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아, 우리 프로젝트 진짜 좋고 믿을만한 프로젝트인데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메이커님께서 세상에 처음 공개하는 리워드, 영혼을 담아 작성한 스토리 이외에는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증명할 방법이 없어서 답답하신적 있으신가요?

메이커님께서 아무리 믿을 만한 프로젝트라 목 놓아 외쳐보아도, 서포터분들은 매 순간 이거.. 믿어도 되나..? 하는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특성상 세상에 처음 소개되는 제품이 많고, 또 직접 제품을 보거나 체험해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포터 분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결국 펀딩 하는 것을 망설이게 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막연한 불안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이커 신뢰지수라는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란, 평판·소통·인기 지표를 통해 서포터가 믿고 펀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프로젝트 페이지 내 상단 혹은 우측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프로젝트마다 부여되며, 평판·소통·인기 지수는 각각 빨강, 노랑, 초록 3단계로 계산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된 색상 상태 값을 통해 메이커가 서포터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얼마나 진정성을 가지고 운영/소통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지수가 뜻하는 바와, 각 지수를 계산하는 데 활용하는 평가 항목을 소개합니다.

모든 지수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 12개월이 경과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영되니,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년 5월 18일 메이커 신뢰지수 전체 회원 대상 배포 이후 약 60일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메이커 신뢰지수의 초록 상태 값의 개수가 많은 프로젝트, 즉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였습니다.


1.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는 펀딩 전환율이 높습니다!

“여기서 펀딩 전환율이란!,

프로젝트 페이지에 유입된 유저(서포터)가 실제 펀딩으로 이어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관심으로 가지고 스토리 페이지에 접속했다가 중도 이탈 없이 펀딩까지 완료한 서포터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일수록 전환율이 높다는 사실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데이터만으로 선후 인과관계를 규정 지을 수는 없지만, 그만큼 와디즈의 서포터분들은  펀딩을 하는데 있어서 '믿을만한 프로젝트인가?'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신뢰도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는 펀딩 참여자 수의 평균이 높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에 초록인 상태 값이 많을수록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의 수의 평균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딩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 순간에 초록불이 켜져 있는 메이커 신뢰지수를 본다면, 비교적 쉽게 안심하고 펀딩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반면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면? 펀딩을 하려다가도 멈칫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더욱 많은 서포터분들이 펀딩을 결정하는데 메이커 신뢰지수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3.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일 수록 평균 펀딩액이 높습니다!

초록 상태 값의 개수를 기준으로 프로젝트 펀딩액의 평균을 살펴본 결과, 높은 신뢰지수를 보일수록 펀딩액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펀딩액이 높은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펀딩 참여자 수도 많습니다. 하지만, 몇몇 큰 손 서포터분들도 펀딩액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이 비교적 높은 금액의 펀딩을 하는 서포터분들에게도 메이커 신뢰지수는 중요한 판단의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 이외에도 전환율, 펀딩 참여자수, 펀딩금액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는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메이커 신뢰지수가 높은 프로젝트들에서 공통적으로 높은 결과값을 보였다는 점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는, 메이커 신뢰지수의 중요성을 어느정도 미루어 짐작하실 수 있으시겠죠~?


메이커 신뢰지수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이커 신뢰지수의 측정 기간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펀딩 마감 후 12개월이 지난 시점 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펀딩이 마감되었다고 해서 서포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종료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서포터분들께서 리워드를 수령한 후에 작성(활동)할 수 있는 만족도 평가, 앵콜 펀딩 요청, 프로젝트 신고하기 등에 대한 데이터를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지금부터! 메이커 신뢰지수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어쩌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메이커님께서 이미 하고 계신 일일 수도 있습니다 :) 더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릴게요!!

평판지수 올리기!


1. 만족도 평가 작성을 요청하는 새소식을 작성해보세요.

만족도 평가 점수가 높아질수록 해당 프로젝트의 평판 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 시 이전 프로젝트의 평판 지수가 반영되기도 합니다. 만족도 평가 작성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해보세요.

[평점4.9앵콜] 와디즈에서만 만날 수 있는 진짜 연탄불에 구운 족발!

2. 서포터의 앵콜 펀딩 요청을 독려해보세요.

서포터들이 종료된 프로젝트가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바로 앵콜 펀딩 요청입니다. 앵콜 펀딩 요청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전 수요를 미리 확보할 수도 있으니, 이벤트/SNS 포스팅 등을 통해 독려해보세요.

  • 예시 사례

푸딩이야 베개야? 내 목에 딱 맞는 '숙면 핏' 기능성 베개! <핏넥>

소통지수 올리기!

