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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생필품, 사치품이 아닌 가치품을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이전의 소비는 꼭 필요한 것을 사는데 주목했다면, 지금의 소비자들은 각자의 취향에 맞고 '나'에게 가치 있는 물품을 더욱 선호합니다.

브랜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각기 다른 가치를 담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브랜드는 '무지 호텔', '곰표 밀맥주', '팔도비빔면 티셔츠'등 경계를 넘나드는 제품을 제작하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됩니다.



여기에 제주라는 공간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메이커님이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 캠프 제주인데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는 호텔을 운영하며 홈웨어 자체 제작 상품을 만들고, 도서, 의류, 리빙 용품 등 다양한 제작물을 담는 편집샵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간을 넘어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뻗어나가고 있는 플레이스 캠프 제주 메이커님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는


안녕하세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 안에 위치한 편집샵 favorite에서 근무하는 정진주 MD입니다.


플레이스 캠프는 어떤 곳인가요?

플레이스 캠프는 2017년 3월 제주에 1호점을 연 신생 커뮤니티 호텔인데요. 각종 액티비티와 페스티벌, 음식, Goods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 캠프 제주의 ‘Not just a hotel’이라는 문구를 보고 공간 내에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느껴졌어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가 생각하는 공간의 가치가 궁금합니다.

4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기능적 편의성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멋져 보여도 사용하기 불편하면 공간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없으니까요. 객실은 쉬기 좋아야 하고 카페는 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누리기에 좋아야 하고 편집샵은 물건을 구경하고 경험하기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페이보릿 인스타그램

기능적 편의성이 갖추어졌다면 운영자의 개성을 담습니다. 주인장의 개인적인 취향이 담긴 것 같은 공간에 가면 왠지 더 편한 느낌이 들고 돌아선 후에도 묘하게 기억에 남거든요.

또, 공간도 일종의 User Interface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진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영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 같아요.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살피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아하게 에이징 되는 공간, 시간이 쌓이고 사람들의 손길이 쌓일수록 멋을 더해 가는 공간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는 곳곳에 낙서들이 있는데요. 저는 이런 손때 하나하나도 멋을 더해 주는 소중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호텔을 운영하시면서 상품 유통을 하시는 것이 독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호텔을 운영하다가 뒤늦게 홈웨어와 이불을 유통하게 된 것은 아니고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를 최초 기획할 때부터 상품 유통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 페이보릿 인스타그램

플레이스 캠프 제주는 소비자 관점에서는 커뮤니티 호텔이자 복합문화공간이지만 사업자 관점에서는 음식, 액티비티, Goods의 인큐베이팅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양질의 F&B, 액티비티, Goods를 선별하여 매년 제주를 찾는 천만 명이 넘는 여행객에게 선보이고 그중에 반응이 좋은 상품을 육지와 온라인으로 진출시키는 사업 구조에요.

플레이스 캠프 제주 초기부터 페이보릿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직접 개발 혹은 소싱하여 판매하였고 그중 홈웨어 상품이 반응이 좋아 온라인까지 판매 접점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온라인까지 판매를 확대하신 상품은 플레이스 캠프에서도 만날 수 있나요?

네. 플레이스 캠프 제주의 객실은 쉼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상품 경험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객실에서 구스다운 침구, 핀즐의 그림, 플레이스가 직접 개발한 마스크팩, 플레이스가 모루농장과 협업하여 만든 Tea를 하룻밤 이상 온전히 경험하고 그 경험이 좋았으면 자연스럽게 페이보릿에서 구매하거나 와디즈에서 펀딩하게 된다고 생각해요.


ⓒ 페이보릿 인스타그램

무인양품의 상품으로만 구성한 무지호텔이 비슷한 사례인데 무지호텔이 무인양품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사후적으로 기획된 경우라면 플레이스의 객실은 초기 기획 때부터 상품 체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염두에 두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펀딩 리워드인 원마일팬츠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원마일팬츠는 집 앞 1마일(약 1.6km) 안에서 생활하는 우리의 일상의 멋과 편안함을 책임지는 팬츠입니다. 원마일팬츠는 개인적인 불편함에서 시작되었어요. 플레이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려면 객실과 야외를 자주 오가야 해요. 그럴 때마다 옷이 참 고민이었어요. MD로서 보이는 멋도 중요하지만 내 몸의 편안함 또한 중요했죠. ‘청바지는 불편한데, 트레이닝복은 후줄근해 보이고.. 멋있으면서 편한 바지 없을까?’ 이 고민이 원마일팬츠의 시작이 되었죠.




