안무가는 움직임을 디자인해 춤이라는 예술로 표현하는 직업인데요, 저희는 안무가처럼, 옷을 디자인하는 브랜드입니다. 이번 ‘후즈닷’(일러스트레이터)와 함께한 컬렉션도 춤과 조선의 상징을 융합한 독특한 그래픽을 보여 드리고자 노력했어요.



기존에도 젊고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을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많이 해오셨는데요. 이번 조선 간지 신춘문예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조선의 문화에 내재되어 있는 흥과 끼를 패션으로 표현해보고자 했습니다. 보통 우리 민족을 떠올린다면, 정적이고 차분한 ‘예의 민족’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먼저 떠오르실 겁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은 K-POP부터 Beauty, Fashion까지 세계 곳곳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모습들이 갑자기 생겨난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오래 전부터 우리 민족은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적 감각을 발휘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었다고 생각해요.


Ce&(씨이앤)은 젊고 재능 있는 아티스트와의 [연결]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입니다.

저희는 이 부분을 조명하고 싶었어요. 우리가 모두 민족 고유의 끼와 재능을 발휘했으면 하는 마음으로요.
같은 생각을 하고 계셨던 후즈닷 아티스트님과 함께 작업하면서, 저희가 생각하는 조선의 상징과 유산인 ‘흥’을 뉴트로 감성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프로젝트입니다.


[조선FLEX 석빙고 티셔츠] 프로젝트 보러가기




말씀하신대로 첫 번째 작업은 한국의 떠오르는 아티스트인 후즈닷과 함께 작업하셨어요. Ce&(씨이앤)과 후즈닷의 공동 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일러스트레이터 후즈닷아티스트 후즈닷의 기존 작업물


어느 날, SNS를 통해서 독특한 일러스트를 보았습니다. 그림에는 갓을 쓰고 한복을 입은 남성이 춤을 추고 있었는데, 화풍이 타투 같아 독특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냥 타투를 하고 싶었을지도 몰라요)

그 순간 후즈닷 아티스트 분과 독특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어, 바로 메시지를 보냈고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총 5가지 디자인의 리워드를 이번 펀딩에서 보여주고 계신데요. 각각의 티셔츠가 엄청난 개성을 갖고 있어요. 리워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모두 조선시대에서 가져온 소스들인데요. ‘오얏꽃’부터 풍속화, 종묘제례악의 악보였던 ‘시용무보’까지 조선 문화의 빛나는 부분들을 후즈닷님이 트렌디한 그래픽으로 표현해 주셨습니다. 흔히, 말하는 ‘레트로’ 그래픽이 된 거죠.

여기에, 직접 개발한 원단을 더했습니다. 겉보기엔 애기피부처럼 보드라운 코튼 티셔츠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버지 등산복처럼 뛰어난 기능성을 가진 티셔츠입니다! 길고 더운 여름을 멋지게 보낼 수 있는 제품이에요.




모든 티셔츠가 매력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Ce&(씨이앤) 멤버 혹은 메이커님이 가장 자주 입으시는 티셔츠가 있을까요?


‘시무보’ 제품이요. 다른 제품들도 좋아하지만, 브레이크 댄스와 종묘제례악 악보인 ‘무보’라는 이질적인 소재가 만나 탄생한 제품이라서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그래픽이라고 자부하고 있어요.



조선의 예술의 유쾌함과 흥을 현대와 연결 지은 점도 인상적이었어요. 각각의 리워드에 있는 풍속화, 시무보 그래픽, 화조화라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리셨나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했던 조선 문화의 소스를 사용했어요. 너무 어려운 소재보다는 직관적으로 ‘조선 문화, 예술’을 쉽게 떠올릴 수 있길 바랐거든요. 그래서 주로 박물관에 있는 풍속화나 사람들이 자주 가는 궁궐, 안국동 거리에서 보고 차용했습니다.




