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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한복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서포터님께 지지를 받은 하플리가 와디즈 펀딩으로 돌아왔습니다. 

창업과 펀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복 의상전공자도 아니었지만, 한복에 대한 '덕력' 하나로 창업을 시작한 하플리 이지언 대표를 만났습니다.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세요.



하플리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하플리 이지언 대표님을 보면 '덕업일치'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한복덕후'로 한복을 입다가 2015년 처음 창업을 결심하셨다고요.

하플리 : 제가 처음 한복을 입었던 2013년은 지금처럼 넉넉한 핏의 옷들이 아닌, 몸에 달라붙는 핏들의 옷이 (ex. 스키니진) 유행하던 시기였어요. 그러던 어느 날 전통 한복을 입을 기회가 생겼었는데, 여유로운 실루엣으로 제 단점을 커버해주는 한복에 푹 빠져들게 되었어요.


 한국적인 아름다움으로 특별함까지 더해서 더할 나위 없이 좋았죠. 옷을 입을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거움을 느낀 건 한복이 처음 이였어요. 이후 1-2년 동안 꾸준히 한복을 입고, 다양한 스타일링을 하고 다녔었답니다.

그런데, 여전히 제 주변 사람들은 한복에 대해 ‘촌스럽다’, ‘특이하다’고 생각하고 계시더라고요. 그 인식을 바꾸고 싶어 인스타그램에 꾸준히 한복 스타일링 사진을 올리기 시작했어요. 많은 분께서 ‘예쁘다’, ‘나도 사고 싶다', 시도해보고 싶다’라는 얘기를 해주셨죠. 그러한 글을 보며 ‘한복을 입는 즐거움과 행복함을 함께 나누고, 더 많은 사람이 전통의 특별함을 느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하플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과는 다르게 생활한복을 만드는 분들도 정말 많아지고, 스타일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그 안에서 하플리만의 색깔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셨을 것 같아요. '하플리만의 색깔을 담은 한복'을 어떻게 정의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하플리 : 사실, 1600년 역사의 한복은 고구려 고분벽화의 기본 복부터, 개화기의 조끼와 마고자까지 계속해서 변화했습니다. 계속 변화한 한복처럼, 하플리도 21세기의 새로운 한복을 디자인하려고 해요. 동정, 깃, 품 등 한복이 가진 특징과 멋을 하플리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해 보여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그러면서도 현대에 맞는 ‘실용성’ 및 ‘스타일’ 도 놓치지 않으려고 하고요.
또한, 하플리는 한국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모티브(무궁화, 단청, 일월오봉도 등)를 의류에 녹여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팬분들께서도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한국적이고 유니크한’ 디테일들에 큰 매력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의류의 모티브는 전통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는 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통의 저변을 확대하고 ‘전통을 트렌드로, 문화로’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펀딩에 대해 얘기 나눠볼까요. 이번에는 이감각 팀과 함께 [캐주얼 한복룩, 호담국] 펀딩을 진행하고 계세요.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진행 중인 호담국 펀딩

하플리 : 저희는 ‘한복을 매일 입을 순 없을까?’를 고민하며 옷을 디자인해요. 이번 펀딩은 한복을 매일 입기 위한 활용도와 깔끔한 실루엣에 주목해 기획하게 되었어요. 봄, 여름, 가을 3계절 내내 입기 좋은 소재, 린넨을 사용해 제작되었고 유쾌하고 멋진 호랑이 디자인 포인트를 곳곳에 배치해 유니크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번 펀딩에서는 총 네 가지 리워드를 선보이고 있어요. (한복셔츠, 한복팬츠, 반팔티셔츠, 매듭백) 각각의 아이템이 매력적이면서도, 다 함께했을 때 조화로운 느낌이 들게 디자인하려고 노력했어요.


진행 중인 하플리 호담국 펀딩 보러 가기




전통을 새롭게 해석하는 시도가 참 신선해요. 전통의 색다른 고증에 실용성을 더한 것이 하플리만의 또 다른 매력인데요. 제품 개발 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하플리 : 하플리는 의류 개발 과정에서 ‘하플리만의 오리지널리티를 담기 위해’ 크게 아래 3가지 요소를 고민하고 있어요.