원마일 팬츠는 펀딩 이전에 이미 룸웨어 팬츠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었다고 해요. 원마일 팬츠가 되기까지, 개발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지금의 원마일팬츠를 만들 수 있었던 건 3년 동안 고객에게 룸웨어 팬츠를 판매하며 수많은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 페이보릿 인스타그램

홈웨어를 만들면서 고객 피드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오프라인 찾아다니며 작은 피드백들을 다 모았어요.



1차 펀딩 서포터님들의 리뷰를 보시고, 몇 가지 부분을 개선하여 돌아오셨는데요.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작년에 펀딩 한 원마일팬츠는 덥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래서 봄부터 가을까지 입을 수 있는 원단으로 변경했습니다.

원마일팬츠 1차 펀딩 만족도 평가

또, S와 L 두 가지 사이즈밖에 없었던 단점을 보완해 M 사이즈를 추가하고, 많은 분들께서 블랙 컬러를 선호하셔서 블랙 컬러를 출시했어요.


위에 말씀하지 못하셨지만, 제작자이자 사용자로서 느끼는 원마일팬츠의 장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다양한 코디가 가능합니다. 적당히 긴장감 있는 디자인은 모든 분들이 멋스럽게 소화 가능해요. 일명 꾸안꾸 스타일에 최적화된 바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정말 가벼워서 안 입은 것 같을 때가 많습니다.

또 제작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이 ‘무릎 발사 금지’와 '멋'이었어요. 옷을 잘 만들더라도 원단 선택, 가공에 따라 무릎이 나오는 현상이 어쩔 수 없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더욱 핏에 신경을 썼습니다. 원마일팬츠는 대중적인 멋을 가진 무릎 발사 금지 핏이라고 생각해요.


▶ 원마일 팬츠 와디즈에서 만나보기




우리가 와디즈 펀딩을 하는 이유


이번이 벌써 3번째 펀딩이세요. 처음 와디즈 펀딩을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룸웨어 팬츠를 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펀딩 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 펀딩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알게 되었고, 더 큰 펀딩 플랫폼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다고 GM님께 말씀드렸더니 와디즈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펀딩을 시작하게 되신 계기도 궁금해요.


페이보릿의 온라인 진출을 준비 중인데요. 저희처럼 아직 경험도 부족하고 인지도도 높지 않은 사업자에게 와디즈는 노하우와 인지도를 쌓기에 최적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우리의 상품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은 고객입니다. 디즈에서는 다양한 고객들을 만날 수 있어요. 고객의 피드백을 들으며 배우는 점이 참 많습니다. 일상을 공유하고 함께 상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서포터분들을 만날 수 있어 와디즈를 찾게 됩니다.


완성도 있는 펀딩 스토리를 읽으면서, ‘메이커님께서 정말 고민을 많이 하셨구나’ 생각했습니다. 메이커님만의 특별한 펀딩 성공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많이 덜어냈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하지 않았습니다. 서포터님들이 듣고 싶어하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았습니다. 저 또한 메이커이자 서포터입니다. 서포터 입장에서 ‘사고 싶다’ 생각이 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였어요. 그래서 저의 구매 패턴을 자세히 기록했습니다. 사진 한 장, 문장 한 줄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셔서 참 다행입니다.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 와디즈 펀딩이 도움이 되었을까요?


네. 플레이스 캠프가 커뮤니티 호텔일 뿐만 아니라 Goods를 만들기도 하고 유통하기도 하는 곳이라는 사실을 인지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거꾸로 와디즈를 통해 그저 상품이 좋아서 펀딩에 참여했을 뿐인데 알고 보니 커뮤니티 호텔을 운영하고 있기도 해서 투숙까지 하러 오신 분도 있었어요.


앞으로 플레이스 캠프 제주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가실지 궁금합니다.


타인의 시선이나 트렌드에 맞춰 살기보다는 자기 스스로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것들을 주체적으로 찾아서 즐기는 사람들(플레이어)과 함께 진화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다. 놀고, 먹고, 자고, 사는 (Buy) 모든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시간이 쌓일수록 멋있어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싶어요.


진행 중인 원마일 팬츠 펀딩

하루 만에 목표 펀딩액의 2,000%를 달성하고, 벌써 4,315%를 넘어서고 있어요.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신 와디즈 서포터분들, 앞으로 참여해 주실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지지해 주시는 것이 아직 꿈같아요. 기쁨과 동시에 많은 서포터님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포터님들의 기대감에 걸맞게 좋은 상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서 만든 원마일팬츠 펀딩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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