1. 새소식을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펀딩이 진행되는 기간 중에도, 마감된 후에도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소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펀딩 기간 중에는 프로젝트 부스팅을 위한 새소식을 작성해보세요. 더불어, 펀딩이 마감된 이후에도 소통의 끈을 놓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 발송 일정 공유, 감사 인사를 비롯한 중요한 소식을 신중하게 올릴수록 지수가 올라갑니다. 새소식 댓글에 대한 답글도 꼭 챙겨주세요~

다만, 새소식 작성 시 메일과 앱푸시 알림이 발송되기 때문에, 과도한 작성으로 서포터분들께 피로감을 더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감칠 맛을 살리는 새소식 작성법, 새소식 가이드
독이 되는 새소식 알아보기

 2. 서포터가 남긴 의견과 메이커에게 문의하기에 빠르고 친절하게 응대해주세요.

소통 지수는 서포터분들의 문의와 의견에 빠르게 응답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펀딩을 결정하기에 앞서 확인하고 싶은 부분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빠르고 정확한 답변으로 서포터분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킨다면,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정형화된 답변보다는 서포터와 얼굴을 맞댄 듯 진정성 있게 달아주신 댓글은 누군가가 메이커님을 믿고 펀딩하는 계기가 될 거에요.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메이커를 위한 소통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인기지수 올리기!

1. 지지서명, 좋아요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설계해보세요.

이벤트 참여를 위해 지지서명, 좋아요를 한 서포터들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인기지수도 높아지고 펀딩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를 설계하실 수 있으니, 참고 하여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알맞은 이벤트를 설계해보세요!

이벤트 설계 가이드 확인하기

2. 주변 지인들에게 응원을 부탁해보세요.

지인이야말로 초기 서포터를 얻을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따뜻한 응원글 작성과 지지서명을 요청해 보세요. 긍정적인 여론은 작지만 강한 마케팅이 될 거에요.

결국 또 같은 이야기입니다.
서포터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소통이 바로 신뢰를 쌓는 기본이자 성공의 지름길이며, 메이커 신뢰지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펀딩은 소통으로 시작해서 소통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프로젝트 준비 -오픈-성공-배송까지의 긴 여정에서 소통을 통해 두터운 신뢰 관계가 형성되길 바라며, 메이커 신뢰지수가 신뢰 관계 형성을 위해 어떤 소통을 강화 해야 할지 길을 알려주는 이정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와디즈는 앞으로 더욱 신뢰할만한 펀딩 플랫폼이 되기 위해, 메이커 신뢰지수 고도화에 힘쓰겠습니다. 메이커님들도 메이커 신뢰지수가 안내하는 방향으로 소통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올바른 펀딩 문화를 형성하는 것에 함께해주세요 😉

Q. 평판지수가 회색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A. 이전 프로젝트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평판 지수 계산에 시간이 소요되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 3가지의 경우 중 해당이 된다면, 평판지수는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이전에 진행한 프로젝트가 없는 경우
  • 이전에 진행한 프로젝트가 2019-05-07 이전에 오픈한 경우
  • 이전에 진행한 프로젝트의 리워드 예상 발송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Q. 메이커 신뢰지수는 보이지 않고 "메이커를 알아가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라는 문구가 뜹니다!

A. 신규 프로젝트의 경우, 데이터가 축적되어 계산되는 동안 상기와 같은 안내문구가 표출됩니다. 인기, 소통 지수는 오픈 둘째 날부터 표시됩니다. 평판지수의 경우, 이전에 개설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프로젝트를 제출한 다음 날부터 계산되며, 처음 개설하는 경우 메이커님이 설계한 리워드 예상 발송일 다음날부터 만족도 평가, 앵콜 펀딩 요청 등을 바탕으로 평판 지수가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Q. 펀딩 마감 12개월 후 계산이 종료 된 프로젝트도 메이커 신뢰지수가 계속 노출되나요?

A. 네 맞습니다! 메이커 신뢰지수 계산이 종료된 당시의 상태 값으로 프로젝트 페이지에 계속 노출되며, 이 시점부터는 상태 값이 변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번 강조한 것처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소통하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Q. 아직 오픈을 하지 않았는데도 메이커 신뢰지수가 결정되나요?

A. 이전에 프로젝트를 오픈 한 이력이 있다면, 과거에 오픈 한 프로젝트들의 평균 평판 지수가 노출됩니다. 다만, 소통/인기 지수는 오픈 다음날부터 계산되어 노출 된다는 점 함께 안내드립니다.


메이커 신뢰지수 이용가이드 보기
메이커 신뢰지수 서비스 관련 공지사항 보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앰플을 평정하다
    효능왕 앰플세트
    우주효능 뉴스템

    지금 바로 무료샘플체험 해보세요 :D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99099

    "우주효능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줄기세포배양액+순수비타민C=270,000ppm함유된 뉴스템의 화려한 복귀작, 방.플.앰! 브랜드선호도 1위 브랜드 "뉴스템"이 만든 앰플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뉴스템 방.플.앰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 · 2021.07.15 15:31

펀딩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