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쓸 걸 다 썼는데도
유독 스토리가 허전해 보이시나요?

어? 벌써 끝이야?

메이커 스토리도 썼고 리워드 소개도 다 했는데,
왜 내 스토리는 이렇게 짧을까?

짧은 스토리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의 스토리는 세상에 없던 제품을 소개하다 보니

  • 서포터님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들이 모두 들어가 있을 때
  • 꼭 설명되어야 하는 내용들이 사진이나 gif, 글 중 적합한 방식으로 들어가 있을 때

좋은 스토리로 여겨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야 스토리를 읽고 나서 '아, 이런 리워드구나!'하고 서포터님들이 아실 수 있으니까요.

1보다는 2가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지요?

그렇다고 무조건 긴 스토리가 좋은 스토리가 아닙니다.
같은 내용이 반복되거나 일부러 말을 늘여 쓴 스토리는 '건강한 살'이 붙은 스토리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불필요한 지방이 붙은 스토리에 가깝죠


건강한 살 붙이는 방법,
글쓰기 클래스 두 번째 시간입니다.

잠깐!
살이 붙을 수 있는 뼈대가 튼튼한지

확인해 보세요.

<에디터의 글쓰기 클래스> 스토리 쓰는 첫 단계, 뼈대 세우기를 읽으신 다음에 살 붙이기를 알아 보신다면 더 짧은 시간 안에 더 풍성하고 정돈된 스토리를 쓰실 수 있답니다.




자꾸  살, 살 하시는데
그래서 살이 뭔가요?

살은 곧 스토리의 구성 요소입니다.

곧 서포터님들이 보고 읽으실 스토리 안의 모든 것들이 살입니다. 스토리의 내용으로 이해해 주시면 쉽습니다.

이 안에 들어가 있는 모든 것들이 살입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스토리의 '뼈대'가
이 살들을 어디에 어떻게 붙일지 결정하는 단계였습니다.

일단 쓰고 보자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사진을 찍다 보면 스토리가 중구난방 산만해 보일 수 있는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지요. 하지만 뼈만 있으면 사람이 살 수 없는 듯이 스토리도 뼈대만 있다고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이것들만 가지고 스토리를 제출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말!

각각의 뼈대마다 든든한 살을 붙여주었을 때 비로소 스토리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스토리에 붙일 수 있는 살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펀딩 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살은
총 4가지입니다.

# 1. 텍스트

텍스트는 펀딩 스토리의 기본입니다. 영상이 없는 스토리는 있을 수 있어도 텍스트가 없는 스토리는 없을만큼, 텍스트는 필수 요소입니다.

딱 봐도 분량이 많지요?

그만큼 스토리 안에서 차지하는 분량이 크기 때문에 메이커님이 직접 말을 하시는 것처럼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하고 기계적인 분위기의 텍스트를 오래 읽어주실 서포터님들은 많지 않을 테니까요.

왼쪽이 실제 성공 스토리이고, 오른쪽이 가공한 사례입니다.

제품을 개발하게 된 배경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스토리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 느껴지시나요? 아무리 텍스트 이외 요소들이 좋아도, 텍스트가 딱딱하면 그것들이 살아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 2. 사진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긴 시간 꼼꼼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따라서 리워드 전체적인 모습부터 각 부분의 디테일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적합합니다.

사진의 화질이 너무 떨어지지 않는지 확인해 주세요. 서포터님들 대부분이 펀딩 스토리를 화면이 작은 모바일로 확인하시는데, 이 때 저화질의 사진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 3. 영상

사진이나 텍스트만으로 담을 수 없던 내용들이나, 사진이나 텍스트로 설명하기에는 분량이 너무 긴 경우 영상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영상의 경우 재생 버튼을 클릭해서 로딩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서포터님들의 심리적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영상을 클릭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사례 프로젝트의 경우 연동 방법부터 앱의 각 메뉴까지, 영상 하나에 앱 사용 방법을 모두 담았습니다. 이 정도면 클릭할만 하지 않나요?


# 4. gif

따로 재생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알아서 움직이고, 짧은 구간이 멈추지 않고 반복됩니다. 리워드가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거나 서포터님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할 때 적합합니다.

리워드의 작동 원리를 gif로 보여주시면 전문가가 아닌 서포터님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리워드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신 사례입니다.
영상으로 보여주시기 애매하게 짧은 경우 gif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비슷한 구도인데 팔팔 끓으며 모락모락 맛있는 연기가 나는 오른쪽에 시선이 더 가지요?
추상적인 '맛'을 전달해야 하는 푸드 펀딩 스토리에서 gif를 활용해 보시면 효과적입니다.

