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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센터[정책 안내] 펀딩금 반환 정책 #믿고펀딩하는와디즈
와디즈 캐스트 (info@wadiz.kr)20.06.1527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메이커들의 성공한 프로젝트는 모두 가치를 알아봐주는 서포터들이 있기에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는 건강한 펀딩 문화를 지속하기 위하여 메이커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경우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는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한 것과 다른 하자 있는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또는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메이커가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서포터는 아래 정책에 따라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펀딩 도중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와디즈가 일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2019년 11월 펀딩금반환 정책을 발표하고, 2020년 1월부터 시행하였습니다. 그 이후, 2020년 6월 서비스 개편, 9월 펀딩금 반환 정책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포터가 믿고 펀딩할 수 있는 펀딩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펀딩금반환 정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서포터는 아래의 사유 발생 시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9-3호, 2019. 4. 3. 발령·시행)을 참고하여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크라우드펀딩의 특성 및 제품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항목으로 제품 하자/불량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펀딩금 반환은 My메뉴 > 나의 펀딩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부 또는 일부 제공되지 않았다면, 와디즈는 카드결제 건을 취소하여 펀딩금을 반환합니다.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카드결제 취소(카드사에 따라 약 2-5영업일 소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여야 하며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단,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메이커의 도전을 지지하는 서포터가 보다 안전하게 펀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며, 건강한 펀딩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