‘Old is the new Hip’이라는 문구가 떠오르는 작업이네요. 티셔츠 피팅 사진도 타투이스트, 댄스 크루와 함께 하셨는데, 함께 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오.. 정말 좋은 표현이네요 (감탄)
모델도 그저 멋지고 예쁜 분보다는 저희 프로젝트와 잘 어울리는 분과 함께하길 원했어요.

패션계의 안무가가 되고 싶은 Ce&과 일러스트레이터 후즈닷 만남처럼, 비보이 크루 ‘저스크 절크’의 최준호님과 타투이스트 YOUNG님과 저희 작업물의 만남이 찰떡궁합이라고 생각했어요.



기존에 의류 제작을 해오시던 Ce&(씨이앤)이기 때문에 이번 작업도 원활하게 진행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혹시 티셔츠 제작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화조화’ 디자인이 나왔을 때, 주변에서 조선이 아니라 일본풍 그래픽 아니냐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어요. 사실 이런 그림 양식은 우리 민족이 문화 원조 성격의 교류를 통해 일본에 전달된 것들이거든요. 워낙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에게 일본풍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진행하는 게 맞는 걸까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을 했어요.
하지만, 우리 민족의 끼와 재능을 재조명하자는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맞다고 생각했기에, 걱정을 무릅쓰고 선보이게 되었어요. (이제는 오해하지 않으시겠죠?ㅎㅎ)



타 쇼핑몰을 통해서도 Ce&(씨이앤)의 의류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와디즈 펀딩에 도전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와디즈를 사람으로 친다면, ‘박찬호’라고 생각했는데요. (웃음) 정말 말이 많은 분이죠.. 하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있기에 거부할 수 없는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이번 프로젝트에 정말 많은 걸 담았거든요. 저희가 생각한 스토리텔링을 모두 전달하고 싶었어요. 이미지와 가격으로 소구하는 타채널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펀딩을 갓 시작한 지금, 벌써 목표 펀딩액의 300%를 훌쩍 넘기셨는데요. 기분은 어떠세요?

양념반 후라이드반… 아니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많은 서포터분들이 관심을 주셔서 기쁘기도 하고, 남은 기간 동안 더 좋은 콘텐츠와 생산으로 서포터 분들을 만족시켜야겠다는 다짐도 했어요.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며 계속해서 작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Ce&(씨이앤) 이기에 다음 행보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다음 행보가 정해져 있으시다면 조금만 알려주세요.


다음은.. 아.. 아이린.. 아니.. 저희는 먼저 저희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고민하고, 같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을만한 분을 찾아요. 다음 프로젝트도 ‘춤과 조선 문화’처럼 신선하고 의미 있는 조합의 프로젝트로 만나 뵙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향성이 정해진다면(팀장님이 허락해 주신다면), 저희 프로젝트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 분들께 가장 먼저 전달해드릴게요 :)



마지막으로 Ce&(씨이앤)을 응원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펀딩을 하신, 펀딩을 하실 서포터님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감사 인사로는 부족하기에 그랜절을 바칩니다.


한 분. 한 분 저희를 지지해 주신 서포터분들께 찾아가서 그랜절이라도 다시 올리고 싶을 정도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남은 기간 열심히 생산에 집중해서 꼭 좋은 리워드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새소식으로 인사드릴게요 THX~♥



[조선FLEX 석빙고 티셔츠] 프로젝트 보러가기

  • 2020.04.22-2020.05.25 (진행중)
  • 4,546,700원 펀딩
  • 101명의 서포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앰플을 평정하다
    효능왕 앰플세트
    우주효능 뉴스템

    지금 바로 무료샘플체험 해보세요 :D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99099

    "우주효능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줄기세포배양액+순수비타민C=270,000ppm함유된 뉴스템의 화려한 복귀작, 방.플.앰! 브랜드선호도 1위 브랜드 "뉴스템"이 만든 앰플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뉴스템 방.플.앰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 · 2021.07.15 17:15

펀딩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