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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최근 보도된 내용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불공정약관 심사청구 관련

이코노믹리뷰에서는 지난 4월 스프링앤파트너스 소속 황경태 변호사는 1,695명의 사람들을 모아 공정거래위원회에 와디즈의 리워드형 펀딩 약관이 소비자에게 불리하다는 내용으로 불공정약관 심사청구를 진행한 것에 대한 회신 결과 심사청구한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관련하여 황 변호사가 공개한 유튜브에서 공정위 관계자와의 대화를 보면, "와디즈에서 일어나는 대다수의 거래가 구매라기 보다 투자"이며, "와디즈 전체가 투자를 위해 만든 플랫폼"라는 점이 제시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와디즈 펀딩 약관 부당하다"는 주장에 공정위 '갸웃')

> 와디즈는 리워드형 펀딩으로 인한 회원님들의 피해를 방지하고자 다양한 정책 마련과 함께 입법제안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습니다.


2. 펀딩 피해사례 관련

한국경제에서는 지난 6월 20일자 기사를 통해 중국산 모조품이나 하자 제품으로 인한 크라우드펀딩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으나 환불이 안되는 등 피해자 구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이 보도되었습니다. (못 쓸 제품 보내놓고 환불 NO…크라우드펀딩 '피해 주의보).

> 와디즈는 이와 같은 피해사례로 인한 문제상황을 분명히 인정하고, 2020년 1월부터 하자 제품에 대한 펀딩금 반환정책을 시작으로, 2020년 5월 26일 ‘지식재산권 보호 정책’을 시행하여 동종 피해 방지를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사에서 언급된 이전 피해사례들에 대하여 궁금해하실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에서 언급된 스마트 고양이 화장실 프로젝트(‘스마트 고양이 자동 화장실 라비봇, 고양이와 집사를 위한 집사’ )는 ‘펀딩금 반환 정책’이 도입되기 전인 2018년 3월 7일부터 2주간 진행된 프로젝트로서 배송 지연과 메이커의 교환/수리 등 CS에 대한 대응이 지연되어 서포터분들의 불만이 컸던 사례였습니다. 

> 펀딩금 반환 정책 시행 전이었던 당시에는 문제 프로젝트에 대한 메이커의 자발적 의사 없이 펀딩금 반환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정책 시행 후인 지금은 리워드 제품에 대한 ‘하자’와 배송 ‘지연’이 있는 경우 서포터분들에게 펀딩금 반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 프로젝트는 종료되었지만, 와디즈는 위 프로젝트에 대한 피해상황을 파악하여 메이커와의 소통을 통해 최대한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2) 기사에서 언급된 와인냉장고 프로젝트는 (‘나만의 와인바가 생기다ㅣ10만원대 와인셀러 홈셀러’ ) 2019년 11월 15일부터 진행된 펀딩 프로젝트로서 오픈 이후 와디즈 내부 신고하기 채널을 통해 ‘해외 동시판매’ 신고가 접수된 후 ‘동시판매’로 최종 확인되어 와디즈 정책에 따라 해당 프로젝트를 취소 처리하였습니다. (*새소식 참고 : 링크


3) 함께 언급된 이탈리아 브랜드 신발 프로젝트( ‘단 하나의 디자인, 나만의 신발 | 1%의 퀄리티 고품격 페인팅 슈즈’)는 2020년 4월 23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로서 와디즈 내부 신고하기 채널을 통해 ‘지식재산권 침해’ 신고가 접수된 후 메이커에 대한 소명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메이커가 프로젝트 취소를 요청함에 따라 프로젝트가 취소되었습니다.


3. 이후 개선활동

와디즈는 최근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시행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별 펀딩 심사 강화와 함께 최근 성수동에 오픈된 오프라인 체험샵 ‘공간 와디즈’를 통해 펀딩 진행 중인 제품의 사전체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서포터분들의 정보비대칭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와디즈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가치에 부합하는 메이커가 더욱 인정 받고, 이에 참여하는 서포터가 안심하고 펀딩할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조언 그리고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이는 와디즈가 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