1) 한국적인 모티브 (자수, 날염, 텍스타일 등)
2) 한복의 디테일 (깃, 동정, 고름, 주름 등)
3) 소재, 실루엣 및 착용감과 활용도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며 디자인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합니다. (고려 순위 나 작업 순서는 디자인할 때마다 항상 달라지는 것 같아요) 이번 호담국 한복룩의 경우에는, '한국적인 모티브를 [하플리x이감각] 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하자'는 생각부터 시작했습니다. 그 후에 활용도나 실루엣을 고려하며 디자인을 디벨롭했죠.



이번 호담국 캐주얼 한복은 일상에서도 부담 없이 입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제작자가 가장 아끼는 호담국 한복룩의 포인트를 말씀해주세요.


하플리 : 그리고 이감각 팀에서 작업해주신 유쾌하고 멋진 호담국 호랑이 일러스트가  이번 리워드의 포인트랍니다. 한복셔츠, 한복팬츠, 티셔츠, 매듭백 4개의 각각 다른 리워드에 맞게 표현된 호랑이 일러스트는 일상에 ‘콘X러스트 기운’을 가득 불어 넣어 줄 거예요.

점프 호랑이 일러스트 상세

여러 호랑이 중에 저희 두 팀 모두가 가장 애정하는 호랑이는 “티셔츠에 나염된 점프호랑이(aka.쨤뿌호랑이)”에요! 귀엽고 유쾌한 호담국 호랑이의 모습이 가장 극대화된 모티브지요. 

사실 “점프 호랑이” 는 처음엔 너무 바보같이 생겼다고 드롭하려다가 보면 볼수록 너무 귀엽고 해맑은 표정에 정이 가서 살아남은 아이랍니다. 서포터님들도 저희 맘과 같으신지, 실제 프로젝트가 공개되고 나니 ‘점프호랑이’ 가 서포터님들께서 가장 사랑해주시는 친구예요 ㅎㅎ



말씀하신 호랑이 일러스트가 정말 귀여웠어요. 다른 그림들도 모두요. 호담국 호랑이 일러스트를 작업하실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작업하셨는지가 궁금해요.

이감각 : 작업하며 많은 호랑이를 찾아보았던 것 같아요. 저희는 흔히 표현되는 포효하는 무서운 호랑이가 아니라, 설화에 나오는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는’ 약간 엉뚱하고 상냥한 호랑이를 표현하고 싶었어요


우리나라는 호랑이 때문에 많은 위협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호랑이를 상냥하고 귀여운 친구로 남겨놓았거든요. 그래서 호담국 시리즈에서도 고양이처럼 귀여운 포즈를 하고 있는 호랑이나 사람을 태우고 있는 인자한 호랑이를 그림으로 담았습니다.




티셔츠는 오픈 예정 단계에서 서포터님께 설문조사를 받아 색상을 결정하셨어요. 티셔츠 컬러를 서포터님들의 설문을 통해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지,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하플리 호담국 설문 조사 내용


저희는 하플리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그 목소리를 담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티셔츠 컬러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약 700명이라는 저희 생각보다 훨씬 많은 서포터님들께서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셨답니다! (짝짝) 서포터님들께서 가장 많이 선호해주신 ‘연베이지’, ‘블랙’ 컬러의 티셔츠를 실제로 본 펀딩 때 공개했습니다.



하플리는 전통을 재해석하시는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계시는데요. 앞으로도 이런 협업은 계속될 예정인가요?

네! 전통 분야의 브랜드/크리에이터분들과 협업하며 정말 많은 영감을 얻는 것 같아요. 그리고 서로 간의 시너지를 통해 전통의 저변을 확대하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과정들이 너무 즐거워요. 저희 두 팀 (하플리x이감각) 모두, 서로의 인사이트와 의견을 듣고, 나누면서 메이커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우리가 와디즈 펀딩을 하는 이유


지금까지 총 3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어요. 최근 프로젝트는 리워드 만족도, 메이커 만족도 모두 5점 만점이더라고요.


