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wadiz makes ____ #better vol.1


[wadiz makes ____ #better]는 매월 #와디즈의 소식을 전하며,

와디즈의 존재로 인해 조금 더 나아진 세상의 변화를 메이커, 서포터, 그리고 미디어의 시각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공간 와디즈 - ‘연결’하고 ‘발전’하다

: 와디즈가 서울 성수동에 첫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했어요! 다른 사람들의 도전을 보며, 더 나은 삶을 상상하고 즐거운 도전을 지속하게 하는 공간이죠.


100% 완성했다고 생각하고 내놓은 제품이 소비자 피드백을 통해 110% 완성도를 지닌 상품이 된 것 같다 

- 마호가니 기타 프로젝트 메이커 ‘크래프터코리아 박준석 대표’

▲지난 5월5일 공간 와디즈에서 진행된 펀딩메이커 크래프터코리아의 '마호가니 기타' 시연회 현장


와디즈가 메이커와 서포터를 잇는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하며, 이런 반응을 기대했던 게 아닐까요? 

출시 전 서포터의 반응을 확인하고 발전된 제품을 정식 출시하는 과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크래프터코리아는 와디즈에서 ‘마호가니 기타’ 펀딩을 진행하며(프로젝트 보러가기), 공간 와디즈에서 2번의 시연회를 진행했는데요. 시연회엔 100명이 넘는 서포터분들이 찾아오실 정도로 인기였죠. 

▲ ‘마호가니 기타’ 시연회에 참여한 서포터들의 반응


매일경제에서는 공간 와디즈를 `서비스로서의 유통(Retail as a Service)`을 구현하고 있는 곳’이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서포터들의 응원과 펀딩을 기반으로 정식 판매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품들이 가득한 곳이라고요! 

소비자에게는 일반 유통 채널에서 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을, 판매자에게는 시장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매일경제, 20년 5월 24일(기사원문

▲공간 와디즈 리뷰(출처: 사진찍는 마케터 블로거)

집단 지성을 모으는 플랫폼 힘이라고 해야 할까. 한 브랜드가 전개하는 것 보다는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들이 모여서 시너지 효과가 제대로 나왔다는 생각이다. 


브랜드의 공간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새로움 이라는 가치를 영속성 있게 제공할 것 인가에 대한 챌린지를 받게 되는데, 이것을 사람들의 참여로 해결한다는 것이 너무나 영리하다"

-  사진찍는 마케터 블로거(포스팅 원문

▲공간 와디즈 입구 (출처: 이코노믹리뷰)

확장, 그리고 교류


온라인 중심의 펀딩 플랫폼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해 더 많은 메이커와 서포터의 오프라인 만남을 끌어내는 것 자체가 의미있다.

"오프라인 플랫폼인 공간 와디즈를 통해 교감의 스펙트럼을 키우는 한편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확보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나아가 펀딩에 대한 믿음을 실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 이코노믹리뷰, 20년4월22일(기사원문)


#코로나19 - 와디즈와 ‘함께’ 극복하다

: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을 겪고있는 메이커들에게 와디즈 펀딩은 어떤 의미였을까요? 


▲ 과일 찹쌀떡을 선보인 메이커 '금송푸드'

첫날 170%달성, 어떻게 보면 정말 작은숫자이지만 저희팀들은 꼭 껴안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수제디저트를 지향하다보니, 판매처가 백화점, 프렌차이즈 등 즉석 식품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 론칭을 시도해야지 라고 늘상, 머리속에만 생각하다가 이번 코로나19사태로 매출이 97% 이상 하락하면서 더이상은 안되겠다며 온라인의 문을 두들기다 직원의 추천으로 와디즈 펀딩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속에서 열심히 해보자며 전직원 의기투합해서 급여삭감으로 버틴지도 어느덧 3개월차, 와디즈속에서 저희는 희망을 찾았습니다. 절망속에서 한줄기 빛이 되었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과일 찹쌀떡 프로젝트 ‘주식회사 금송푸드’ 메이커(프로젝트 보기)



▲ 와디즈 펀딩으로 맥주 스타일맵을 선보인 메이커 '커스트리'