최근 많은 성공 프로젝트들이 gif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어려워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계획적으로
'살' 붙이는 방법

첫 번째 단계,
필요한 사진과 영상, gif 목록 만들기

지난 시간에 세웠던 스토리 뼈대, 가지고 계시지요? (아니라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와디즈 펀딩 스토리를 구성하는 내용들을 메이커님의 리워드 특성에 맞게 배치한 것이 바로 이 뼈대였는데요. 이 위에 필요한 사진, 영상, gif를 써주시면 살 붙이는 첫 단계가 끝납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STEP # 1.
이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사진, 영상, gif 중 무엇이 적합할까?


STEP # 2.
어떻게 찍어야 할까?


STEP # 3.
1과 2를 반복하면 완성!

두 번째 단계, 준비하기

어떤 사진과 영상, gif들이 필요한지 파악이 되셨으면 이제 촬영해 주시면 되겠지요? 스마트폰만 있어도 전문가 수준으로 준비하실 수 있으니, 일단 도전해 보세요!


세 번째 단계,
텍스트로 사진, 영상, gif 부연하기

사진과 영상, gif들이 준비되셨다면 이제는 텍스트로 충분한 설명을 해 주실 때입니다.
'사진, 영상, gif가 많아도 텍스트가 필요한가요?' 하고 궁금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 차이를, 저는 아래 사례로 설명해 드리려 하는데요.

둘 중 어떤 스토리가 더 완성되어 보이나요?
대부분 오른쪽이라고 생각하셨겠지만, 뜯어보면 똑같은 사진을 똑같이 배치했습니다. 뼈대와 살 종류가 같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왼쪽은 무엇이 장점인지 다가오지 않고 오른쪽은 무엇이 왜 좋은지 단번에 파악이 됩니다.무엇이 이 차이를 만들었을까요? 텍스트의 차이입니다.

텍스트는 서포터님들마다 다르게 해석하실 수 있는 내용들에 방향성을 제시해 줍니다.
예를 들어 구두의 앞코를 설명하는 아래 사진은 메이커님이 어떻게 설명해 주시느냐에 따라 둥근 앞코가 되고, 뾰족한 앞코가 되는 것이지요.

둘 다 말이 되는 것 같죠? 텍스트의 힘입니다.

따라서 사진, 영상, gif들이 메이커님 촬영 의도대로 해석될 수 있도록 텍스트로 설명을 보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 이걸 언제 다 써!

걱정부터 되시나요?

걱정 마세요,
스토리 작성하는 시간은 덩달아 줄어들 거예요.

와디즈 펀딩을 진행해 보신 메이커님이라면 스토리를 다 쓰시곤, 어쩐지 마음에 안 들어서 처음부터 스토리를 다시 쓰신 경험이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위 방법들을 참고하시어 텍스트, 사진, 영상과 gif들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실지 미리 계획하시면, 계획 단계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걸러내실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사진 촬영 시간, 그리고 비용까지 사전에 아끼실 수 있는 건 물론이고 "어? 쓰고 보니까 이 내용이 빠졌는데?" 하시며 스토리를 갈아 엎는 일을 줄이실 수 있을 거예요. 




허전해 보이던 스토리가
단단하게 꽉 찬 느낌이 드시나요?

  • 첫 번째 클래스에서는 내 스토리의 뼈대를 세웠고
  • 두 번째 클래스에서는 거기에 살을 덧붙였습니다.

어느 정도 스토리의 형상을 갖춘 것 같은데, 이대로 서포터님들께 선보이기엔 어딘가 아쉬우시죠? 다듬어지지 않은 스토리가 어딘가 멀끔해 보이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옷으로 따지자면 이런 느낌일까요?

자, 이제 내 스토리의
매무새를 다듬어 볼까요?

스토리도 사람과 같아서 깔끔해 보일수록 좋은 인상을 남기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클래스에서 모바일 가독성부터 금상첨화 스토리를 만드는 소제목까지, 내 스토리의 매무새를 다듬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놓치면 손해! 출석해 주실 거죠?


펀딩을 준비 중이신가요?
다음 클래스 전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캐스트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사례로 보여드린 프로젝트들을 살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려요.

'아, 여기에 이래서 사진을 쓴 거구나!하고 알아가는 재미에 자연스럽게 클래스 내용까지 복습하시게 될 거예요.

클릭하시면 프로젝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예으니

    오!!! 첫번째 시리즈 읽고 두번째 시리즈도 기다리고 있었는데 내용 너무 좋네요. 살을 붙이는 게 쉽지 않은데 이 글 즐겨찾기 해두고 보면서 글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야겠습니당

    · · 2020.07.01 17:22
  • 펀딩운영팀

    두 번째 시리즈를 기다리고 계셨다니 감사합니다 :) 메이커님의 스토리가 더 깔끔하게 매만져질 수 있는 방법들을 담은 세 번째 시리즈도 준비 중에 있으니 마지막까지 기대해 주세요. 빠른 시일 안에 찾아뵙겠습니다!

    · 2020.07.07 14:17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