메이커 만족도 5점 만점에 5점은 정말 감동적이고, 기록적인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서포터님들의 후기를 먹고 사는 저희에게는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후기들이 기억에 남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후기는 하플리를 입고 다니면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이 느껴진다는 내용이었어요.


하플리가 옷을 만드는 이유(누구나 전통을 바탕으로 나를 표현하고, 특별함을 느끼도록 한다)와 맞닿아있거든요. 저희의 이런 마음이 서포터님들께 고스란히 전해졌을 때가 제일 뿌듯하답니다!



하플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돌아오더라도 일단 '믿고 펀딩하는' 메이커님인 것 같아요. 서포터님들께 신뢰를 드리기 위해 하는 하플리만의 노력이 있나요?


저희는 항상 서포터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합니다. 이런 노력을 알아봐 주시고, 서포터님들이 큰 신뢰와 사랑을 주시는 것 같아요.  ‘어떻게 제작되고’, ‘어떤 소재로 만들어지고’, ‘어떤 것을 알리고 싶은가?’ 등 서포터님 입장에서 생각하고 또 생각해보면서 프로젝트를 준비합니다.

또한, 저희 리워드 상품이 의류이다 보니, 개인의 체형에 따라 착용감과 핏감이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다양한 체형의 서포터님들의 착용 사진을 최대한 많이 보여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사이즈 상담도 섬세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제작과정부터 리워드 수령까지 모든 팀원이 매달려, 펀딩해주신 서포터님들께 조금의 불편함도 없으시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벌써 와디즈에서 4번째 프로젝트에요. 하플리만의 색깔을 담은 신제품을 매번 와디즈를 통해 공개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하플리의 제품에는 우리 전통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와디즈는 하플리의 이야기를 지지해주시는 서포터님들과 가장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곳이에요. 그래서 와디즈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혹시 예비 메이커님께 전해드릴 하플리만의 펀딩 성공 팁이 있을까요?


저희는 무엇보다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우선으로 생각해요. 저희는 오픈예정 기간동안 설문조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편인데, 서포터님들의 리워드 선호도를 아는게 추후 본 펀딩, 리워드 작업시에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

또, 서포터님들, 하플리 팬분들의 더 많은 의견을 듣기 위해 하플리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펀딩 소식을 알려드리고 있어요.



벌써 4번째 펀딩을 진행 중이신 하플리 메이커님께 와디즈와 서포터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전통을 사랑하고, 새로운 트렌드로, 문화로 만들어나가는 저희의 이야기를 와디즈 서포터님들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즐거워요. 리워드 기획과정이나 제작과정을 서포터님들과 함께해 나가는 것도 좋고요. 그래서 앞으로도 와디즈가 메이커와 서포터가 소통하는 펀딩을 지켜나가며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앞으로 하플리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 가실지 계획이 궁금합니다.


하플리는 전통을 표현하고 입는 분들께 특별함을 선사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지금은 의류를 통해 생각을 풀어내고 있지만, 점차 영역을 확장하고 싶어요.

많은 분이 하플리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즐기고 향유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에 이감각과 작업한 것처럼 같은 멋진 팀들과 전통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신, 앞으로 참여하실 서포터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늘 많은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많은 서포터님들께 먼저 감사 인사 드립니다. 하플리가 선보이는 프로젝트에 공감해주시고 참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큰 사랑과 지지 덕분에 4번의 프로젝트를 거치며 하플리는 더 단단해지고, 성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전통을 트렌드로, 문화로 만들어나가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플리는

전통, 그리고 한복을 21세기의 감성으로 새롭게 해석하는 브랜드. '누구나 전통을 바탕으로 나를 표현하고, 특별함을 느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하플리]와, 젠더리스 라인 [조선호랑이]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감각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서 엿볼 수 있는 조형과 그래픽을 모티브로 다양한 디자인 제품을 생산하는 디자인 브랜드. 다양한 한국의 감각, 미감을 현대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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