펀딩에 성공해서

제작 퀄리티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는 적절한 타겟에게 저희 상품을 홍보 해 주었고 덕분에 맥주씬에서 저희의 상품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 졌습니다. 펀딩도 성공해서 제작퀄리티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에도 또다시 와디즈 앞에 이렇게 오게 되었네요”

- 맥주 스타일맵 프로젝트 ‘주식회사 커스트리’ 메이커(프로젝트 보기)


이처럼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쳐온 메이커들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자 와디즈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도전을 펼치는 메이커들에게 '희망'이 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는 와디즈는 메이커와 서포터가 함께 성장하며 날마다 새로운 도전이 이어지는 '공간'입니다.



#Why 와디즈 - ‘함께’라는 가치

: 언제나 새로운 것을 도전할 때면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죠. 와디즈는 도전을 이어가는 메이커와 이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서포터를 연결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 무설탕 생강청을 선보인 메이커 ‘sqzme’

펀딩이 진짜 매력적인 이유는 고민을 

서포터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죠

“펀딩이라는 플랫폼은 참 매력적인 도구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것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펀딩이 진짜 매력적인 이유는 ‘이 일을 왜 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통해 우리 삶이 얼마나 더 풍요로워질 수 있는지, 과연 어떠한 가치가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서포터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 무설탕 생강청 프로젝트 ‘sqzme’ 메이커(프로젝트 보기)



▲무선 핀마이크의 인기로 앵콜 펀딩 프로젝트를 선보인 메이커 ‘발상커뮤니케이션’


와디즈 서포터님들의 응원이 없었다면 세상에 나올 수 없었습니다.

“2018년 12월 청년들의 부품 꿈으로 창업한 (주)발상코퍼레이션의 무선핀마이크 BSM200은 제품 설계, 3D프린팅 목업까지 완성한 이후 실제 생산에 들어가는 금형비용과 생산비용의 부담으로 출시를 포기하였던 제품입니다. 와디즈 크라우드펀딩과 서포터님들의 관심이 없었다면 "발상 무선 마이크"의 탄생은 불가능 했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를 응원해주시고 펀딩에 참여해주신 서포터님들께 두 번 세 번 고개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 초소형 무선 핀마이크 프로젝트 ‘발상커뮤니케이션’ 메이커 (프로젝트 보기)


▲ 손톱깎이, 코털정리기 프로젝트 ‘로얄금속공업(주)’ 메이커 (프로젝트 보기

서포터님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알리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큰 매력이 세상에 없던 것을 메이커와 서포터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하며, 지지와 응원을 통해 한걸음 나아가는 여정이 메이커님들의 메세지를 통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옵니다. 


#5월의 ‘서포터’가 말하는 와디즈

: 와디즈의 서포터는 특별합니다. 세상을 옳은 방향으로 바꾸는 그 여정에 함께하고 있죠. 


와디즈가 하니 기대됩니다

- 와디즈 서포터(익명)


열심히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힘을 보탠다는 마음으로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역경에도 굴하지않고 소신있고 좋은 상품계발과 판매 등에 힘써주세요. 양심과 믿음이 생명입니다^^ 화이팅

  - 와디즈 서포터(익명)


메이커와 소통을 통해 다음 앵콜 펀딩 때 개선된 제품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어요.

- 홍OO 서포터


“모르고 지나갈 많은 제품들을 알게 되고 그 제품 덕분에 삶의 질이 높아졌어요”

- 노OO 서포터


와디즈는 메이커와 서포터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입니다!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물리적인 관계가 다소 멀어지고 직접적인 만남은 어려워졌지만, 와디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며 더 많은 소통과 이야기를 통해 전에 없던 새로운 스토리를 오늘도 묵묵히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6월에 이어질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3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보라

    와디즈로 인해 더 행복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

    · · 2020.06.05 18:04
  • 임상빈

    메이커와 서포터를 이어주는 진국이, 와디즈를 응원합니다.

    · · 2020.06.05 17:11
  • 삼도봉

    와디즈의 무한성장을기대합니다

    · · 2020.06.05 12:01

와디즈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