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작은 브랜드에게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창구가 되곤 합니다. 심다는 식물 큐레이션 서비스를 하는 브랜드로, 기존에는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고객을 만나기 시작했어요. 와디즈에서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있는 지금, 이주연 메이커님은 아주 즐거운 마음이라고 합니다.

초보 가드너에게는 품이 넓은 식물을, 중급 가드너에게는 취향이 담긴 식물을 추천해주는 식물 큐레이터 '심다' 이주연 메이커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당신의 일상에 맞는 식물을 추천해드려요. 심다 식물생활키트


│안녕하세요. [심다] 이주연입니다.

사람과 식물을 잇는 식물 큐레이터, 식물 생활 안내자 이주연입니다. 심다라는 브랜드를 운영 중이며, 식물 생활과 관계된 기획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식물 큐레이션’라는 개념이 다소 낯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심다가 정의하는 식물 큐레이션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식물들도 우리처럼 나름의 성격이 있어요. 좋아하는 것이 있고 싫어하는 것이 있지요. 그렇기에 우리가 알려고 노력하며 자세히 살펴야 그들이 하는 말을 알아차릴 수 있어요. 처음에는 들리지 않던 그들의 목소리가 조금씩 들리기 시작하면 평범한 식물들도 특별해집니다. 그게 바로 식물생활의 시작이 되고요.

식물 큐레이션은 공간의 환경, 라이프스타일, 취향을 고려하여 식물을 추천해서 사람과 함께 잘 살도록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펀딩인 식물생활키트의 식물생활안내서에는 식물을 알기에 꼭 필요한 이야기들을 담았어요. 그 이야기를 통해 많은 분들이 심다와 함께 식물생활을 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듣다보니 이주연 메이커님께서 처음 식물에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식물 생활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함께 사는 식물의 새순을 처음 보았을 때의 기분을 잊지 못해 새로운 식물을 제 공간에 들여 키우게 되었습니다. 그 식물이 공간에 에너지를 준다는 생각이 들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하나 둘 선물하고 즐거움을 나누었어요.

이후 자연스럽게 식물을 추천하다가 좀 더 전문적으로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일을 왜 하고 싶은지, 식물과 관련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하게 되면 어떤 마음으로 할 지를 고민하게 됐어요. 브랜드 이름을 짓고 SNS로 소통하며 심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첫 식물 생활', 심다와 함께



그럼 이번 펀딩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와디즈에 ‘식물생활키트’로 찾아오셨어요. 리워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려요.

식물 큐레이션을 통해 세 가지 식물을 추천해드리는 키트입니다. 식물을 대하는 태도와 식물을 두고 싶은 공간 등을 반영하여 식물 큐레이션이 진행되고요. 함께 보내드리는 식물 생활 안내서를 통해 식물에 대해 배우고 분갈이를 직접 해보며 식물 생활을 잘 시작할 수 있도록 키트를 구성했습니다.


리워드에 함께 구성된 ‘식물 생활 안내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식물에 대해 알아야 성공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물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마음을 고스란히 담은 리워드가 ‘식물 생활 안내서’입니다.


식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식물생활키트를 활용하여 식물 생활의 첫 단추를 잘 채우도록 도와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직접 식물 생활 기본서를 만들었습니다.




“심다는 식물 큐레이션으로 풀의 마음(草心)과 더불어 처음 식물을 들일 때의 마음(初心)을 간직하게 합니다.”라는 심다의 소개가 인상 깊었어요. 식물을 받는 서포터의 입장에서, 어떤 마음으로 식물을 대하면 좋을까요?


식물은 단순한 오브제가 아닌 우리와 함께 사는 살아있는 생명체입니다. 처음 식물을 들일 때의 마음을 잊지 않고 돌본다면 누구나 일상이 소소한 즐거움으로 가득 채우실 수 있을 거예요.




│심다가 와디즈 펀딩을 하는 이유


이번 펀딩 아이디어 구상 시점을 보니, 2019년 상반기라고 적혀 있어요. 처음 아이디어를 생각했던 그 시점부터 1년 반 동안 ‘구상 - 실천 단계’를 거치셨을 것 같아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식물은 리워드로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식물 수종의 재고가 시장상황에 따라 시시때때로 변하고, 살아있는 식물을 택배로 보내는 점도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 오랜 시간 고민했던 것도 같고요.

고민을 오래 하셨던 만큼 와디즈 펀딩에 대해 기대감도 크셨을 것 같아요. 펀딩을 시작하기 전, 가장 기대하셨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서포터와의 만남이 가장 기대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식물 큐레이션을 다수와 진행해보는 즐거움도 있었고요. 더 정교한 큐레이션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펀딩을 시작하고 말씀해주신 기대가 채워지고 있으신가요?


신규 고객들이 생각보다 더 많이 늘어 즐겁습니다. 펀딩이라는 것에 생소한 분들께서도 참여해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죠. 무엇보다 어떤 부분을 즐겁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시고,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주셔서 즐거운 마음입니다. 남겨주시는 응원 메세지를 보고 앞으로 더욱 열심히 식물을 알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심다’는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브랜드입니다. 앞으로 심다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어나가고 싶으신지 궁금합니다.


무슨 일을 하냐고 했을 때 한 마디로 설명할 수 없는 브랜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심다가 추구하는 철학이 다양하지만 무엇인지 뚜렷해서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초심을 지키며 식물 일을 하고 싶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식물을 접점으로 만나는 일을 계속해서 해 나가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신 와디즈 서포터분들, 앞으로 참여해주실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펀딩의 과정을 통해 서포터분들의 고견을 들을 수 있고, 저희 심다라는 작은 브랜드의 가치도 더 공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아낌없이 드릴 수 있는 식물 생활 키트를 통해 식물 생활의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즐거운 마음으로 식물처럼 제 일을 묵묵히 해 나가겠습니다.


▶ 심다의 첫 프로젝트 만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