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그런데, 어떻게 보여주어야 할 지 모르겠다?

걱정마세요, 비주얼 공략집과 함께라면
멋진 프로젝트를 뚝딱 만들 수 있답니다!

메이커 여러분 안녕하세요. 펀딩 비주얼 해결사, 김민지 프로입니다. :-)

와디즈에서는 하루 70건 이상의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그러나 군계일학이라는 말처럼 주목 받는 프로젝트, 서포터를 매료시키는 프로젝트는 따로 있지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비주얼입니다.

비유를 통해 좀더 쉽게 설명해 볼까요? 소개팅이나 면접처럼 중요한 자리가 있을 때는 누구나 외모와 옷차림에 신경을 씁니다.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서 옷을 고르고, 미용실에 가기도 하지요. 비주얼은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떠나간 후에도 깊은 인상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서포터들에게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겉모습 단장에 충분한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읽기 편하고 보기 좋을수록 리워드 또한 매력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럼, 멋진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비주얼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합시다!




두말 할 것 없이, 프로젝트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비주얼 요소입니다. 그러나 대표 이미지에 많은 정보를 넣기 위해 욕심 부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리워드 메인 화면, 특히 모바일에서 대표 이미지는 작은 썸네일로 보이기 때문에 리워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이는 깔끔한 이미지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나 로고를 삽입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1. 단색 배경을 활용하여 리워드가 눈에 잘 들어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임팩트 있는 이미지로 서포터들의 흥미를 끌 수도 있어요.

3. 제품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최상단에는 Intro 이미지를 삽입해주세요. 프로젝트 전체 내용을 한 장으로 요약할 수 있는 이미지와 20자 내외의 카피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Intro 이미지는 영화의 포스터와도 같은 역할을 하며, 프로젝트를 방문한 서포터들이 ‘여기는 이런 제품/서비스를 소개하는구나’ 알 수 있게 하고, ‘무슨 내용이 더 담겨 있을까?’ 와 같이 호기심을 갖게 하여 스토리를 더 읽어보도록 만듭니다.

1. Intro 이미지를 통해 제품명/브랜드명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서포터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를 작성해주셔도 좋습니다.




리워드(제품/서비스) 이미지는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보다 전략적으로 삽입되어야 합니다. 비슷비슷한 사진이 여러 장 반복되면 오히려 프로젝트의 매력도가 떨어지거나 스토리가 지루해질 수 있답니다. 제품/서비스를 실제로 볼 수 없는 서포터들을 위해, 다양한 각도/환경에서 촬영한 사진과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들을 선별하여 삽입해주세요.

1. 직접 가까이서 들여다본 것처럼 디테일한 이미지를 삽입해주세요.

2. 실제 사이즈를 가늠할 수 있도록 모델컷을 활용해주세요.

3. GIF 이미지를 활용하여 촉감이나 식감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텍스트만으로 설명이 부족할 때가 있지요. 이때 센스 있게 삽입된 컨셉 이미지는 천 마디의 말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분위기, 촉감, 맛, 향 등 추상적인 개념을 실감 나게 전달하고 싶거나 제품/프로젝트의 컨셉을 강조할 때 사용해주세요. 아래 예시를 직접 살펴보시면 더욱 이해하시기 쉬울 거예요.

1. 컨셉 이미지를 활용해 추상적인 느낌을 전달해보세요.

2. 제품/프로젝트의 컨셉을 강조할 때도 효과만점입니다.

3. 리워드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상황을 연출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컬러로, 주로 제품의 색상 또는 로고에서 추출하여 상세페이지 디자인의 기반이 됩니다. 컨셉 컬러를 활용한다면 스토리 내 비주얼 요소 간에 통일감을 줄 수 있으며, 서포터들의 기억에 확실하게 남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컨셉 컬러를 잘 활용한 프로젝트를 소개드려요.

57159 누르   |   53562 데이비 선미스트   |   28369 얼룩약

23321 세이프티랩   |   19739 슈퍼말차    |   64076 넬리




스토리를 문단 별로 나누었을 때 각 문단의 제목 역할을 하는 이미지입니다. 소제목의 명시성이 좋으면 스토리를 읽는 사람의 집중도와 이해력이 높아지며,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제목에는 너무 긴 문장을 사용하지 않고(최대 25자 이내), 모바일 가독성을 고려하여 텍스트 크기를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제목 이미지를 잘 활용한 프로젝트를 소개드려요.

25420 라라스윗   |   32476 땡큐스튜디오    |   32523 파이트클럽




리워드 구성이 복잡하거나 옵션의 종류가 다양할 경우, 서포터들이 쉽게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리워드 구성 이미지를 잘 활용한다면 페이지 이탈률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이커님이 준비하신 혜택을 더욱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답니다. 리워드리스트의 전체 가독성을 위해 이미지는 깔끔한 일러스트나 누끼컷을 활용해주세요.

리워드 구성 이미지를 잘 활용한 프로젝트를 소개드려요.

32022 스르르베개   |   31773 감자굿즈    |   42513 츄잉브러쉬




와디즈 스토리 편집기는 정해진 폰트(Noto Sans)를 사용하고 있지만, 메이커님이 직접 Intro 이미지나 소제목을 제작하실 때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폰트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폰트 종류는 한 프로젝트당 2개까지만 사용하고, 손글씨체나 명조체보다는 획의 굵기가 일정한 고딕체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하시려는 폰트가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지 꼭!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무료 폰트를 사용하실 때는 꼭!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폰트인지 확인해주세요.




서포터들은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제품에 대해 메이커님을 믿고 오랜 기간 기다려 펀딩에 참여하기 때문에, 서포터-메이커 간에는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뢰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잘 찍은 메이커 소개 사진’이랍니다.

메이커님/팀원들의 얼굴을 잘 알아볼 수 있도록 깨끗하게 나온 고화질 사진을 준비해주세요. 무표정보다는 밝게 웃고 있거나 은은하게 미소 짓고 있는 사진, 복잡한 배경보다는 단색 배경에서 촬영한 사진을 추천드립니다. 리워드 생산 환경을 배경으로 하거나 리워드를 직접 손에 들고 찍는다면 더욱 금상첨화겠지요! 

1. 프로젝트 톤에 맞게 센스 있는 사진을 활용해주셔도 좋고,

2. 어떠한 컨셉 없이 깔끔하게 찍어 주셔도 충분합니다.

3. GIF를 사용하여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전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이커님을 위해 비주얼 지원사격을 준비했어요!


준비된 템플릿으로 디자이너 없이도 뚝딱! 무료 상세페이지 디자인

영상 제작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무료 셀프 영상 제작 서비스


비주얼 꿀팁 더 알아보기!


펀딩 비주얼 공략집의 전편이 궁금하다면?

프로젝트 비주얼 요소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다면?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