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wadiz makes ____ #better]는 매월 #와디즈의 소식을 전하며,

와디즈의 존재로 인해 조금 더 나아진 세상의 변화를 메이커, 서포터, 그리고 미디어의 시각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어쩌다 펀딩?

: 새로운 모험의 세계로 떠나는 메이커, 그들이 생각한 ‘펀딩다운 펀딩’에 대해 말하다.


펀딩을 진행해본 메이커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참 신기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펀딩을 하고 제품을 받기까지 한참 걸리기도 하며 아직 세상에 없는 제품의 메이커 얘기에 귀 기울여주고, 공감해주는 서포터가 있다는 건 그들에게 가슴벅차고, 신기한 일이라고 말이죠. 


그들의 지지와 응원에 힘입어 마진이 없는 리워드를 가지고 ‘감사 펀딩’프로젝트를 진행한  메이커를 소개합니다. 


3,000명 이상의 서포터 분들이 동참해주셔야 성공하여 생산에 들어가는 진짜 크라우드펀딩 다운 크라우드펀딩입니다

- 유닛백 프로젝트 메이커 ‘업드림코리아’ (프로젝트 보기)

▲ 유닛백을 선보인 메이커 ‘업드림코리아’

목표 금액 무려 1억

코로나19로 여행 업계들이 어려운만큼 캐리어 생산 공장들이 일감이 줄어 폐업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듣고,  메이커는 ‘생산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을 크라우드펀딩으로 모아 올테니,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이더라도 캐리어를 생산해 줄 수 있겠냐’고 캐리어 제작 업체에 과감한 제안을 던졌습니다. 


기존에는 이번 리워드와 같은 퀄리티의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만나볼 수밖에 없었지만, 펀딩으로 많은 서포터들을 모았기 때문에 서포터들은 세상에 없던 좋은 리워드를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었죠. 


이런 과정을 통해 캐리어 생산 업체들과 메이커, 서포터들까지 모두 윈윈하는 ‘크라우드펀딩다운 크라우드펀딩’이 성사될 수 있었습니다.


무려 1억이라는 매우 높은 펀딩 목표금액을 정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 메이커와 서포터 사이에 생긴 신뢰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 펀딩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매력 아닐까요?



또, 어떻게 하면 더 널리 알릴 수 있을 지 홍보 방법을 고민하다가 와디즈를 찾은 메이커가 있습니다. 

펀딩에서 만난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품들을 연구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메이커가  펀딩 시작 전 꿈과 희망으로 가득찼던 ‘메이커’의 모습과 일치하는 듯 합니다. 벌써 여섯차례나 펀딩을 진행하며 서포터와 소통을 이어가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메이커를 소개합니다.



▲ 장어 프로젝트를 선보인 메이커 ‘장어파는 형제’

“와디즈에서 메이커와 서포터님들의 끈끈하게 맺어진 관계들이 너무나 부러웠고, 그런 관계들로 인해 성장해 나가는 메이커의 모습이 거대하게 느껴졌었습니다. "그런 메이커의 모습이 저희 장어파는형제에게는 꿈과 희망으로 다가왔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겨우 한 발짝 내딛게 되었습니다."

- 한방풍천 장어 메이커 ‘장어파는 형제’ (프로젝트 보기)

와디즈를 통해 많은 서포터님들께 한방 풍천 장어를 소개하며 그렇게 맺어진 인연들을 통해 성장 해 나가는 장어파는형제를 꿈꿉니다.

- 한방풍천 장어 메이커 ‘장어파는 형제’


#고객 vs 서포터로서의 ‘팬’

: 메이커가 와디즈에서 느낀 ‘서포터’에 대해 말하다.


“뭉클한 순간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복의 대중화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분명 내 돈 주고 산건데, 계속 생각나고 고맙고 막 그래요”

- 생활한복 프로젝트에 펀딩한 익명의 서포터


▲ 생활한복을 선보인 메이커 ‘리슬’

한복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목표로 14년 째 생활 한복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리슬 황이슬 대표님이 펀딩을 진행하며 프로젝트 스토리 통해 서포터들의 메세지를 전했어요. 리슬은 한복으로 단순히 옷을 넘어 컨텐츠를 통해 한복의 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는 대표 생활한복 브랜드에요.

▲ 리슬의 생활한복 프로젝트

“내가 아쉬웠던 부분은 대중도 공감하는구나”

- 생활한복 프로젝트 메이커 ‘리슬’ (프로젝트 보기)

리워드 만족도, 메이커 만족도가 모두 가장 높은 5점을 기록한 리슬은 와디즈에서 자신들을 지지하는 서포터와 함께  한복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 와디즈 펀딩을 통해 즐거운 여행 가방을 선보인 메이커 ‘컨스파라’는 ‘불편함’에서 부터 고민을 시작해 무려 15번의 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5번의 펀딩을 진행한 메이커에게 서포터는 어떤 존재일까요?


서포터들의 피드백 덕분에 컨스파라는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펀딩 이후 매출이 11배 뛰었어요.

- 여행가방 프로젝트 메이커 '컨스파라' (프로젝트 보기)

▲ 여행가방 프로젝트를 선보인 메이커 '컨스파라'팀 

14번째 펀딩을 마친 후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그들이 와디즈 펀딩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서포터들의 니즈에 맞게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점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컨스파라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의 리뷰

#한여름 밤에, 펀딩

: 7월의 펀딩 키워드로 살펴보는 와디즈. 트렌드를 이끈 메이커에 대해 말하다. 


조금 늦은 여름이 시작된 올해, 휴가철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먼곳으로 떠나지 못하고 가까운 산으로 훌쩍 캠핑 떠나시는분들 많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두려움과 피로감이 바야흐로 ‘캠핑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와디즈에선 ‘캠핑’및 ‘텐트’와 관련된 펀딩이 큰 사랑을 받은 7월이었습니다. 


▲ 사진출처: [20.06.13-20.07.03] 와디즈 검색 키워드


펀딩메이커 ‘코오롱스포츠’에서 진행한 오두막 면텐트 프로젝트는 펀딩이 시작된지 5분만에 준비한 리워드가 모두 펀딩될 정도로 인기를 모았습니다. 


 색다른 상품을 출시하는 만큼,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위해 와디즈 선공개를 선택했어요. 

- 오두막 면텐트 펀딩 프로젝트 메이커 ‘코오롱스포츠’ (프로젝트 보기


▲ 오두막 면텐트를 선보인 메이커 ‘코오롱스포츠’


메이커와 서포터 사이에 형성되는 신뢰 관계,

그 신뢰로 인해 성장해 나가는 메이커의 모습은 

예비 메이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던 7월입니다. 


또, 서포터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앵콜펀딩을 진행하면서 크라우드펀딩 다운 ‘찐펀딩’을 선보인 메이커도 있었죠. 



앞으로도 메이커와 서포터 사이에 신뢰가 쌓이고, 그 관계가 더 많은 예비 메이커와 예비 서포터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와디즈가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8월에 이어질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와디즈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글