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메이커들의 성공한 프로젝트는 모두 가치를 알아봐주는 서포터들이 있기에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는 건강한 펀딩 문화를 지속하기 위하여 메이커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경우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는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한 것과 다른 하자 있는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또는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메이커가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서포터는 아래 정책에 따라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펀딩 도중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와디즈가 일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2019년 11월 펀딩금반환 정책을 발표하고,  2020년 1월부터 시행하였습니다. 그 이후,  2020년 6월 서비스 개편, 9월 펀딩금 반환 정책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포터가 믿고 펀딩할 수 있는 펀딩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펀딩금반환 정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나요?

서포터는 아래의 사유 발생 시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리워드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 2021.07.27 펀딩금 반환 정책 변경으로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하며,
    프로젝트별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시기는 각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 [반환・정책] 탭에서 확인 가능)
  •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 지연이 발생한 경우: 메이커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배송 또는 제공 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은 경우, 배송 또는 제공 예정일의 익일부터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 2020.12.10 펀딩금 반환 지연 정책 및 리워드 배송 정책 변경으로 프로젝트마다 적용되는 정책이 상이하며,
    프로젝트별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시기는 각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 [반환・정책] 탭에서 확인 가능)

제품 하자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와디즈는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9-3호, 2019. 4. 3. 발령·시행)을 참고하여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유형 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공산품, 공예품 등
      제품 흠집, 휨, 백화현상 및 도장 불량, 악취 등 자극성 냄새, 좀 등의 벌레 발생, 균열, 뒤틀림 또는 변색, 녹, 누수, 오염
    • 신발, 의류, 패션 잡화 등
      봉제 불량, 접착 불량, 염색 불량, 원단 불량(제직, 세탁 후 변색, 탈색, 수축 등), 부자재 불량(단추, 지퍼, 천조각, 실오라기 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
    • 식품, 의약품, 의약외품, 생활위생용품, 화장품 등
      이물혼입, 함량 부적합, 변질, 부패, 성분이상
    • 귀금속, 액세서리 등
      함량 및 중량 미달,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치수 상이, 표시와 제품의 내용이 상이(등급, 색상, 크기, 천연 또는 합성품 등), 조립 불량(부착물의 이탈, 끈, 고리 등의 절단)
    • 도서 음반 등
      페이지수 부족, 파손, 녹음, 녹화상태 불량
  • 무형 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디지털 콘텐츠(게임,전자책, 디지털 음악을 포함하여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 및 복합체를 의미하며, 이하에서 같다)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콘텐츠가 멸실 또는 훼손되는 등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한 상태로 제공된 경우
      • 디지털 콘텐츠가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최초에 약정한 이용기간 도중에 제공이 중단된 경우(잔여기간분 상당의 펀딩금 반환)
    • 공연 또는 강의
      • 중요 출연자가 교체되거나, 예정 공연시간의 1/2 이하로 제공되는 등 제공된 공연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허위, 과장광고 또는 무자격 또는 자격미달강사에 의한 강의가 제공된 경우
      • 약정된 회차 중 일부 강의만 제공되거나(미제공분 상당의 펀딩금 반환), 특정 회차의 강의 분량이 약속된 분량의 1/2 이하로 제공(해당 회차 상당의 펀딩금 반환)되는 등 제공된 강의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여행
      • 여행출발을 하였더라도 서포터의 귀책사유 없이 당초 계약과 달리 이행되지 않은 일정이 있거나, 당초 계획과 다른 일정으로 대체되었으나 당초 일정의 소요 비용보다 대체 일정의 소요 비용이 적게 든 경우(미이행 일정분 또는 차액 상당의 펀딩금 반환)
    • 항공
      • 국토교통부에서 정하고 있는 항공기점검, 기상사정,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메이커의 귀책으로 여객운송이 24 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 리워드가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기능/성능상 오작동 또는 미작동 되는 경우
  • 리워드의 결함으로 인하여 서포터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제품 하자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는 크라우드펀딩의 특성 및 제품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항목으로 제품 하자/불량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공장 제작 과정상 벌어짐 방지를 위해 봉제되어 제공되는 포켓은 하자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 서포터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다만, 리워드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펀딩금 반환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펀딩금 반환은 My메뉴 > 나의 펀딩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부 또는 일부 제공되지 않았다면, 와디즈는 카드결제 건을 취소하여 펀딩금을 반환합니다. 

펀딩금 반환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카드결제 취소(카드사에 따라 약 2-5영업일 소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여야 하며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단,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메이커의 도전을 지지하는 서포터가 보다 안전하게 펀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며,  건강한 펀딩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