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메이커들의 성공한 프로젝트는 모두 가치를 알아봐주는 서포터들이 있기에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는 건강한 펀딩 문화를 지속하기 위하여 메이커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경우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는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서포터들은 펀딩금 반환 정책에 의해 리워드 발송 일이 메이커가 약속한 일정보다 늦어지거나 수령한 리워드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2019년 11월 펀딩금반환 정책을 발표하고,  2020년 1월부터 시행하였으며, 2020년 6월 서비스 개편을 통해 서포터와 메이커가 쉽게 펀딩금 반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펀딩금 반환 서비스는 6월 3일 이후에 제출된 프로젝트별 순차 적용되며, 아직 서비스 적용이 되지 않는 프로젝트의 경우 펀딩금 반환 신청 문의처나 와디즈 고객센터(1661-9056)를 통해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본 정책은 메이커가 서포터에게 약속한 배송 일정과, 리워드에 관한 스토리 설명이 실제와 현저히 다른 경우 와디즈의 조치 및 절차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펀딩금을 반환받을 수 있나요? 

서포터는 펀딩 종료 후 아래 기준에 따라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리워드 배송 지연이 발생한 경우: 리워드 최대 지연가능일(배송 시작 예정일 +90일)부터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 리워드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 배송 완료 후 7일동안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제품 하자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서포터는 수령한 리워드가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하여 서포터에게 증빙 자료, 리워드 반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리워드의 유통 및 제작에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 리워드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현저하게 상이한 경우
  •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리워드의 기능/성능상 오작동이 발생되는 경우
  • 리워드가 미작동될 경우
  • 주요 성분 미기재로 인해 서포터에게 중대한 신체 피해를 입힌 경우

제품 하자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는 리워드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항목으로 제품 하자/불량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 서포터의 귀책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 공연, 디지털컨텐츠, 여행 패키지 상품, 무형 서비스 및 컨텐츠의 제공이 완료되었을 경우
  • 신선식품 혹은 정기구독 서비스일 경우
  • 서포터의 제품 숙지 미숙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펀딩금 반환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펀딩금 반환은 My메뉴 > 나의 펀딩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부 또는 일부 제공되지 않았다면, 와디즈는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한 서포터에 대한 카드결제 건을 취소하여 펀딩금을 반환합니다. 

리워드 배송 상태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리워드가 택배를 통해 배송되는 경우, 펀딩내역에서 택배 송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반환 정책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메이커의 도전을 지지하는 서포터가 보다 안전하게 펀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며,  건강한 펀딩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